【서천】서면 홍원마을, 지중화 설치 요구…“중부발전-한전 책임 떠넘겨”

2019.10.11 15:06:24

대책위, “지중화 사업 힘들다면 주민 이주대책 세우라” 요구
시민단체, “피해에 대한 해소 요구는 피해자로서 당연한 권리”


[sbn뉴스=서천] 신혜지 기자 = 충남 서천군 서면 홍원마을 고압송전선로 지중화 설치와 관련해 마을주민과 한국중부발전 및 한국전력공사 간의 갈등이 거세질 전망이다.


미세먼지고압선철탑피해대책위원회는 지난 4월 중순부터 홍원마을 초고압송전선로 지중화 설치를 요구했지만 한국중부발전과 한국전력공사는 지중화 사업에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 탓에 서로 책임을 떠넘기기 바빴다고 전했다.


하지만 대책위는 서면 주민뿐만 아니라 시민단체와도 힘을 합쳐 서면 주민들이 안전한 곳에서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계속 싸워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서면에는 154kv 초고압송전탑이 15대 설치되어 있다.


대책위원회는 특히 서면 홍원마을의 경우 240여 세대가 살고 있고, 그중 4~5 가구가 송전탑 선로 바로 아래 살고 있어 그 어느 곳 보다 피해가 상당하다며, 홍원마을 송전탑 2대를 지중화로 설치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채종국 미세먼지고압선철탑피해대책위원회 사무국장은 홍원마을은 철탑피해서 서면에서 상당히 많다. 지중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 피해사례로 홍원마을 송전탑 아래서 약 36년간 생계를 이어오던 70대 한 어르신은 지난 4월 말 백혈병 진단을 받았고, 지난 85일에 별세했다.


대책위는 더 이상의 추가피해가 없도록 막아야 함에도 한국전력공사와 한국중부발전이 지중화사업에 들어가는 비용이 막대해 서로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전했다.


채 사무국장은 중부발전소 측은 전기만 생산해서 송전선로로 보내는 것밖에 안하는데 어떻게 책임을 지느냐, 철탑문제는 한전 소관이라고 말한다. 한전에 물어보면 철탑을 보수관리하는 건 한전이 맞으나, 중부발전에서 그 비용을 받아 한전은 운영관리만 한다고 말한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책위는 지중화 설치가 힘들다면 송전탑 아래 살고 있는 집들을 한국전력공사 또는 한국중부발전 측에서 토지 수용보상 등을 통해 주민 이주대책을 세워달라는 입장이다.


앞서 말한 홍원마을 내 송전탑 2대의 길이는 약 1.2km, 지중화를 진행하게 될 경우 약 230억 원이 투입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시민단체는 피해를 입은 지역주민으로써 보상받을 권리를 주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강선 서천참여시민모임 대표는 피해에 대한 해소를 요구하는 것은 피해자로써 당연한 권리를 주장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고압선 철탑 밑에서 살수 없다는 기본취지를 바탕으로 계속해서 철탑 반대 집회 또는 지중화사업 및 주민 이주를 요구해 나갈 방침이다.


이어 이 대표는 적어도 매일같이 사는 사람들은 고압선 밑에서 살 수 없다. 지중화를 하든지 아니면 주민들 이주를 시키든지 그 피해로부터 멀어질 수 있도록 계속 싸워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대책위는 올해 안으로 발주법 관련 협의체를 만들어 신서천화력발전소가 20213월에 완공이 되면 발전소 반경 5km이내 지역의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원보상금을 요구할 계획이다.


신혜지 기자 news@newseyes.co.kr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주)뉴스아이즈 Tel : 041)952-3535 | Fax : 041)952-3503 | 사업자 등록번호 : 550-81-00144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문로 5번길 5, 2층 | 발행인 : 신수용 회장. 권교용 사장 | 편집인 : 권주영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충남, 아00324| 등록일 2018년 03월 12일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