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올해 서천군 본예산 5392억 등 26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올해 서천군 본예산 5392억 등 26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올해 서천군 본예산 5392억...홈페이지 공개

서천군이 올해 살림살이 규모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예산기준 재정공시자료를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이번 공시내용은 예산규모, 재정여건, 재정운용계획 및 재정운용성과 등 4개 분야 21개 세부항목으로 구성되어있다.

서천군의 올해 본예산규모는 5392억 원으로, 전년 예산 대비 9억 원이 증가했으며, 규모가 비슷한 유사 지방자치단체 평균액 보다 12억 원 많다.

예산총계 기준으로 자체수입(지방세·세외수입)은 462억 원, 중앙정부의 이전재원(지방교부세·조정교부금·보조금)은 4189억 원, 기타(보전수입·내부거래) 110억 원이다.

일반회계 예산규모 대비 자체수입의 비율을 나타내는 ‘재정자립도’는 유사 자치단체 평균인 8.69%보다 높은 9.70%로 나타났다.

서천군 관계자는 “자체세입확보를 위해 세수증대 노력과 체납액 징수에 총력을 다 하고 강력한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예산 절감 및 국비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살림규모 증가 및 재정건전성 유지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지방재정 공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천군 홈페이지(http://www.seocheon.go.kr) 정보공개-지방재정공시 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나에게 맞는 정부혜택을 한 번에' 보조금24 시범운영


서천군이 오는 4월 27일까지 행정안전부에서 새롭게 구축한 보조금 안내서비스 ‘보조금24’를 시범 운영한다.

‘보조금24’는 정부24(www.gov.kr)를 통해 중앙부처가 제공하는 양육수당, 에너지바우처, 청년우대형청약통장 등 300여 종의 서비스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올해 4월 정식 개통을 앞두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1월 공모를 통해 서천군을 포함한 13개 지 자체를 시범운영 지역으로 선정했으며, 시범운영 기간에는 대상 지역 13개 지자체에 주소를 둔 주민에 한해 서비스가 제공된다.

서천군민이면 누구나 정부24에 로그인 후 메뉴에서 ‘보조금24’를 클릭하면 지원받을 수 있는 보조금의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 소외계층의 경우 읍면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공공서비스 목록 열람 신청을 통해 ‘보조금24’와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월남 이상재 선생과 함께 떠나는 시간여행' 국가보훈처 공모 선정
 
서천군청소년수련관이 기획한 ‘월남 이상재 선생과 함께 떠나는 시간여행’ 사업이 국가보훈처 주관 2021년 보훈 테마활동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국가보훈처 ‘보훈 테마활동 공모사업’은 청소년의 보훈의식을 일깨울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의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서천군청소년수련관은 민권운동가, 교육인, 언론인 등 다양한 역할을 통해 민족의식을 고취시킨 서천의 대표적인 독립운동가 이상재 선생의 가르침을 몸과 마음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번 사업을 기획했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서천군청소년수련관은 900만 원(국비90%)의 예산을 지원받아 올해 8월부터 10월까지 자유학년제 연계를 통한 회기형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정동구락부 바리스타 체험, 몸으로 배우는 점진적 연극 활동, YMCA야구단 등의 역사적 사건을 연계한 진로체험활동으로 구성된다.

수련관 관계자는 “국가 보훈처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서천 관내 청소년들이 역사적 사건을 단순히 지나간 과거로만 인식하는 것을 넘어 오늘날의 자유와 평등 그리고 우리가 누리고 있는 모든 것들이 과거 선조들의 희생으로 말미암아 형성된 것임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 전통시장 주민인식 설문조사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이 지난 22일부터 3월 4일까지 군민을 대상으로 관내 전통시장 이용경험 및 전통시장의 온라인 판매 지원에 대한 주민인식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재단은 지역 내 전통시장 활성화 방법의 하나로 매달 ‘전통시장 질서 확립 실천의 날’을 운영할 예정이며, 운영에 앞서 주민을 대상으로 전통시장의 장·단점 및 개선사항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주민의견을 반영해 건전한 시장질서 확립과 쾌적한 장보기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오프라인 거래 중심의 전통시장이 온라인 비대면 거래지원을 위해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시작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함께 조사해 지역 특성에 맞는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도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설문조사는 서천 군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재단 관계자는 “이번 조사는 코로나19로 장기간의 소비불황 침체기를 맞은 전통시장이 온라인 거래 지원을 통해 새로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추진하게 됐다”며 “전통시장 환경을 정비하고 품질과 서비스 개선을 통해 주민들이 편하고 친근하게 시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