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대전시의회 2년간 제주에서 연찬회...누구 돈? “허태정·설동호 집행부 회식만찬 가졌다”

2019.10.18 12:43:06

- 김소연의원만 빼고 의원 21명과 의회 사무처공무원 22명등이 참석.
-첫날 저녁 허태정시장등이 제주까지 날아가 회식즐겨, 둘째 날은 설동호 교육감 회식.
-전교조 "행정사무감사앞두고 집행부가 의회 연찬회 참석은 정서적으로 튼 의심"
-청와대 국민신문고에 김영란법 저촉 가려달라 게시.

[sbn뉴스=대전] 신수용 대기자 = 대전시의회(의장 김종천) 의원들이 올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지난 16일부터 2박3일간 제주도에서 연찬회를 가졌다.

대전시의회 여야 의원들간의 행정사무감사에 따른 소통과 전문지식학습의장, 의회 발전방안등을 논의하는 자리를 만든 것이다.

그러나 이 연찬회를 두고  대전시민들의 두가지 의문과 분노가 일고 있다.

그 하나는 대전·충청지역에도 연찬회를 할수 있는 곳이 많은 데 구태여 제주도까지 단체로 가서 연찬회를 연데 따른 의문에다, 2박 3일중에 첫날 인 16일 저녁회식에 설동호 대전시교육감과 대전시 교육청 간부공무원등이, 둘째 날인 17일은 허태정 대전시장과 관련 공무원등 집행부가 제주도에 가서 회식을 하고 돌아왔다는 점이 ‘김영란법’에 저촉이 되는 지다.


대전시의회 연찬회에는 대전시의원 22명가운데 김소연 의원(대전서구 6.바른미래당.변호사)만 불참하고, 21명이 참석했다.

김 의원은 제주까지  시민혈세를 들여  여는 대전시의원 연찬회에는 참여할 수 없다. 또한 대전시장과 대전교육감등 집행부가 시간을 내 제주에까지 와서 시의원 저녁 회식에 참석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처음부터 불참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찬회에는 대전시의원 21명과 의회사무처 22명의 공무원이 동행했다.

연찬회에 들어가는 경비는 항공료와 숙박비 713만원과 식비 407만원, 강사비 316만 원 등 모두  1436만원이 쓰였다.

여기에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한 대전시 공무원은 10여명은 17일 제주도로 가서 의원 연찬회를,  설동호 대전교육감을 비롯한 대전시교육청 공무원 10여명도 앞서 첫째날인 17일 저녁 만찬에 참석했다.

허 시장과 시 공무원 10여명과 설 교육감과 교육청공무원 일행의 여행경비는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의 시민혈세에서 쓰였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김모씨( 45. 대전시 중구 문창동)는 “대전시민을 섬긴다고 지난해 6월 선거때 그렇게 땅이 닿도록 허리굽혀  인사하며 약속해놓고 제 돈아니라고 혈세를 막 쓰는 것을 막을 길이 없느냐”고 개탄했다.

김 씨는 또 “대전시의원들의 연찬회에 시의회 공무원들의 과도한 수행도 문제다”라며 “하지만 그보다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집행부가 그곳(제주도)까지 가서 회식을 했다면  '접대성 만찬 참석', 혈세 낭비 등이 의심스러워 철저히 이를 밝혀야한다”고 분개했다.

대전시민  차모씨(52. 자영업)은 “이런 엉터리같은 사람들을 보기싫어서 지방의회를 없애는데 찬성한다”라면서 “허태정(대전시장)이나 설동호(대전교육감)이 사비로 제주도에 갔는지, 공금으로 갔는지부터 철저히 가려달라”라며 “청와대 게시판에 이 내용에 대해  국민청원을 낼까 고민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전시의원 A씨는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민선7기가 출범한 지난해에도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제주도에서 연찬회를 가졌고, 그 때도 대전시장과 대전교육감 등 집행부 공무원들이 대거 참석, 만찬을 함께 즐겼다”면서 “이번에도 똑같은 케이스”라고 말했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이와 관련, 지난 7일 청와대의  '국민신문고'에 진정서를 제출하고 나섰다. 

진정서 취지는 “행정사감사를 앞두고 대전시장과 대전교육감이 시의원 제주도 만찬에 참석하는 것이 '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법) 위반에 저촉되는 지 가려달라”고 밝혔다.

전교조대전지부는 "대전시의회는 민의를 수렴해 집행기관의 행정을 비판, 견제, 감시하는 입법기관"이라며 "그런데 어떻게 피감기관의 장 및 국·과장급 간부들과 만찬을 하고, 뒤풀이를 함께 할 수 있단 말인가, 대전시의회는 '소통과 화합 목적'이라는 변명을 할 게 아니라 통렬히 반성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시장과 교육감은 어떠한가. 그들의 행보는 '부적절한 처신'을 넘어 사실상 '접대 출장'을 다녀온 부패 행위나 다름없다"면서 "앞에서는 '반부패 청렴'을 외치면서 뒤로는 '행정사무감사에서 잘 봐 달라'는 '암묵적 거래'를 시도한 것은 아닌지 의혹을 떨칠 수 없다. 지난 해 연찬회 만찬장의 '원안 가결!' 건배사가 의혹을 뒷받침하기에 충분하다"고 비판했다.


전교조대전지부는 대전시와 대전교육청에 대한 진정 내용은 크게 3가지다. 하나는 시장과 교육감의 부적절한 정치적 행보에 시민의 혈세를 낭비한 책임을 물어달라는 것이다. 

둘째는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이 이번 연찬회 일정에서 지출한 경비의 상세 내역을 조사할 것을 요청하는 내용이다. 

또한 대전시장과 대전시 교육감이 동행한 연찬회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에 저촉되지 않는지 판단해 달라는 것이다.

대전교조대전지부는 연찬회 참석 대전시의원들에 대해 "비행기를 타고 제주도까지 날아가서 피감기관 사람들과 같이 만찬과 여흥을 즐기는 것이 대전시민의 '민의'인가"라고 물었다.

이어 대전시장과 대전교육감을 향해서도 "행정사무감사를 코앞에 둔 시점에, 정책과 예산을 심사하게 될 시의원들과 여행을 떠나고 술을 마시는 것이 정당한 '공무'인가"라고 비난했다. 앞서 정의당대전시당도 관련 논평에서 "대전시의회의 제주연찬회는 잘못된 관행"이라며 "연중행사처럼 진행되는 '연찬회 논란'을 끝내야한다"고주장했다.

신수용 대기자 news@newseyes.co.kr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주)뉴스아이즈 Tel : 041)952-3535 | Fax : 041)952-3503 | 사업자 등록번호 : 550-81-00144 충남 서천군 서천읍 서문로 5번길 5, 2층 | 발행인 : 신수용 회장. 권교용 사장 | 편집인 : 권주영 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충남, 아00324| 등록일 2018년 03월 12일 copyright NEWSEYE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