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영상】국내 첫 ‘우한폐렴’ 확진자 발생…질본, “서천지역 발 빠른 감시‧대응 필요”

URL복사


[앵커]


국내에서 첫 중국 ‘우한폐렴’ 확진자 1명이 발생했습니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19일 중국 우한에서 인천공항으로 입국한 중국 국적의 여성이 우한폐렴이라고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20일에 밝혔는데요.


국내 확진환자가 나옴에 따라 질병관리본부는 “그 어느 때보다 의심 환자에 대한 지역사회의 발 빠른 감시와 대응이 필요하다”고 전했습니다.


앵커리포트입니다. 


[기자]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집단 발병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환자가 국내에서도 발견됐습니다. 


국내에서 처음 확진판정을 받은 A씨는 발열 등의 증상을 보여 인천공항 입구장에서 격리돼 검사를 받고, 국가지정 입원치료 병상인 인천의료원으로 이송돼 현재 격리 치료 중입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A씨는 입국 하루 전인 18일 고열, 오한, 근육통 등 우한폐렴 관련 증상이 있었지만 우한시 병원에서 감기 처방을 받았습니다.


춘절을 맞아 한국을 거쳐 일본으로 출국하던 과정에서 감염이 확인됐습니다.


질본은 확진자 확인 이후 항공기 동승 승객과 승무원 등 접촉자에 대해서 현재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중국의 춘절과 설 연휴를 맞아 대규모 인구 이동이 예상됨에 따라 중앙 및 지자체대책반을 구성해 방역에 주의를 기울이는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고재영 / 질병관리본부 위기소통팀 과장
설 연휴에는 중국 춘절기간이랑 겹쳐서 입국자가 증가하는 시기가 돼서 지역사회에 발생위험이 높아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보건당국에서는 중앙방역대책 본부를 운영 중에 있고 각 시‧도에도 시‧도별 대책반 구성을 요청하여서 설 연휴기간동안 비상방역 대책근무를 진행할 예정에 있습니다.


더불어 코로나바이러스는 2주간의 잠복기간이 있어 검역대에서 확인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며 국민 스스로가 이상징후를 꼼꼼히 살펴봐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고재영 / 질병관리본부 위기소통팀 과장
지금 정부에서 검역을 강화하고 있지만 증상이 없는 무증상 기간에 검역대를 지나갈 경우에는 발견할 순 없습니다. 그래서 우한을 다녀왔거나 또 위험 증상이 있는 분들은 본인 스스로가 가장 이 부분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우한을 다녀온 이후에 14일 이내에 의심증상 기침이나 발열이 있을 경우 조기에 의료기관, 또는 보건소에 신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함께 감염증 조기발견 및 확산을 막고자 의심환자에 대한 감시와 빠른 대처가 함께 수반되도록 지자체에 요청했다고 전했습니다.


INT>고재영 / 질병관리본부 위기소통팀 과장
질병관리본부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검사할 수 있는 검사법을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다가 이관하였기 때문에 지역에서 신속한 검사가 가능할 계획입니다. 지자체에서는 지역사회에 환자가 발생할 것을 대비해서 빠른 감시 빠른 진단 그리고 철저한 격리를 해달라고 대응요청을 해둔 상태입니다.


무엇보다도 우한시를 방문하는 국민의 경우 동물접촉을 피하는 등 주의해야한다고 거듭 당부했습니다.


고재영 / 질병관리본부 위기소통팀 과장
일반적으로 중국을 방문하시는 국민들께서는 중국 현지에서 동물 접촉을 피해주셔야 하고요. 전통시장 방문을 자제해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또 불필요한 의료기관을 가지 않으셔야지 환자랑 접촉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꼭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해외 신종 감염병이 국내에 유입됐기에 감염병 재난위기 경보수준을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했습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 20일 기준 국외 발생현황은 중국 우한시 확진환자 198명, 베이징 2명, 선전 1명, 태국 2명, 일본 1명 등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1명의 확진환자, 능동감시대상자 14명이 속해있고, 7명의 유증상자의 경우 지난 21일부로 격리 해제됐습니다.


sbn뉴스신혜지입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