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법창】"전세 금융 대출 못 갚아도 전세 계약은 유지 가능하다" 대법 판결

URL복사

[sbn뉴스=서울] 이정현 기자 = 채무자인 전세 대출자가 대출금을 갚지 못했어도  채권자인 금융기관이 전세계약을 해지하고 대출금을 받아갈 수는 없다고 법원이 선고했다.


대출자가 대출금을 금융기관에 갚지 못해도 그와 무관하게 전세계약은 유지된다는 취지다.

대법원 3부(주심 이동원 대법관)는 24일 A카드가 임차인 B씨를 상대로 낸 '대출금 청구 소송 상고심'에서 원고 승소 판결한 원심을 파기하고 고법에 환송헀다.


B씨는 2015년 11월 A카드와 2년 동안 전세자금 7000여만원을 빌리는 대출 계약을 맺었다.


B씨는 당시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전세계약을 맺고 아파트에서 살고 있었다. A카드와의 계약서에는 '대출 기간 종료로 대출금을 즉시 갚아야 할 때는 A카드가 요구하면 아파트를 LH에 즉시 명도한다'는 내용이 명시됐다. 


대출 기간이 끝나면 B씨가 아파트를 넘기고서라도 대출금을 갚아야 한다는 뜻이다.


B씨는 2년 뒤 대출 기간이 끝났는으나 대출금을 갚지 못하자 A카드는 대출 계약서에 써있는대로 아파트를 넘기고 대출금을 갚으라며 B씨를 상대로 소송을 냈다.

1·2심은 B씨에게 대출금 변제를 명령하면서 아파트도 LH에 넘기라고 판결했다. LH가 계약을 갱신하는 조건으로 보증금을 올리는 방안을 제시했지만 B씨가 반응이 없었고, 계약기간도 그대로 만료됐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대법원은 원심판결 중 부동산 인도 부분을 파기했다. B씨가 대출금은 갚아야 하는 것은 맞지만 살고 있는 아파트를 비울 의무는 없다고 본 것이다.


대법원은 B씨가 A카드에 '대출금을 못 갚으면 아파트를 임대인에게 넘길 것'이라고 약속했다 하더라도, 임차인의 주거 생활 안정이라는 주택임대차 보호법 취지에 비춰 전세계약을 유지하는 것이 더 우선이라고 판단했다.

대법은 또 B씨가 LH와의 임대차 계약을 갱신하지는 않았지만 LH가 계약 갱신 조건으로 제시했던 보증금 차액을 계약 기간이 끝난 뒤 모두 낸 사실에 주목했다. B씨에게 임대차 계약을 갱신하려는 뜻이 있다고 본 것이다.


재판부는 원심파기환송에 대해 "임대차 계약이 묵시적으로 갱신되는 경우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임대차 기간은 2년이 된다고 봐야 한다"며 "원심은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임대차 계약 갱신 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잘못이 있다"고 설명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안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 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해양생물자원관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LG #롯데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부동산 #아파트 #육아 #청년 #교육 #축제 #친환경 #캠핑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