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영상】서천군, 코로나19 대응 지역경제 살리기 ‘솔선수범’

URL복사

[앵커]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충남 서천군이 소상공인들의 고통을 분담하고, 위축된 지역경제를 살리고자 군의 모든 부서와 읍·면을 비롯해 공공기관 임직원 소비 활성화 운동 전개, 중소기업 코로나 피해 신고센터 운영, 공공일자리 확대 추진 등 발 벗고 나섰습니다.

신혜지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군은 지난 24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코로나19 관련 긴급 언론 브리핑’을 열고 위축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대책 마련 방안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군은 소상공인과 관련해 관내 소비 활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공공기관 임직원부터 솔선수범하겠다고 전했습니다.

한덕수 / 서천군기획감사실장
국립생태원하고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매주 금요일 구내식당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중단해서 관내 식당을 활용하도록 그렇게 했고요. 그다음에 매주 목요일은 직원 외출을 허용해서 서천사랑상품권을 활용해서 전통시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협의를 했습니다. 

군은 전통시장 수산물동, 일반물동, 농산물동 점포사용료를 6개월간 30% 감면하고, 정오부터 오후 1시 30분까지 주정차 단속을 하지 않았던 기존 단속 유예시간을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2시까지 한 시간 더 연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경영난에 허덕이는 소상공인을 위해 초저금리 특례 보증을 12억 원 더 증액해 35억 원으로 확대 운영, 대출 한도도 기존 3천만 원에서 5천만 원으로 늘리고 더불어 3개월 이상 거주 조건은 폐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군은 중국과 수출·수입 등 피해를 받은 제조업 관련 업체를 대상으로 긴급 경영 안전자금을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한덕수 / 서천군기획감사실장
업체당 3억 원 이내에 지원을 해주는데 융자 이전을 2% 보전해주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관내 중국 관련 기업은 약 10개 업체가 있고, 그중 2개 업체가 매출이 감소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로 졸업식과 입학식이 줄줄이 취소됨에 따라 화훼농가도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서천지역에는 1개의 장미 소농가와 7개의 프리지아 농가가 있는데, 그중 프리지아 농가가 지난해 시세 대비 약 40%정도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군은 군 산하 공무원 전 직원 책상 앞에 꽃을 두는 ‘원테이블 원플라워’ 운동이 일회성이 아닌 개화 시기에 맞춰 꽃 소비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전했습니다.

더불어 세종정부청사 행정안전부 본관과 별관에서 3월 12일부터 13일까지 양일간 관내 프리지아를 판매할 수 있도록 행안부와 직거래장터 개설 협의 중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또 군은 2/4분기 중 140만 원을 추가 지원해 코로나 피해를 입은 사람을 우선으로 공공근로사업 참여자를 추가 모집하겠다고 전했습니다.
 
한덕수 / 서천군기획감사실장
코로나대응과 관련된 방역이라든가 환경 정비와 관련된 일자리들을 긴급히 창출해 내겠습니다. 여기에 우선 채용할 수 있는 사람들은 코로나로 인해서 피해를 입은 사람을 우선적으로 고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건선현장과 관련해서는 각종 공사 현장 선금과 기성금, 자재대금 선지급을 기존 50%에서 70%까지 확대해 집행한다는 방침입니다.

뿐만아니라 군은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코로나 발생으로 월 4회 휴무를 진행했던 구내식당을 25일부터 전면 운영 중단해 관내 식당을 이용을 독려하고, 관급 자제나 물품 등을 지역 생산품으로 우선 구매한다는 입장입니다.

또 코로나 사태로 인해 외부 활동이 적어 지역경제가 침체되는 상황인 만큼 50명 이하의 소규모 행사나 교육을 상반기에 추진하고, 매년 한 번씩 타지역에서 열었던 부서별 단합대회를 올해는 4월까지 관내로 장소를 돌리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밖에 ▲맞춤형 복지 포인트 1분기 내 사용 ▲서천사랑상품권 추가 구매 ▲주1회 전통시장 장보기 ▲연가나 유연근무제도 활용해 주 2회 조기 퇴근 후 가족과 함께 외식하기 등을 진행하겠다고 전했습니다.

군은 코로나가 종식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시책을 발굴 시행할 계획입니다.

sbn뉴스 신혜지입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