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속보】주호영 “秋 경질…라임·옵티머스 의혹 특검과 공수처 동시 처리하자”

URL복사

[sbn뉴스=서울] 윤석민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0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발족과 라임·옵티머스 의혹 특검 도입을 동시에 처리하자”고 공식 제안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원내대표단회의에서 “친추미애, 친정부 검사장이 지휘하는 사건 수사로 결론을 낸들 어느 국민이 믿으며 승복하겠느냐”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추미애 법무부장관을 방치하지 말고 즉각 경질하기 바란다”면서 “친정권 검사에 수사를 맡기고 유야무야한다고 끝날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날(19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옥중서신’을 거론하며 “공수처 설치를 서두르겠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라임 사태와 공수처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제대로 알고 하지는 말인지 의아하다. 기승전 공수처”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 대표 본인이 국무총리로 있을 때 그 책임 하에 있던 북한인권재단 이사를 4년째 비워뒀고, 외교부 북한인권대사도 비워놨다. 청와대 특별감찰관도 4년 가까이 비워놨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공수처가) 법에 있으니 해야한다고 하려면, 자기가 관장했던 부처, 그 법에 정해진 걸 4년째 누락한 것을 사과하고 어떻게 하겠다고 이야기하는게 도리아니냐”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러지 않고 공수처만 되풀이하면 본인 말에 대한 신뢰성이 떨어질 뿐”이라면서 “이 기회에 공수처도 발족시키고 라임·옵티머스 특검도 도입하자. 청와대 특별감찰관과 북한인권재단 이사 등도 모두 같이 임명해서 공백 없도록 하자”고 비난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의석 수가 있다고 그냥 밀어붙여서 공수처만 하겠다고 하면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공수처 법안의 독소조항을 개정하고 (특검 등과) 동시에 출범시킬 것을 공식 제안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후 기자들과 만나 “법으로 임명하도록 돼 있는데 비어있는 자리를 동시에 다하자는 것이고 거기에 특검까지 같이 하자는 것”이라면서 “특검과 공수처, 특별감찰관, 북한인권재단이사와 북한특별대사를 함께 다 하자는 제안”이라고 재차 확인했다.

또한 “특검법안을 준비 중에 있기 때문에 제출까지 오래 걸리진 않을 것”이라면서 “마음 먹기 따라서는 이번 주 안에도 법안을 제출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같은 당 원내대표단 회의에서도 추 장관에 대한 성토가 이어졌다.

이종배 정책위 의장은 "친문무죄, 반문유죄 결과를 정해놓고 수사를 왜곡하겠다는 의도를 노골화한 것"이라며 "장관에게 고분고분하지 않고 껄끄러운 윤 총장을 수사에서 배제하고 찍어내기 위해 칼을 휘두른 것"이라고 했다.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자신들이 최고의 검사로 추앙하던 윤 총장을 비위 검찰 우두머리로 취급한다"며 "범죄자의 말은 믿고 대한민국 검찰총장을 못 믿겠다는 상황에 국민이 아연실색한다"고 지적했다.

하태경 의원은 TBS 라디오에서 "추미애 장관이 또 헛발질을 한다"며 "추 장관이 김봉현의 편지를 갖고 윤 총장을 공격하는 모양새가 자연스럽지 않다. 윤 총장에 대한 감정적 보복, 이런 냄새가 났다"고 비판했다.

전주혜 의원도 CBS 라디오에 출연해 "윤 총장을 무력화해서 권력 수사를 무마하겠다는 시도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며 "검찰 역사에 아마 오점으로 남을 것. 이런 면에서 특검 도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같은당 권성동 국민의힘 라임·옵티머스 권력 비리게이트 특위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특위 차원에서 특검법 성안을 했다”며 “원내지도부와 상의해 법안을 제출하려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특위는  '라임·옵티머스 사태'와 관련,  권력형비리게이트라고 규정짓고 특검으로 진상을 가려야한다며 총공세를 폈다.

특위는 성명에서 "말 안 듣는 검찰총장을 어떻게든 찍어내고, 악취가 진동하는 권력형 펀드 게이트를 덮어버리겠다는 것"이라며 "법무장관이 사기꾼들과 손잡고 검찰을 절벽으로 내몰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위는 "추미애 '법무총장'이 지휘하는 수사의 결과는 뻔하다"라며 "이제 특별검사 도입만이 답"이라고 주장했다.

특위 위원장인 권성동 의원은  "특검법안을 성안했다. 원내 지도부 상의 후에 법안을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