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속보】 전국 유치원 및 초·중·고교 개학 내달 9일로 1주일 연기

URL복사

[sbn뉴스=서울·세종] 신수용 대기자·권오주 기자 = 전국 유치원및 초 중등학교의 개학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1주일 늦춰진다.


유치원및 전국의 각급학교의 개학이 늦춰지는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정부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주재로 열린  코로나19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회의에서 이같이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 특수학교에 2020학년도 개학을 내달  2일에서 9일로 일주일 미루기로 했다고 밝혔다.



교육부장관은 현행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상 휴업명령권을 발동할수 있으며 이같은 결정은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가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된 데 따른  것이다.


교육부는 "앞으로 상황을 고려해 추가적인 개학 연기(여부)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015년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이나 이전에 신종플루 감염이 발생했을 때도 지역·학교별 개학 연기가 있었을 뿐 전국적으로 개학이 연기되는 것은 처음이다.


교육부는 개학이 연기에 따른 수업 일수 부족은 일단 여름·겨울방학을 줄여 해결할 방침도 제시했다.


하지만 개학 연기 기간이 연장돼 방학을 줄이는 것만으로 법정 수업일수(유치원 180일 이상·초중고 190일 이상)가 모자라면 해당 학교장이 재량으로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게 할 방침이다. 


초·중등교육법상 학교장은 천재지변 등이 발생했을 때 수업일수를 10% 범위에서 줄여 학사일정을 운영할 수 있게 규정되어  있다. 


교육부에 따르면 신학기 담임·학급배정은 개학 연기와 관계없이 정상적으로 진행된다. 


교육부는 개학 연기에 따른 학습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EBS 강의 등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안도 강구중이다. 


다만 맞벌이 부부 자녀 등을 위해서는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긴급돌봄이 제공된다. 


교육부는 모든 신청자가 긴급돌봄을 이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직장인의 가족돌봄휴가 사용에 지장이 없도록 하는 등 범정부 개학 연기 후속 조치를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학교처럼 학생이 많이 이용하는 학원에도 휴원과 등원중지가 권고됐다. 


교육부는 17개 시·도 교육청과 학원 합동 점검을 벌일 계획이다. 


교육부는 학부모들에게 학생들이 학원 등 학교 밖 교육 시설과 PC방 등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지 말도록 지도해줄것도 요청했다. 


◆…교육부는 중국에서 입국하는 대학 유학생 보호·관리방안 보완조처도 발표했다. 


교육부는 1학기를 휴학한 뒤 나중에 입국하는 유학생에게는 수강학점 제한을 완화해주고 집중이수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 휴학에 따른 불이익을 최소화해주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아직 입국하지 않은 중국인 유학생에게 1학기 휴학을 권고했었다. 


유학생이 중국에서 소속 대학이 아닌 다른 대학의 온라인수업을 들어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대학 간 학점교류 협약을 확대한다. 


또 한국방송통신대 강의가 1학기에 한해 무료 제공된다. 


교육부는 현재 국내대학에 재학하는 중국 국적 유학생 7만979명 가운데 국내에 있는 학생은 3만2591명이며, 1만2753명은 이번 겨울에 중국에 다녀오지 않았고 1만9838명은 중국에 갔었으나 이달 18일 이전 한국에 입국했다. 


아직 중국에서 한국으로 오지 않은 중국인 유학생은 3만8388명이다. 


이중 1만명은 이날부터 29일까지 입국하고 9000여명은 그 내주 주 입국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1만9000여명은 아직 한국입국 계획을 잡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교육부는 중국인 유학생 1만명이 입국하는 이날부터 29일까지를 '집중관리주간'으로 정해 특별관리체계를 가동한다. 인천국제공항에 안내창구를 설치해 감염병 예방수칙 등을 안내하고 지방자치단체와 대학의 셔틀버스 운행도 지원한다. 


교육부는 특정지역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고자 국립대학병원에 의사와 간호사 등 전문의료인력을 신속하 파견하고 대구중앙교육연수원을 숙소로 제공할 계획이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