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3 (수)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노 전 대통령 추도식】여야 정치인 등 참석... ‘노무현 정신 기리자’

URL복사

[sbn뉴스=서울] 신수용 대기자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1주기 추모식이 23일 김해 봉하마을에 있는 노 전 대통령 묘역에서노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 아들 건호 씨, 딸 정연 씨 등 유족 여야 정치인 및 각계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차분한 분위기로 열렸다.


추도식은 문희상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등 당 지도부와 청와대 노영민 비서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한명숙 전 국무총리, 이낙연 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 김태년  원내대표와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등 여권 주요 인사 100여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부인 권양숙 여사와 아들 건호 씨,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대표로 헌화와 분향을 했한뒤 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추도사를 읽었다.


이 대표는“ 깨어있는 시민들이 역사의 주체로 바로 서고 있다”라며 “앞으로 노무현의 가치를 따라 '사람 사는 세상'을 완성해 보이겠다”고 했다.


그는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이 노무현 없는 포스트 노무현 시대를 열어내고 있다”고 더붙였다.


유시민 이사장은 “ 노 전 대통령이 꿈꿨던 더 나은 세상으로 나아가는 모든 여정에 함께 해주리라고 믿는다”라며 “생각과 이념과 삶의 양식은 다를지라도 대한민국이라는 바다에서 하나로 얽혀서 평화롭게 살아가는 그런 내일이 오기를 기대해본다”고 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노무현 전 대통령의 따뜻하셨던 인간미, 소탈한 인품, 열린 생각 이런 것들을 지금도 많은 국민들이 그리워하시는 것 같다. 노무현 대통령님 추모하고 영원한 안식을 기원한다”밝혔다.


행사후 참석자들은 사저로 이동, 한편에 마련된 임시 식당에서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가 준비한 도시락을 먹으며 오찬을 함께 했다.


헤드테이블에는 권여사와 문희상 의장, 한명숙 전 총리, 이낙연 위원장, 노영민 실장,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앉았다.


권 여사는 테이블을 돌면서 "차린 것이 별로 없어서 미안하다. 맛있게 먹어줘서 고맙다"라고 말했다고 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이후 권 여사는 민주당 의원·당선인과의 차담회 자리에서는 21대 총선에서 177석을 확보한 민주당에 "많은 분이 당선돼 감개무량하다"는 고 인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노무현재단이 발전해야 대한민국이 발전한다'는 의미의 "노발대발"을 구호로 외쳤다.한편 노 전대통령의 묘역에는 추모의 마음을 표현하고자 하는 시민들의 발길도 이어졌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안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