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사설】피부에 와 닿는 소상공인 지원책 마련 나서야

URL복사

서천군 경기가 좀처럼 살아날 조짐을 보이지 않는다. 지속적인 경기침체·불황으로 이쪽저쪽에서 아우성이다.


경기가 좋지 않다는 어려움은  있었지만, 요즘은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몰라 전전긍긍한다. 이익이 별로 나지 않거나 적자에 시달리는데도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운영하는 소상공인들도 많다고 한다.


대다수 소상공인은  직종을 선택해 수입을 올릴  없어 오직  업종에 생존권을 의존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음식점, 미용실, 전통시장 등에서 종사하는 소상공인들의 생활고가 심각하다.


 상반기 소상공인 500개사를 대상으로 벌인 중소기업중앙회의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소상공인 3  1명은 최근 1 사이 휴업이나 폐업을 고려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체감 경영수지에 대해서도 전체 응답자의 80% 나빠졌다고 답해 심각성을 더했다. 이를   세분화해 살펴보면 ‘매우 악화 48.2%, ‘다소 악화 31.8%였고, ‘좋아졌다라는 대답은 2.2% 불과했다.


 같은 현상은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지만, 그중에서도 급속한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인해 소상공인 업체의 서비스 가격에 반영된  아니냐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또한,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판매부진, 재료비 원가 상승, 동종업체  경쟁 심화  경기악화도  원인으로 전문가들은 꼽고 있다.


월매출이 몇백만 원도  되는 소상공인들에게 임금인상은  부담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어 인력을 감축하거나 판매가격을 올리는 방법 외에 다른 도리가 없는 상황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소상공인 점포에 찾아오는 손님은 줄고 매출도 따라서 급감해 멀쩡한 일자리를 몰아내는 역풍을 불러오고 있다.


게다가 동일업종 사업을 하는 소상공인들 간의 과다한 경쟁이 심한 것도 문제지만, 중견기업의 프랜차이즈 사업영역 확장에 따른 지역 영세업체의 피해도 가중되고 있다.


지역의 소상공인은 거래의 불공정, 시장의 불균형, 제도 불합리라는 경제 3 문제로 경영기반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여러 지원책이 시행되고 있지만, 안정적인 정책지원 확대가 더욱 절실하다.


올해 서천군이 지원하는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은 그나마 위안이 되고 있지만, 매년 소모되는 예산이더라도 2  기금 출연은 인근 지자체에 비교해 다소 아쉬운 결정이라고 본다.


군은 올해 소상공인 특례보증을 지난 1 25 시행해 8 21일까지  108, 241000 원을 지원하는 자금을 전액 소진하는  소상공인이 적기 유동성 자금을 받을  있도록 조치했다.


 내년에는 ‘저신용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사업 도입 시행과 융자 한도도 3000 원에서 5000 원으로 상향 확대하고 3개월 거주 제한도 없애는 등을 골자로 하는 조례 개정에도 나선다고 한다.


경기침체·불황 속에서 환영할 만한 일이다. 하지만, 지역의 소상공인의 경영여건이 갈수록 악화하고 있는 시점을 고려한다면 인근 지자체처럼   공격적인 기금 출연이 필요하다.


 새로운 직업교육과 생활문화개선을 위한 방안을 확대하는  소상공인들의 자생력을 키우기 위한 소상공인을 위한 복지지원 정책 확대가 절실하다.


대다수 지역 소상공인들은 젊은 세대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앞으로 지역을 이끌어갈 것이다. 바로 지역 발전의 주된 세력이다. 이들이 있기에 서천지역이 젊어지고 밝은 미래가 보인다.


다른 정책도 중요하겠지만, 지역의 미래를 짊어진 소상공인들에게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 영업을 포기하는 소상공인들이 늘어날  지역사회 안정을 해칠  있기 때문이다.


서천군은 골목상권의 주역이자 내수경기에 튼튼한 버팀목인 소상공인을 위한 효율적이고 장기적인 대책수립이 우선시해야 한다. 그래야 서천 발전을   앞당길  있다고 본다.


지금 서천지역 소상공인들은 까다로운 정책이 아닌 피부에  닿는 현실적인 지원을 통해 희망 없는 현실에  벗어나 의욕을 되찾고 생업에 전념할  있는 공격적인 지원책을 학수고대하고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