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영상】서천 청년 55.4% 정착 불확실 답변…생활기반 부족으로 취업 꺼려

URL복사


[앵커]


충남 서천지역 청년 55.4%가 지역 정주 의사, 즉 정착에 대해 불확실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문화·편의 시설이 부족하다는 이유 때문인데요.


이밖에 관내 미취업자들은 ‘일자리 부족’과 ‘생활기반부족’으로 서천군 내 취업을 꺼리는 등의 문제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자세한 사항을 김다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6월 실시한 '제1회 2019 서천군 청년 사회경제실태조사'에 대한 중간 보고회가 지난 7일 군청 상황실에서 개최됐습니다.


조사 결과, 서천군 정주 의사 문항에서는 ‘거주할 계획이다’가 44.6%, ‘거주할 계획이 없다’ 17.7%, ‘모르겠다’는 37.7% 등으로 55.4%가 정주 의사에 대해 불확실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김소은 충청지방통계청 조사총괄팀장은 ‘모르겠다’는 답변이 10% 이상일 경우는 부정으로 간주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서천지역 청년의 주요 문화·여가 지역은 서천 45.8%, 전북 42.9%로,

만 25세에서 29세의 경우, 전북 58.2%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았습니다.


서천에서 여가 생활을 하지 않는 이유로는 ‘문화시설 부족’과 ‘공연․전시 등 문화 콘텐츠 부족’이 주를 이뤘습니다.


김채린 / 충청지방통계청 조사총괄팀 주무관
여가생활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 의견이 가장 많았고, 20%정도가 ‘불만족’으로 나타났는데 주요 이유로는 ‘여가시설이나 프로그램이 부족하다’라고 답변을 주셨습니다.  42.9%가 전북에서 (여가생활을) 한다고 나오는데, 아무래도 여기 옆에 군산일 것이라고 생각이 들고요. 서천에서 여가생활을 하지 않는 이유로는 ‘문화시설이 부족하다’가 가장 많이 나왔습니다.


또한, 현재 서천 청년 중 취업자는 46.9%, 미취업자는 53.1%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별로는 남자가 여자보다 16.1%p 더 높은 결과.


미취업자들은 구직활동 중 어려운 점으로 ‘일자리 부족’을 꼽았고,

희망 일자리 지역에 대해서는 ‘생활기반 부족’을 이유로 ‘서천군 외’가 24%를 차지했습니다.


김채린 / 충청지방통계청 조사총괄팀 주무관
서천군 내가 20%정도 나왔고, 서천군 외가 24%, 지역 상관없다가 56.8%가 나왔는데 아무래도 요즘 취업이 어려우니까 지역에 관계없이 일자리를 희망하는 것 같고요. 가장 많이 답해준 것이 ‘서천군 내 생활기반이 부족해서’라고 많이 답해주셨고 그 다음이 ‘서천군내 원하는 직종이나 일자리가 없어서’라고 많이 답을 해줬습니다.


주거와 교통 부문에서 서천군 거주 전 전입여부는 40.5%로 서울 및 수도권이 41.8%로 가장 많았습니다.

주요 전입 이유는 ‘부모, 배우자 따라서’가 56%를 차지했습니다.


이번 조사 결과, 서천군의 특징적인 답변도 나타났습니다.


읍․면 권역별로 답변에 대한 차이가 분명했다는 것입니다. 노동 부문의 취업자 산업과 직업, 교육 부문의 고등학교 이하 재학생의 고민 또한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김채린 / 충청지방통계청 조사총괄팀 주무관
권역별로 많이 차이가 나더라고요. 읍지역은 제조업이 높았고, 면지역은 농업․임업․어업 부분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읍지역은 사무종사자가 높았는데, 면지역은 농림어업 부분 종사자가 가장 높게 나타난 것으로 나왔고요. 읍지역은 학업성적이 가장 높은데, 면지역은 취업 쪽 고민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요.


또한, 서천 청년의 경우 1인 가구는 2.5% 정도로 낮은 수준이며, 3-4인 가구가 많이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러한 11개 부문 조사 결과, 필요한 정책으로 △무상교육 확대 및 자녀보육비 부담완화 △공공주택 공급 확대 △양질의 청년 일자리 확대 △자격증 및 취업․창업 교육 확대 △건강검진 비용 지원 △다양한 문화․여가 프로그램 개설 등의 답변이 가장 높았습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서천군 내 거주하는 만 15세에서 39세 중 표본으로 추출된 1천 명을 대상으로 면접조사식,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병행 조사됐습니다.


결과는 오는 12월 중 서천군청 홈페이지와 국가통계포털 코시스를 통해 공표될 예정으로, 군은 이를 바탕으로 필요한 정책을 모색한다는 방침입니다.


sbn 뉴스 김다정입니다.



#서해방송 #서천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장항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