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SBN뉴스

【영상】서천군의회 강신두‧이현호‧김아진 의원 보충질의

URL복사


[앵커]


충남 서천군의회는 지난 18일과 19일 이틀에 걸쳐 군정질의를 개최한 데 이어 20일과 21일에는 보충질의가 진행됐습니다.


이에 관계 부서의 각 실‧과장들이 답변을 이어갔는데요.


강신두, 이현호, 김아진 의원의 보충질의입니다. 신혜지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이날 강신두 부의장은 해상도계의 문제점으로 인해 지역 어민들이 매년 전북 군산시의 면허를 사는 상황임에도 대책 없는 군의 모습을 질타했습니다.


강신두 / 서천군의회 부의장
행정협의를 계속 추진하고 있다고 하시는데 어민들이 군산면허를 사고, 배를 두척씩 가지고 있는 분들도 있어요 해상도계 때문에. 근데 매년 이걸 보면 똑같은 이야기를 많이들 하시더라고요. 충남도에서 추진한다고 해도 전라북도가 되지 않아서 굉장히 어려운데 (어떻게 추진하고 있나)


이에 군은 해상 경계 부분은 법적으로 한계성이 있다며 군산과 협력사업을 추진하는 방향으로 방안을 모색 중이라는 입장입니다.


조대현 / 서천군 해양수산과 수산정책팀장

해상 경계 부분은 법적으로 하기에는 한계성이 있는 것 같고요.  행정협의를 통해서 공동 (치어)방류하는 사업도 계속 제안을 하고 있고요. 인공어초도 하려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양 지자체 간의 실제 조업 면적이 상당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어려움이 따른다고 덧붙였습니다.


조대현 / 서천군 해양수산과 수산정책팀장

실제적으로 그렇습니다. 저희가 차지하는 조업 구역 면적이 저희(서천)가 4%정도 밖에 안 되고요. 군산시 수역이 70%정도 됩니다. 그렇다보니까 군산시에서 저희가 계속 협의를 요구해도 반응을 않는 이유가 거기에 있는 것 같습니다.


이현호 의원은 서천지역의 유일한 의료법인인 서해병원의 응급의료체계 실태에 대해서 질의했습니다.


이 의원은 서해병원 응급실 관련 예산이 올해 9억 원 정도 투입됐지만 그에 비해 효율적인 운용이 되지 않고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이현호 / 서천천군의회 의원

올해도 1분기 구급차량 이송현황을 보면 관외이송이 500건, 관내이송이 300건. 관내이송 부분에서도 서해병원 응급실의 경우 267건으로, 서해병원의 하루 평균 3건 정도. 관내 이송보다 관외 이송이 배로 많은 부분에 대해서는 응급실 운용에 문제가 있지 않나 그렇게 생각하게 됩니다.


이에 김재연 서천군보건소장은 응급실 운용 문제를 시인하면서도 더 많은 의료시설이 구비돼있는 외지로 환자들이 이송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김재연 / 서천군보건소 소장
먼저 응급실 문제가 말끔히 해소되지 않아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작년도에도 제가 답변을 드린 것처럼 저희들이 운영하는 응급실은 주민들이 체감하고 원하는 그런 응급실은 사실상 운영이 어려워서 경미한 환자, 그 밖에 가볍게 이용할 수 있으면서도 응급상태에 있는 환자를 바로 분류해서 2차, 3차 의료기관으로 이송하는 그런 형태의 응급실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의원은 응급의료체계 수준을 더욱 높일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끝으로 김아진 의원은 서천지역의 농작업 지원단 확대와 관련해 동서천 지역만 편중돼 있다고 꼬집으며 지원의 범위를 확대할 수 있도록 주문했습니다.


김아진 / 서천군의회 의원
동서천에서만 하기 때문에 기산, 마산, 화양으로 (농작업지원단 육성․운영이)편중돼있습니다. 인근 지역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협조요청을 해주시면 좋겠고요. 또 동서천농협에서 하다보니까 동부지역에만 한정될 수 있잖아요? 그래서 다른 지역에서도 이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농협에 협조요청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에 군은 홍보가 미흡했다는 점을 시인하며 향후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해 농가 혜택 범위를 넓히겠다는 방침입니다.


박명수 / 서천군 농정과 농정과장
올해 처음 시작을 하다보니까, 그리고 조합장 선거가 그 때 맞물려져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홍보가 부족했던 것도 사실이고요. 적극적으로 홍보해서 최대한 많은 농가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밖에 의원들은 청소예산 재정자립도 향상의 건을 비롯해 신서천화력 송전선로 구간 이설의 건, 문화예술중장기발전방향의 건 등 추가 질의를 이어갔습니다.


SBN뉴스 신혜지입니다.



#서해방송 #서천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한산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신성리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장항도시탐험역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