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7 (일)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신수용칼럼】한국당은 더는 '틀물레짓'하지 말라.

URL복사

자유한국당이 80여일 만에 국회에 복귀했다. 이를 보자니, JP(김종필 전 자민련총재)의 말이 떠오른다. 그는 정치판에서 충청도 얘기를 빼놓지 않았다. 충남 부여. 서천. 보령, 논산 지방에서 흔히 쓰는‘ 틀물레짓’과 ‘몽니’라는 말도 그 중에 하나다.
JP가 “충청도의 말이 느리다니 아녀. 충청도 서천, 부여사람들은 보신탕을 먹느냐는 말을 뭐라고 하는 줄 알어. 줄여서 ‘개혀?’라고 해.그런데도 말이 느리다고...”하며 웃기기도 했다.
그는 1990년1월 민정당 총재인 노태우 대통령과 YS(김영삼 통일 민주당 총재)와 3당 합당으로 민자당을 만들었다. 그해 셋이 서명한 내각제 개헌 합의문이 있다는 사실이 충청권 D일보가 보도하자, 당대표인 YS가 당무를 거부하고 마산으로 내려갔다.
YS는 내각제 개헌에 합의해놓고 이 내용이 드러나자 떼를 쓴 것이다. 노태우 대통령과 YS가 갈등을 빚었다. JP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그는 YS를 향해 "틀물레짓이나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뿐만 아니다. JP는 DJ(김대중)와 내각제개헌을 고리로 DJP정부를 만들었다. 그리고 총리가 됐다. 그는 내각제 개헌이 미적대자 한마디 던진다. 그때 “(내각제추진을)하다가 안 될 때는 저쪽(DJ측)에 몽니를 부리는 것"이라며 청와대를 겨냥했다.
그 자리에서 내가 물었다. ‘틀물레짓’과 ‘몽니’가 무엇이 다르냐고 말이다.  여럿이 들었지만 그는 “빵을 사줄 돈이 있는 것을 알고 어린애가 보채는 것은 `몽니'고, 빵 사줄 돈이 없는 줄 뻔히 알면서도 아이가 떼를 쓰는 것을 `틀물레짓'이다”라고 설명했다.
‘틀물레짓’이나 ‘몽니’는 둘 다 `심술궂게 욕심 부리는 성질'을 뜻한다. 하지만 의미는 다르다. JP말대로 아이가 보챌만한 이유가 있는 때 떼쓰는 게 몽니이고, 틀물레짓은 보챌만한 이유가 없이 강짜를 부리는 것이다.
국회가 지난 달 28일 어렵사리 정상화가 이뤄졌다. 석달 가까이 국회가 공전되다 국민의 싸늘한 시선에 못이겨  전격 정상화한 것이다. 국회가 멈춘 것은 한국당의 몽니나 틀물레짓 때문이었다. 박수도 양손이 마주쳐야 소리나듯 통 크게 감싸 지 않은 여당의 책임도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다.
하나 한국당의 틀물레짓은 지난 4월 말부터다. 여야 4당이 공직선거법개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법안을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하면서다. 이를 계기로 진보진영과 보수진영의 대치는 여러 달째 이어졌다.
  패스트트랙은 국회법 절차에 따라 처리된 합법적이다. 그래서 한국당의  보이콧은 틀물레짓이었다. 한국당이 자신을 빼고 법안을 처리한 것은 무효라는 주장은  ‘생떼’로 보였다. 국회를 보이콧하고 장외로 나간 것도 하책(下策)이다.
황교안 지도부가 욕을 먹는 것도 그래서다. 법치를 소중히한다는 황 대표가 패스트트랙 철회를 국회 정상화 조건으로 내건 당내 강경파를 설득했어야 했다. 그랬어야 할 황 대표가 취임연설에서 대여강경투쟁을 선언한 것부터  당혹스러웠다. 그리고 땡볕으로 나간 것 자체가  무리였다. ‘
한국당도 마찬가지다. 지난주.  한국당이 3개 교섭단체 원내대표 간 정상화 합의안에 대해 의총에서 거부했다.  국민적 강한 비판이 쏟아졌다. 그러자 한국당이 내놓은 것은  북한 목선 입항, 윤석열 검찰총장내정자 인사청문회 등에만 선별적으로 참여로 선회했다.
그간 시급을 다투는 민생현안과 추경예산심의가 ‘올스톱’됐다.  정치력 부재와 무책임이 빚어낸 일그러진 국회 모습이었다. 급하다는 정파와 자기 뜻을 안받아주면 국회논의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정파들 칼끝 대치는 후진정치의 모습이었다. 산적한 현안을 당리당략의 흥정거리가 된 부끄러운 단면이었다.
본연의 책무를  망각한 비참한 여의도 국회는 이렇게 여러 계절을 보냈다. JP의 말마따나 ‘틀물레짓’이거나, ‘몽니’를 부리는 한국당이다. 이 틀물레짓이든, 몽니에 다독이지 못하는 이해찬의 민주당의 수준은 그래서 똑같다. 국론은 민주당의 말이 옳다, 한국당의 주장에 찬성한다로 갈렸다.
여야 4당이 달랬지만 한국당은 귀를 막았다.  4당은 한국당이 참여하면 5당 합의로 열어놨다. 하지만 허사였고 민심은 악화됐다. 비판은 점차 한국당을 향했다. 패스트트랙 철회요구는  ‘틀물레 짓’이란 안팎의 비판이 거셌다.
국민적 비판이 극에 이르자, 한국당이 전격 국회 정상화로 돌아섰다. 어설프지만 지난 28일 3당교섭단체 원내대표합의로 조건없는 복귀를 선언했다. 이날 곧바로 본회의를 열고 정치개혁특위와 사법개혁특위 활동기간을 8월31일까지 연장했다. 한국당의 조건 없는  복귀는 늦었지만 다행이다. 국회가 모처럼 활기를 띄었다. 돌아보면 올 1, 2월을 그냥 보낸 국회다. 3월 말에 3.8 개각대상자의 인사청문회로 며칠 문을 연데 그쳤다. 물론 말은 청문회지 정치 싸움판이었다. 4.3재보선 직후인 4월 5일 본회의에이어 4월말 패스트트랙처리로  국회를 연게 고직아디. 그간 국회는 놀고 먹었다.

한국당의 국회복귀를 선언에도 국민의 시선은 아직도 냉냉하다.  그래서 3 당의 합의대로 국회가 본령을 다해야한다.  정당해산 국민청원에 수십만 명에서 2백만 명이 동의하고, 또 국회의원 주민소환제가 공론화됐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여야는 불확실한 의사 일정을  확정해 국회를 완전 정상화해야 한다  무엇보다 예결위원장을 속히 선출해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처리가 시급하다. 추경안에는 경제 상황 악화에 대응하고 산불피해 복구, 미세먼지 대책 등에 쓰일 6조7천억원 규모의 예산이다.

여태까지 이렇게 중요한 추경안을 국회는 70일 동안 쌓아뒀었다. 추경 지연으로 많은 이가  곤란에 처했던 터다. 그중에도 청년 구직자, 중소기업, 빈곤층 등 경제적 약자들이다. 정치권은 이들이 고통받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곤란하다.
 거대 정당인 민주당과 한국당부터 의회 정신을 살려야한다. 나와 다르다고 무시하고, 나와 다르다고 틀물레짓은 더 이상 곤란하다. 더는 국민이 용납하지 않는다.  한국당의 경우, 지난 24일  ‘국회 정상화 합의문’을 두 시간 만에 걷어찼던 오만함도 버려야한다. 그중에 말로는 ‘조건 없는 상임위 복귀’를 약속하고 시간만 끄는 일은  배신이다.
민주당도 다르지 않다.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을 제대로 뒷받침하기위해 여야 협치에 공을 들여야한다.거제도 개혁과 사법 개혁등이 그 하나다. 교섭단체들의 합의로 심상정 정개특위위원장을 교체까지했던 만큼 여야가 다 이해하는 합의안을 내야한다.
내년 총선을 의식한 온갖 정책의 하나하나를 국민의 편에서, 야당의 입장에서 챙기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거듭말하지만 국회는  그간 국민적 비판과 실망을 뼈저리게 새겨야한다. 일방독주나 틀물레 짓은 더더욱 안된다. 민생을 위해 모든 정파가 국회의사당에서 밤새워 논의하고, 타협하라. 그게 곧  의회민주주의에서 얻는 민생정치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