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서천】최근 서천서 연안사고 잇따라‧‧‧보령해경 “안전의식 숙지” 당부

URL복사

보령해경 “테트라포드 낚시·레저보트·갯바위 고립 사고 주로 발생”
사고 대부분 부주의로 발생...안내표지판 준수 사항 등 꼭 지킬 것


[sbn뉴스=서천] 김서희 기자 = 최근 충남 서천 관내에서 낚시 중 테트라포드 사이로 추락하거나 갯바위에서 고립되는 등 해양연안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날씨가 풀리며 해양 스포츠, 낚시 등 여가를 즐기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바다에 몰려 사고가 더 잦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보령해경은 저마다 안전의식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지난해 보령‧홍성‧서천 등 보령해경 관할에서 168건의 해양연안 사고가 발생했다.

보령해경에 따르면, 서천에서는 테트라포드 낚시, 레저보트, 갯바위 고립 사고가 주로 발생한다.

실제로 지난 8일, 출입제한지역인 홍원항 테트라포드에서 낚시를 하던 A씨는 이동 중 발을 헛디뎌 테트라포드 사이로 추락해 어깨 탈골 부상을 입고 보령 해경에 의해 구조됐다.

테트라포드에서 넘어질 경우 해조류와 무기물, 바닷물 등으로 인해 순식간에 미끄러져 들어갈 위험이 있다. 요란한 파도 소리 때문에 구조요청 소리도 들리지 않아 위치를 특정하기도 쉽지 않다.

운 좋게 큰 부상을 면한다 하더라도 콘크리트, 따개비 등에 부딪혀 심한 찰과상을 입을 수도 있다.

최악의 경우 파도에 익사하거나 저체온증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어 테트라포드는 일명 ‘바닷가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린다.

선박사고와 관련해서는 지난해 143건 중 레저보트 사고가 71척으로 거의 절반으로, 원인은 정비 불량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상윤 보령해양경찰서 홍원파출소소장은 “레저보트의 경우 운항자 사전점검 미비로 보트 자체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가 제일 많다”며 “사고예방을 위해서는 사전점검이 가장 중요하다”고 전했다.

갯바위 고립사고도 심심찮게 발생한다. 지난 9일, 보령해경은 주변 경치를 구경하기 위해 마량포구 인근 갯바위로 올라갔다가 고립된 60대 남성 A씨 등 2명을 구조했다.

보령해경은 연안 활동 시 만조, 간조 등 물 때를 숙지하고 구명조끼 착용 등 개인 안전에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바다 위에서 실시간 위치를 제공하고 선박 지도, 해양정보, 구조요청 등을 빠르게 할 수 있는 ‘해로드 어플’을 설치하길 강조했다.

이상윤 소장은 “크고 작은 사고 대부분이 운항자, 낚시객, 관광객들의 부주의로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반드시 해로드 어플을 다운받아 안전한 여행을 즐기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보령해경은 낚시나 레저활동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바다는 특히 위험이 따르기에 수시로 기상정보를 확인하고 해안가 방파제, 갯바위 등 위험지역 안내표지판의 준수 사항을 지켜야 할 것을 거듭 당부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