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SBN뉴스

【영상】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서천지역 양돈농가 ‘비상’

URL복사


[앵커]


아시아에 이어 북한까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급속하게 확산되면서 국내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충남 서천군의 경우 총 14곳의 양돈농가와 총 2만 3천여마리의 돼지를 사육하고 있어 농가들은 이에대한 정부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양돈농가에서 신혜지기자입니다.


[기자]


충남 서천군 화양면의 한 양돈농가입니다.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돌면서 양돈농장주가 울상입니다.


이청균 / 서천군 화양면 양돈농장주
어느 나라던 한번 그게(아프리카돼지열병) 걸리면 복원을 하는데 37년 40년 이렇게 걸린다고 하더라고요.  양돈 농가로써 제 삶의 돼지인데 착잡합니다.


지난해 8월 중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해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와 같은 동남아에 이어 지난달 30일에는 북한까지 확산되면서 방역당국이 초비상모드에 들어갔습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는 감염된 돼지 분비물 등에 의해 직접 전파됩니다.


돼지과에 속하는 동물에만 감염되며 치사율이 거의 100%에 이르기 때문에 한번 발생한 경우 양돈 산업에 엄청난 피해를 끼치게 됩니다.


양돈 농장주들은 동물들의 배설물에 의해 바이러스를 쉽게 옮길 수 있기 때문에 방역에 힘써야한다고 말합니다.


이청균 / 서천군 화양면 양돈농장주
(열병 바이러스를 가진 야생 멧돼지가) 배설물을 싸면 그게 새가 먹어서 또 배설물을 싸고 그럼 그게 전파가 된다고 그러더라고요. 그게 막기가 굉장히 (어렵지만) 방역팀이 기울여야 된다고 생각해요.


서천군에 따르면 서천지역 양돈농가의 경우 전업농가 9곳, 소규모 농가 5곳 총 14곳의 양돈 농가가 있고, 돼지 사육두수는 총 2만 3천여 마리입니다.


이에 군은 농가에 축산물 기록 카드를 작성하게 하고, 돼지에게 잔반을 주지 않도록 주의 당부하며 적극적인 방역활동에 나섰습니다.


또한 아프리카돼지열병 매개체인 야생멧돼지를 막기 위해 농가에 야생동물 기피제 공급과 울타리 설치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이재광 / 서천군 산림축산과 동물방역팀 주무관
야생동물 접근 차단에 대해서는 농가에 야생동물 기피제를 우선 공급했고요. 보조 사업으로 차단펜스, 울타리 설치 사업을 지금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밖에도 외국인 근로 농장 관리를 철저히 실시하고 서천축협 공동방재단과 힘을 합쳐 정기적으로 소독도 실시합니다.


이재광 / 서천군 산림축산과 동물방역팀 주무관
외국인 근로농장에 대해서는 저희 군에서 담당관을 지정해가지고 전담적으로 방역에 대해 점검을 실시해 관리를 하고 있고요.  양돈농가에 대해서 공방단(공동방재단)을 활용해서 주 1회 이상 소독 지원을 하고 소독약 공급을 지금 완료를 했고요.


군은 정기적으로 양돈 농가를 점검한 결과 지난 24일까지 아프리카돼지열병 음성반응과 의심 신고 건수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아프리카돼지열병은 국제수역사무국이 지정한 제1종 가축전염병으로 현재까지 치료제와 백신이 개발되지 않은 만큼 국민은 수입산 돼지고기 섭취를 삼가고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여행지에 방문하는 것을 자제해야합니다.  


SBN뉴스 신혜지입니다.



#서해방송 #서천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한산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신성리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장항도시탐험역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