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4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서천】서천농기센터, 겨울철 습해 예방 위해 배수로 정비 철저 당부

URL복사

보리 재생기 시작된 만큼 눈이 녹았을 때 생기는 물로 습해 우려
센터, “농가방문 등 통해 월동작물 관리요령 지속해서 알릴 계획”


[sbn뉴스=서천] 김다정 기자 = 지난 16일과 17일, 충남 서천을 비롯한 충남도 전 지역에 많은 눈이 내렸다. 16일 오후 9시에 발효된 대설주의보는 17일 오후 10시가 되어서야 해제됐다.

서천군농업기술센터는 눈으로 인한 습해가 없도록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농기센터에 따르면, 접수된 농작물 피해 사항은 없으며 눈의 경우 이불과 같은 역할을 하기에 대설이 2~3일 간 지속되지 않는 한 동해 피해 우려는 없다고 전했다.

김조원 식량작물기술팀장은 “눈이 많이 오면 시설이 무너지는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온도를 떨어뜨리는 문제는 없다. 토양이 이불을 덮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 온도가 더 내려가지 않는다”고 전했다.

시설하우스에서 재배되는 작물 또한, 차가운 기온으로 하우스 내 온도가 내려갈 수 있지만 17일의 온도는 문제없는 수준이라고 평했다.

하지만 지난 2월 11일부터 보리 재생기가 시작된 만큼, 눈이 녹았을 때 생기는 물로 인한 습해 우려는 있다고 전했다.

특히 올해 1~2월의 평균기온은 2.6℃로 평년대비 3.4℃ 높고, 강우량이 65.8㎜로 평년대비 32.3㎜ 많아 맥류의 웃자람과 습해가 장항읍과 화양면 등 일부 포장에서 발생되고 있는 만큼 재배농가들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 논 표면에 배수골을 설치하고, 배수구가 불량한 토양은 배토기 등을 이용해 배수구를 다시 정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농기센터는 △월동 후 땅 눌러주기 △웃거름 시용 지도 △배수 안내 문자 전송 △배수구 정리 등 농가 직접 방문 및 상담을 통해 월동작물 관리 요령을 계속해서 알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