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단독> “기자들, 세종시 자기 사는 집값  제발 뻥튀기하지 마세요”

URL복사

-세종의 일부기자들, 자신이 사는 아파트가격 뻥튀기가 폭등으로 이어져.
-김태년 민주원내대표 국회연설이후 세종시 아파트가격상승...언론이 부채질.
-매매자들도 "언론보도를 보라. 이렇게 올랐으니 오른 가격대로 계약하자"
-부동산 업계에서도 "부동산 시세 엉터리 기사말아달라"


[sbn뉴스=세종·대전] 신수용 대기자·이은숙 기자 = 포탈에 게재되는 언론매체의 A기자는 세종 행정중심복합도시(신도심)내 2생활권 B아파트 33평형대(109㎥)값을 지난 10월 말 8억 원대라고 보도했다. 

그 이후 다른 언론사 기자는 세종시 아파트 값 폭등 관련 기사를 쓸 때마다 A기자가 쓴  B아파트 매매시세에서 더붙여  9억 원에서 10억 원대로 더 올려썼다.

그러자 인근 일부 공인중개사업소는 A기자의 기사내용을 프린트해 사무실내 게시판에 걸어 놓고, 구매자들에게 A기자의 기사를 보여주며 B아파트 가격이 계속 오름세라며 제시한다.

일반적으로 수요와 공급이 만나는 점이 부동산 가격인데, 이는 A기자의 뻥튀기보도가 B아파트의 가격이자, 오름세를 부추켰다. 

지난해 연초 3억8000만 원대이던 이 집이 이렇게 뻥 튀기 한 것은 지난해 7월20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국회 등을 세종시로 이전, 행정수도를 완성하겠다는 취지의 국회교섭단체 연설이 있고서 부터다.

그는 연설문 중간 제목에는 ▲부동산 투기를 근절하고 주거권을 보장하겠다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행정수도를 완성해야 한다.

앞서 발표한 7·10대책을 비롯한 부동산 관련 입법을 신속히 처리하겠다는 것이었다.

김 대표는 "국회가 통째로 세종시로 내려가야 한다. 더 적극적인 논의를 통해 청와대와 정부 부처도 모두 이전해야 한다"며 "그렇게 했을 때 서울‧수도권 과밀과 부동산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세종시 천도론이 발표되고 부동산 호가가 올랐다는 기사들이 쏟아졌다. 집값에 기름을 부은 장본인인 김태년 대표는 '집값이 오르는 건 언론 탓'을 했다. 


한국부동산원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초부터 7월20일까지 세종시의 아파트 매매가는 21.36% 상승했고, 전셋값은 13.88%가 올랐다. 

그러나 천도론이 부각되고 매수세가 몰리더니 지난해 세종시 아파트의 매매가는 42.65%, 전셋값은 62.43%씩 각각 상승하게 됐다. 

임대차보호법까지 힘을 보탰다. 

5개월에 집값이 20%가 넘게 오르고 전셋값도 50% 가까이 오르면서 전국에서 최고 수준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김 원내대표에 이어 세종시청은 물론 세종지역구 국회의원, 그리고 세종시의원과 친여성향의 시민단체들이 앞다퉈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에 주력하는 보도가 끊이지 않으면서 이를 뒷받침했다.

김 원내대표의 국회교섭단체 연설의 파장은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문제를 비판하는 유력보수 매체들도 집값폭등에 한몫을 했다.

이들은 정부의 고삐풀린 부동산 정책과 행정수도이전론으로 세종시 아파트값이 폭등했다는 기사를 심심찮게 내놓으면서 마치 집값이 천정부지로 오른 것이 사실처럼 번졌다.

세종지역 부동산 업계에서는 김태년 효과라고 부른다.


여기에는 수년 째 제자리걸음을 하던 A기자 자신의 아파트가격을 뻥튀기하자, 다른 언론매체 기자들이 A기자의 보도와 차별화한다면서 한수 더 떠 부풀린 것이다.  

뿐만 아니다. 세종신도심내 5년된 임대주택을 분양전환하면서 가격도 두배 넘게 올랐다.

세종시 4생활권  C임대주택의 경우,  33평형대(109㎥) 임대분양가가 2억5000만 원이었다.

그러나 올 5월에 임차기간이 끝나면서 오는 5월 분양으로 전환되는 이 C임대아파트의 현재 형성된 가격 역시 8억 원대다.            

알고 봤더니 세종시 등의 정보를 통해 알아낸 일부 세종지역 D, E기자들이 이 C아파트가격을 크게 높여 부채질 한 것이다.

그렇다보니, 임차인들이 임차기간이 끝난 만큼 서로 분양을 받겠다고 서두르고, 일반인들도 투기성으로 이 아파트의 분양을 노리고 있다.

'묻지도 따지지 않고' 기자들의 일방적인 부동산 가격 폭등과 호가 보도가 지난 7월 20일 '김태년 효과'를 타고 부동산 가격이 수직상승한 면이 있다는 지적이다.

정부세종청사 공무원들을 상대로한 공인중개사사무실은 운영하는 K씨는 9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세종지역 부동산 가격오름세의 상당수는 언론보도로 정해지는 것같다"고 분석했다.

K씨는 "아파트의 시장가격은 수요와 공급으로 정해지는게 경제 원칙이다"라면서 "하지만 지난해 하반기이후  세종지역의 부동산(아파트) 폭등은 (민주당 김태년원내대표의) 행정수도이전설이 나오면서 이뤄진 것이 상당수"라고 말했다.

그는 "부동산 가격 등락에 관해 언론에서 기사를 쓰려면 오름세나 내림세의 정부정책, 학군, 기관입주, 교통, 문화, 자금확보 등 요인, 가격추이, 향후 거주문화변화 등을 꼼꼼히 분석해서 다뤄야하는데 그렇지 않아 너무 아쉽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몇몇 세종지역발 부동산 기사를 보면 언론들이 '현재 000아파트의 몇평대가 얼마로 올랐다'. '앞으로 얼마로 오를 것이다'식으로 보도하니, 이 보도를 매매자나 부동산업소에서는 악용하는 경우도 적지않다"고 털어놨다.

인근 업소 P씨도 "주변 아파트 시세는 공인중개사가 비교 잘아는데, 언론에서 몇억씩 오른 것처럼 보도하니까 집(아파트)을 내놓는 사람도 신문에 이렇게 났으니 얼마를 받아달라는 요구를 해와 곤란한 때가 많다"고 말했다.

그는 "세종시 부동산 가격을 취재하려면 최소한 3-4개 업소를 찾아가 취재를 하고, 가격 하락이나 상승의 요인이 무엇인 지 꼼꼼히 취재해 보도하지 않으면, 부동산 가격만 높여 매도·매수자에게 불이익만 주는 격'이라고 꼬집었다.


충남 계룡대에 근무하는 F중령(52)은 이날 "세종으로 거주지를 옮기려고 아파트 가격을 알아보니, 일부 업소는 세종아파트가격 폭등했다는 언론 기사를 들이밀면서 이 시세로는 구입할 수없다고 말하더라"라면서 "업소의 안내를 받아 그 집을 찾아가 왜 이렇게 올랐느냐고 묻자, 집주인도 언론보도됐으니까...라는 답에 말문이 막혔다"고 했다.
 
F중령은 "한국 부동산원(구 한국감정원등의)합리적인 가격과 이유라면 받아들이지만, 기자가 쓴 보도가 곧 거품이 가득한 아파트가격을 결정하는 세상이니 허탈할 뿐"이라고 언론을 개탄했다.

세종시 고위 관계자도 이와 관련, "세종시는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구역 등으로 투기와 가격폭등을 국세청·금융기관의 규제 받는다"라면서 "문제는 가격폭등의 무분별한 일부 언론보도와 일부 부동산업계의 기사보도악용, 루머등이 오름세를 부추기는 만큼 자제되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 경제지 기자는 "지난해 7월 세종시의 아파트 매물이 들어가고 호가가 뛰었다는 기사를 쓰고 난 직후, 기자는 독자들의 메일을 몇통 받았다"라며 "항의의 메일임에도 답변을 써서 보냈지만, 황당하게도 기자의 답변 메일은 세종시 인터넷 카페에 버젓이 공개됐고 악플이 도배되기 시작했다"고 털어놨다.

그는 "이 악플의 경우 '집값이 기사처럼 많이 오르지 않았다는 내용이었다'라면서 "숫자만 보고 비판으로 도배되는 메일 게시물을 보면서 씁쓸한 마음이 들었다. 그 즈음 한 통의 메일이 왔다. 세종시민이라고 본인을 소개한 독자는 '무주택자의 입장에서 세종시 부동산 가격의 폭등에 대해 추가적인 관심과 기사를 부탁한다'는 호소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독자는 '서울에 이어 지방 집값마저 폭등시키고 있는 주먹구구식의 정책 추진에 넌덜머리가 난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