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언론】"대전일보·부산일보·국제신문·매일신문·경남신문 빼고 조사대상 언론의 대다수 지역건설사가 언론사 장악"

URL복사

[sbn뉴스=서울] 신수용 대기자 = 한국최대의 직능단체를 꼽으라면 한국기자협회다.


한국기자협회(약칭 기협.記協)는 전국의 신문·방송·통신사 소속 현직 기자들 1만여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대한민국 최대의 언론단체다.


언론자유수호와 기자 자질향상, 기자권익옹호, 조국의 평화통일, 국제교류 강화 등 5대강령에 뿌리를 두고있다.




1964년 8월 17일 창립된 기협은 당시 박정희 군사정권이 추진하던 비민주적 악법인 언론윤리위원회법 저지를 위한 투쟁의 구심체로 창립됐다.


그간 기협에서는 "자유언론 수호를 위한 행동강령"(1971) 제정을 시작으로 "언론자유 수호결의"(1973), "자유언론 실천선언"(1974) 을 잇따라 채택하며 정권의 언론 탄압에 분연히 맞서 싸우는 과정에서 많은  언론인들이 고초를 겪었다.


올해로 55주년을 맞는 기협은 최근 건설사들의 언론, 그것도 지역언론에 참여하는데 문제를 걸고 나섰다. 사업의 바람막이로 언론을 앞세우는데 비판에 나선 것이다.


한국기자협회보는 지난 7월 3일자 보도에서 "건설사가 잇따라 언론사 지분 매입에 나서고 있다"라면서 "최근 중흥건설은 헤럴드 최대주주로, 호반건설은 서울신문 3대 주주로 자리했다. 이미 지역 언론 대다수에선 지역건설사 등이 대주주로 자리한 지 오래다. "라고 지적했다.


기자협회는 "이미 지역 언론 대다수에선 지역건설사 등이 대주주로 자리한 지 오래"라면서 "그 결과는 대주주를 다루거나 다루지 않는 방식 모두를 통한 보위 행태로 드러난다. 사양화되는 미디어환경에서 가장 큰 위기를 겪어온 지역신문·방송에서부터 건설 등 기업자본의 잠식이 현실화된 모양새"라고 꼬집었다.


그런데도 그 어떤 곳에서도 지적하지 않는 게 현실이다. 건설사의 온갖 일의 바람막이로 소유한 지역언론을 이용하는데 따른 문제제기로 보인다. 





기자협회는  그러면서 기자협회보가 주요 지역 언론사의 소유구조를 분석했다.


분석결과 지역신문사 17곳 중 7곳, 지역방송 11곳 중 5곳의 대주주가 건설사인 것으로 확인됐다.


대전일보와 부산일보, 국제신문, 매일신문, 경남신문을 제외하면 조사대상 매체는 모두 토착기업 등 민간자본이 최대주주였다.


기협은 "최근  중흥건설은 최근 헤럴드 인수에 앞서 지난 2017년 기업 기반이라 할 광주전남 지역지 남도일보의 경영권을 확보했다.


중견건설사의 중앙 언론 인수는 처음 있는 일"이라면서 " 같은 지역 기반 호반건설은 지난 2011년 광주방송(KBC)의 최대주주가 되며 언론사업에 진출한 뒤 최근 서울신문 3대주주가 됐다"고 보도했다.


또한 "부영그룹이 지난 2017년 한라일보와 인천일보를 각각 인수해 대주주가 됐고, 삼라마이더스그룹이 올해 3월 울산방송(UBC) 1대주주가 됐다. 지난해 5월엔 골드클래스가 전남매일 모회사가 되기도 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기협은 "이 같은 소유구조는 실제 보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컨대 남도일보 사이트에서 지난 2017년 5월23일 인수 후 현재까지 (2년간)‘중흥건설’이 언급된 기사는 총 340개였다"라며 "반면 1999년부터 인수 직전까지 (18년간) 모회사명이 언급된 기사는 303건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기협은 " 전남매일에서도 2013년부터 현재까지 대주주인 ‘골드클래스’가 언급된 기사 총 95건 중 45건이 인수시점 이후에 몰렸다. 모회사 참여 개발 홍보, 대주주 관련 동정 기사가 부쩍 는 결과다"고 밝혔다. 


기자협회는 "홍보하는 방식 외 대주주 관련 사건사고를 아예 다루지 않거나 옹호하는 방식도 일반적"이라며 " 영남일보는 지난 2015년 8월 대주주 운강건설을 소유한 배성로 전 동양종합건설 대표가 MB시절 포스코로부터 각종 특혜를 받은 혐의로 조사받자 검찰 수사를 비판하는 기사와 사설을 냈다"고 했다.

 

기협은 또 "중도일보는 지난 1월 최대주주 모회사 부원그룹의 증축 공사 중 화재 사건을 아예 보도하지 않기도 했다"고 꼬집었다..

기협의 분석은 "지역을 막론하고 기업이 사주인 매체에서 이는 일상이 됐다. 기자들에겐 대주주가 보도의 성역으로 내면화되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기자협회는 . 강원지역 일간지 한 기자의 말을 인용 “사회부 근무 당시 시공된 아파트에 문제가 있다는 제보를 받고 취재를 간 적이 있다. 현장에서 시공사가 어디인지 살펴보니 소속 언론사 대주주의 대주주인 게 확인됐다. 비슷한 건으로 ‘너가 지금 몇 년 찬데 눈치 없이 이런 걸 가져오냐’는 말을 들은 적이 있어 그냥 덮었다”고 말했다.

광주전남지역 한 기자는 “실제 월급이 50%는 올라갔고 휴가도 쓸 수 있게 돼 처우는 나아졌다”면서도 “워낙 힘든 시절을 경험해서 간부들이 알아서 긴다. 대주주가 별 말을 안 해도 아파트 관련 비판기사 등은 잘리기 십상”이라고 말했다고 기협은 보도했다.


기협은 "언론사 경영위기가 본분인 공적역할을 제한한다는 점에서 우려가 나온다. 미디어 산업의 사양화 흐름에서 이 문제는 언제고 중앙 언론에서도 재현될 수 있어서다"라며 "전국에서 언론사 경영난이 가장 심각한 지역 중 하나인 광주전남에서 기업의 언론사 인수합병은 가장 활발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 최근 2년 새 사주가 바뀐 언론사만 4곳에 달한다. 이미 위기 중인 중앙 언론까지 극심한 경영난이 확대되면 중견건설사의 중앙 언론 진출 같은 현상은 더 가속화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