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검찰】한동훈 "압색과정서 부장검사가 폭행"…檢 "담당검사 치료 중"

URL복사
[sbn뉴스=서울] 신수용 대기자 = 서울중앙지검 '검언유착 의혹' 수사팀이 29일 한동훈 검사장의 휴대전화를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팀장인 부장검사와 한 검사장 사이에 몸싸움이 벌어졌다. 

한 검사장 측은 이날 정진웅 부장검사에게 일방적인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며 법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반면 중앙지검 측은 한 검사장이 압수수색 집행을 방해해 오히려 정 부장검사가 부상을 입었다는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다. 


언론들에 의하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정진웅)는 이날 법무연수원 용인분원 사무실에서 한 검사장의 휴대폰 유심(가입자 식별모듈.USIM 카드)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했다.

검찰수사심의위원회가 한 검사장에 대한 수사중단을 권고한지 닷새만에 강제 수사에 나선 것이다.

수사팀은 이날 오전 한 검사장을 소환해 압수된 휴대폰 유심카드를 임의제출방식으로 확보할 계획이었으나, 한 검사장이 소환에 불응하는 바람에 법무연수원 용인분원 사무실을 찾아가 집행했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압수수색 직후 "영장 집행 과정에서 피압수자(한 검사장)의 물리적 방해 행위 등으로 인해 담당 (정진웅) 부장검사가 넘어져 현재 병원 진료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한 검사장 측은 오히려 정 부장검사로부터 공권력을 이용한 '독직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한 검사장 측은 "압수수색을 위해 도착한 정진웅 부장검사에게 법에 보장된 변호인 참여를 요청했고, 자신의 휴대폰으로 변호인을 맡은 김종필 변호사에게 전화도 해도 되겠는지 물어 허락을 받았다"며 "그런데 한 검사장이 휴대폰으로 변호인에게 전화를 하기 위해 비밀번호를 풀려하자 갑자기 소파 건너편에 있던 정진웅 부장이 탁자 너머로 몸을 날리며 한동훈 검사장의 팔과 어깨를 움켜쥐고 한 검사장 몸 위로 올라탔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 검사장을 밀어 소파 아래로 넘어지게 했고, 그 과정에서 정진웅 부장은 한동훈 검사장 위에 올라타 팔과 어깨를 움켜쥐고 얼굴을 눌렀다"며 "참여직원과 법무연수원직원 등 목격자가 다수 있고, 이후 항의 과정에서 이 상황을 인정하는 정진웅 부장의 태도가 녹화돼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한 검사장은 압수수색영장 집행에 협조하려는 입장이었으나 수사검사로부터 독직폭행을 당한 것에 매우 분노하고 심각하게 생각한다"며 "폭행 이후 정 부장검사에게 압수수색 절차에서 빠질 것으로 정식으로 요청했으나 거부당했다. 수사과정에서 폭행한 사람을 수사과정에서 배제해 달라는 상식적인 요구를 묵살한 것"이라며 정 부장에게 법적 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 검사장(47·사법연수원 27기) 은 정 부장검사(52·사법연수원 29기)보다 나이는 다섯 살이 어리지만, 사법연수원은 2기수 빠르다.

한 검사장은 특수통 검사로 통한다. 서울 출신으로 현대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공군 법무관을 거쳐 2001년 서울중앙지검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했다. 

주로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의 특별수사 부서를 거치며 대기업 총수나 정치인 비리 사건 등을 맡았다. 

한 검사장은 2003년 대검 중앙수사부 근무시 SK그룹 분식회계 사건 수사팀 일원으로 최태원 회장을 구속 기소했다. 

2006년에는 대검 중수부 현대차 수사팀 소속으로 정몽구 회장을 비자금 조성 사건을 맡았고, 2016년에는 국정농단 특별검사팀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씨의 구속을 이끌어 내 유명해졌다.

서울중앙지검 3차장 검사시절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와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사법농단 수사를 주도했다. 

그러다가 추미애 법무부 장관 취임 후 부산고검 차장검사로 좌천됐다가, 검언유착 의혹 사건에 휘말려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로 입건돼 수사를 받고 있다

정 부장검사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라인으로 분류된다.

전남 고흥군 출신으로 순천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2000년 대전지검 검사로 검찰에 입문했다. 2014년에는 목포지청 부장검사로 일했는데, 당시 목포지청장이 바로 이성윤(59· 사법연수원 23기) 현 서울중앙지검장이다.

정 부장검사는 지난해 8월 인천지검 형사3부장검사에서 수원지검 형사1부장검사로 또 6개월만인 올해 초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검사로 중용됐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는 인권 관련 사건이나 명예훼손 사건을 담당하는 부서로, 형사1부 부장검사는 전국 형사부장 중에서 가장 선임 대우를 받는다.

정치인 관련 사건도 도맡아 처리하는 곳이라, 서울중앙지검 특수부장검사 못지 않은 요직이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안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 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해양생물자원관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LG #롯데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부동산 #아파트 #육아 #청년 #교육 #축제 #친환경 #캠핑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