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영상】서천군, 5년 연속 위임사무 시군평가 종합 1위를 향해!

URL복사


[앵커]

충남 서천군은 지난 8월 ‘2019년 국가 및 충남도 위임사무 등에 대한 시군평가’에서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4년 연속 종합 1위를 수상했는데요.

이에 그치지 않고 오는 2020년 평가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 추진실적보고회를 갖고 현황을 공유했습니다.

보고회 현장에 김다정 기잡니다.

[기자]

17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2020년 위임사무 시군평가 대비 제2차 추진실적보고회.

이날 보고회에는 각 실과 팀장 40여 명이 참석해 추진 실적 목표와 추진 내용, 성과, 향후계획 등을 보고했습니다.

먼저, 저출산 대책에 있어 서천군은 전국 평균 합계출산율보다 높은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며 우수사례를 발표했고, 이후 군의 독창성을 비롯한 추진성과를 보고했습니다.

강선미 / 서천군 기획감사실 인구정책팀 팀장
금년도 8월에 발표된 전국 평균 합계출산율에 대해서는 전국 평균이 0.97인데 비해서 서천군 평균 출산율은 1.178으로 전국평균보다 높은 합계출산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국최초로 다문화 여성 입덧음식 레시피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요. 전국 최초로 한계마을 주민 대상으로 교육과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마을 아카이브라고 영상 역사 기록물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어진 노인일자리 목표 달성률 부분에서는 양호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지만, 인원 확충 모집을 통해 우수까지 달성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한상광 / 서천군 사회복지실 노인복지팀 팀장
전체 노인일자리가 2,732자리가 있는데요. 현재 활동하고 계신 분들은 2,090명이 되겠습니다. 현재 640명 정도가 미충한 환경인데요. 저희가 10월 이후로 인력파견형이나 시장형, 추가로 150명이 선발돼서 추진하게 되면 전체적으로 285명 정도가 더 추진됩니다. 그러면 한 87%정도까지는 유지할 수 있겠습니다.

이후 농어촌 지역 특성상 인구와 아동이 줄어드는 추세로 국공립어린이집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논의가 진행됐습니다. 아동보육팀은 어린이집에 다니지 않는 만 5세 이상의 아동들을 발굴해 어린이집 이용을 독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미영 / 서천군 사회복지실 아동보육팀 팀장
어린이집 같은 경우는 정원 대비 50%인 경우도 있어요. 굉장히 부족하거든요. 그래서 어린이집까지는 경쟁이 어렵고요. 만 5세가 된 아동들이 어린이집 보내지 않고 집에서 보육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이런 가정을 발굴해서 어린이집의 좋은 점을 많이 (홍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날 보고회 주재를 맡은 이교식 부군수는 모든 부서별 추진 시책에 대해 무엇보다 서천군만의 특색 있는 시책 발굴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교식 / 서천부군수
우리 군만의 특색 있는 시책을 발굴해서 그걸 추진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겠죠. 정성 평가니까. 아직 그런 시책이 발굴이 안됐다면 그런 시책을 발굴해서 우리 군만의 시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올해 시군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만큼, 내년에도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각 실과별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이교식 / 서천부군수
어려운 여건이고 현실이지만 지표의 상승으로 인해서 우수한 성적을 내기 위해서 실과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시기를 당부 드리고요. 내년에도 우리가 11년 연속 우수 기관, 또 5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열심히 해야겠다는 다짐을 가진 바 있습니다.

한편, 서천군은 지난 ‘2019년 국가 및 충남도 위임사무 등에 대한 시군평가’에서 역대 최고 성적으로 군부 종합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으며, 특히 10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지금까지 총 36억 5천만 원의 재정인센티브를 확보했습니다.

sbn 뉴스 김다정입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