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청와대】대전·충남 등 충청권 인사 총리·법무·국토 등 9월 前 개각때 기용될까

URL복사

[sbn뉴스=서울] 신수용 대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9월 정기국회 이전에 이낙연 국무총리와 박상기 법무장관등을 교체해 국정쇄신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져 대전·충남 등 충청권 인사들의 발탁될 지 주목된다.


특히 청와대는 차기 법무장관으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염두에 두고 검증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지는 등  이르면 다음달 중순쯤 개각이 단행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경향. 한겨레, 조선일보 등은 26일 자 신문에서  조국 민정수석의 법무장관 기용 대상임을 기정사실화한 뒤  개각폭과 시기, 대상자를 예상했다. 


26일 <sbn뉴스>가 청와대와 여권 관계자들과의 통화를 통해 확인한 결과 ▲개각 시기는 9월 정기국회 이전으로 이르면 내달 중,하순에 단행되어 8월 쯤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치며 ▲개각은 국정 쇄신을 목적으로 경제분야를 강화하는 대폭이 될 가능성이 높고 ▲대상은  국무총리를 포함, 부총리, 법무부·교육부·농림축산식품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여성가족부과 ▲후속인사도 차관,차관급인사도 대대적인 물갈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


현재 개각과 관련해, 드러난 인물은 박상기 법무장관 대신 조국 민정수석에 대한 검증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권 일각에서는 조 수석의 법무부장관 임명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지명에 이어 검찰에 대한 청와대의 직할 지휘 논란이 불거질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9월 정기국회 이전에 국무총리를 포함해 법무부·교육부·농림축산식품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여성가족부 등에 대한 대폭 개각이 이뤄질 수 있다"고 했다.


차기 총리에는 대전 출신의 5선의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 김진표 전 경제부총리,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거론되는 가운데 영남 출신 인사도 총리 후보로 추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리가 교체된다면 홍남기 경제 부총리도 자리를 옮길 가능성이 있어,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에 이어 경제 라인이 전면 교체되는 상황이 올 수 있다는 관측이 여권에서 나오고 있다.​


충청출신 여권 고위 관계자도 <sbn뉴스>와의 통화에서 "개각의 기류는 있으나 조 수석이 차기 법무부 장관으로 검토되고 또다른 여러 후보에 대한 평판 수집과 검증이 진행될 뿐"이라며 "각료인선은 국무총리의 제청절차를 거쳐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결정이기에 아직 속단하기는 이르다. 좀더 지켜보자"고 말했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조 수석이 법무장관에 기용되면  후임 민정수석으로 참여정부때 사정비서관을 지낸 신현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62. 서울. 사시 26회. 검사)이 유력하게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충청권에서는 이번 개각에서도 충청권 인사의 기용이 이뤄질 지는 큰 관심사다.


문재인 정부출범에 호남지역과 함께 크게 기여한 대전.충남.세종에서는 초대 송영무 국방부장관(충남 논산)의 입각, 이후 3.8개각에서도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대전)외엔 단한명도 발탁되지 않아 '충청소외론'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충북에서 김동연 전 부총리겸 기재부장관, 도종환 전 문제부장관 등이 문재인 정부 출범당시 입각했을 뿐이다.


현재 호남은 18개 부처중  장관자리를 7개를, 영남은 6개를 차지해 숫적으로 충청권의 인사의 발탁은 역대 최저다.


이에 따라 충청권 여당 인사들사이에서는 내년 4월 제 21대 총선때 야당에서 충청 홀대 인사라는 공격이 나올게 뻔하다며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때문에 충남 청양출신으로 세종지역구의 이해찬 더불어민주당대표와 박병석 전 국회부의장(대전서갑 국회의원)등은 임종석 전비서실장재직시 3,4차례나 만나 충청권 인사발탁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는 박병석, 오제세(충북. 4선), 변재일(충북. 4선)의원등이 기용설이 본인의사와 무관하게 나오고 있으나, 이들이 9개월여 앞둔 내년 총선을 앞두고 발탁될지는 미지수다.


한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야당은  조 수석의 법무부 장관 기용 가능성에 대해 "내부 인사를 돌려 쓰는 '회전문 인사'"라며 비판하고 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달 취임 2주년 KBS와 가진 특집 대담에서 "민정수석의 책무는 인사 검증뿐만 아니라 권력기관 개혁"이라면서 "그런 작업까지 성공적으로 마쳐주길 바란다"고 했었다.


여권에선 다음 달엔 법무장관 등 일부 장관만 교체하고 총리는 정기국회 이후 교체할 것이란 관측도 없는 것은 아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