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영상】서천군농업기술센터, 겨울철 습해 예방 위해 배수로 정비 철저 당부

URL복사

[앵커]

지난 16일과 17일, 충남 서천을 비롯한 충남도 전 지역에 많은 눈이 내렸었죠.

16일 오후 9시에 발효된 대설주의보는 17일 오후 10시가 되어서야 해제됐습니다.

서천군농업기술센터는 눈으로 인한 습해가 없도록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습니다.

앵커리포트입니다.

[기자]

지난 17일, 서천군에는 올 겨울 들어 가장 오랜 시간 눈이 내렸습니다.

지난 16일 밤부터 내린 눈은 17일 오후까지 강한 바람과 함께 곳곳을 뒤덮었으며, 18일 새벽부터는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서천군농업기술센터는 접수된 농작물 피해 사항은 없으며, 눈의 경우 이불과 같은 역할을 하기에 대설이 2~3일 간 지속되지 않는 한 동해 피해 우려는 없다고 전했습니다.

김조원 / 서천군농업기술센터 식량작물기술팀장
눈이 많이 오는 것은 시설이 무너진다든가 바람이 불어서 문제가 생길 수는 있는데  눈이라는 게 온도를 떨어뜨리는 문제는 없어요. 눈이 덮여있으면 토양으로 봐서는 이불을 덮고 있는 거라서 온도가 더 내려가지 않아요.

시설하우스에서 재배되는 작물 또한, 차가운 기온으로 하우스 내 온도가 내려갈 수 있지만 17일의 온도는 문제없는 수준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송진관 / 서천군농업기술센터 원예특작기술팀장
오늘 아침에 잠깐 해가 뜨고 온도가 2도 이상 올라가잖아요. 그러면 하우스가 다 내려오거든요. 온도가 올라가면. 그래서 아직까지는 큰 피해가 예견되지는 않아요.

하지만 지난 2월 11일부터 보리 재생기가 시작된 만큼, 눈이 녹았을 때 생기는 물로 인한 습해 우려는 있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올해 1~2월의 평균기온은 2.6℃로 평년대비 3.4℃ 높고, 강우량이 65.8㎜로 평년대비 32.3㎜ 많아 맥류의 웃자람과 습해가 장항읍과 화양면 등 일부 포장에서 발생되고 있는 만큼 재배농가들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무엇보다 논 표면에 배수골을 설치하고, 배수구가 불량한 토양은 배토기 등을 이용해 배수구를 다시 정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김조원 / 서천군농업기술센터 식량작물기술팀장
눈이 녹으면 물 빠짐이, 배수로 정비를 잘 해야 2차 성장하는데 문제가 없어요. 비가 계속 올해 많기 때문에 물 빼는 게 일이에요. 물 빠짐이 안 좋으면 계속 습해가 오니까. 곰팡이 종류가 생길 수 있는 확률은 좀 높죠.

이밖에 농기센터는 △월동 후 땅 눌러주기 △웃거름 시용 지도 △배수 안내 문자 전송 △배수구 정리 등 농가 직접 방문 및 상담을 통해 월동작물 관리 요령을 계속해서 알릴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sbn 뉴스 김다정입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