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6 (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영상】서천지역 잇따른 산불발생‧‧‧서천군‧소방서 봄철 산불방지 대책 추진

URL복사


[sbn뉴스=서천] 김서희 기자

[앵커]

최근 건조한 대기로 산불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한 시기인데요.

실제로 지난 23일 충남 서천군 한산면 종지리와 종천면 종천리에서도 산불이 나며 자칫 큰 산불로 이어질 뻔했는데요.

서천소방서는 봄철 산불예방을 위해 오는 5월 15일까지를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산불방지에 총력 대응한다고 밝혔습니다.

김서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서천소방서는 산불조심 기간 동안 산림 내 문화재 합동 안전점검과 화재진압훈련, 논‧밭두렁 태우기 사전신고 지도 등 산불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고 전했습니다.

서천소방서는 서천군청‧전기안전공사‧가스안전공사와 합동으로 이달 11일부터 31일까지 봉서사‧한산향교‧이상재선생 생가지 등 목조문화재에 대해 산불예방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소방서 관계자는 화재에 약한 목조문화재는 불에 취약해 더 유의해서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구재수/ 서천소방서 화재구조팀장
산불 취약 기간이 시작되기 전후로 실시하고 있고요, 목조문화재, 전통사찰 나뉘어 있는데, 이게 화재가 나면 굉장히 취약하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산불예방을 위해 논‧밭두렁 소각 감시 순찰활동도 진행하고 있다며 “봄철에는 대기가 건조한데다가 영농철을 맞아 논‧밭두렁 및 농산부산물 소각을 하다 큰 불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구재수/ 서천소방서 화재구조팀장
논두렁이나 쓰레기 소각하다가 발생하는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최근 5년간 보면 약 146건 정도가 발생했는데요, 이건 봄철 화재 발생 건수 중 약 38% 차지하고 있습니다.

서천군에서도 산불예방을 위해 서천군 내 13개 읍면에 111명의 산불감시원을 배치해 산불 취약지에대한 감시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 산불전문예방 진화대를 선발해 진화활동 비상대기, 취약지역 순찰, 인화물질 제거작업 등 산림 관련 현장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군은 관내 향교뒷산, 천방산, 원진산, 노고산, 마산, 건지산, 봉화산, 월명산, 심동입구야산, 문수산에 총 10개의 무인카메라가 운영되고 있으며 관계자가 실시간으로 매일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서천군 관계자
천방산, 원진산, 노고산 등에 10개의 산불 무인카메라가 운영되고 있고, 360도 회전이 되기 때문에 시야가 넓어서 산불 조기 발견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서천소방서는 산불화재 선제적 대응계획을 수립해 현재 비상관리체제를 가동 중이고 총 6개센터에서 기동순찰을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의용소방대원들도 산불 감시예방활동을 꾸준하게 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또, 사소한 부주의로부터 소중한 산림과 피해예방을 위해 산불예방 활동에 군민들 모두 적극 동참해줄 것을 거듭 당부했습니다.

sbn 뉴스 김서희입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