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2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미담> 16일 충남 서천군 기산·한산·시초·판교·종천·화양 등의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16일 충남 서천군 기산·한산·시초·판교·종천·화양 등의 소식을 전한다.

◇자원봉사센터, 장애인의 날 기념 ‘열손가락 예쁜 말’ 캠페인


서천군자원봉사센터가 ‘청소년 자원봉사 112’ 4월 테마 활동으로 ‘열손가락 예쁜 말’ 캠페인을 펼친다.

청소년 자원봉사 112는 1년 12달 자원봉사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월별 테마 사업을 운영하는 자원봉사 활성화 사업이다.

4월 테마 활동으로 장애인의 날 기념 ‘열손가락 예쁜 말’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다.

본 캠페인은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청각장애인에 대한 이해, 자원봉사활동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에티켓 등을 배우고 실천하는 비대면 활동이다.

자원봉사자는 서천군수어통역센터(센터장 이병헌)의 청각장애의 이해, 수어·지문자(손과 손가락의 모양으로 글자를 나타내는 것) 교육을 온라인으로 수강하고, 캠페인 동영상을 제출해 활동에 참여한다. 교육을 통해 배운 수어와 지문자를 활용한 인사, 자기소개와 더불어 ‘수어는 청각장애인과 세상을 연결하는 언어입니다’라는 메시지를 수어로 전달해 장애인식 개선 활동에 참여한다.

캠페인에 참가한 학생은 “청각장애인과 소통할 날이 온다면 간단한 자기소개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며 “특히 수어 동작과 함께 표정까지 신경 써야 한다는 점을 알게 되어 앞으로 ‘사랑합니다’와 같은 말을 전할 날이 온다면 웃으며 수어로 표현하고 싶다”고 활동에 참여한 소감을 전했다.

구창완 자원봉사센터장은 “청소년 자원봉사 112 월별 테마 활동으로 다양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할 예정이며 청소년 자원봉사자가 안전하고 즐겁게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우리음식연구회, 사랑담은 건강 도시락 나눔


지난 15일 서천군우리음식연구회가 지역 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사랑담은 건강 도시락’ 나눔 활동을 펼쳤다.

우리음식연구회는 생계가 어렵거나 신체적 불편함을 겪는 지역 어르신들의 결식 예방을 위해 건강 도시락을 준비했으며 서천군 노인복지관을 통해 30명에게 도시락을 전달했다.

특히, 농업기술센터 치유음식 과정을 통해 배운 느타리버섯전, 가지볶음 등 4가지 건강 반찬과 디저트로 양갱을 준비해 든든한 한 끼를 전달하고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취약계층 어르신에게 정서적 안정감과 혼자가 아님을 마음으로 전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한국소 나완균·이정희 대표, 이웃사랑 성금 기탁


한국소 나완균 이정희 대표가 서천읍행복나눔후원회 기부릴레이에 성금 100만 원을 기탁하며 '좋은이웃사촌' 104호로 선정됐다.

나완균 이정희 대표는 2018년 좋은이웃사촌 31호로 선정된 이후, 올해 복지사각지대에 처해있는 어려운 이웃을 돕고자 성금을 기탁했다.


◇기산면, 찾아가는 산불예방 주민 홍보

지난 15일 기산면행정복지센터가 산불감시원과 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이 영모리 마을을 찾아가 봄철 산불예방 홍보활동을 했다.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인 이달 18일까지 주민들의 적극적인 산불예방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산불예방 홍보 전단지를 배부했으며, 임산물 채취 시 화기소지 금지, 산림과 연접한 곳에서의 농업부산물 및 쓰레기 소각 금지 등을 중점 홍보했다.


◇한산면 지현1리 서원봉 이장, 이웃사랑 후원금 기탁


한산사랑후원회가 지현1리 서원봉 이장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성금 50만 원을 전달했다고 16일 밝혔다.

서 이장은 사랑의 종소리클럽 회원으로 매년 김장김치를 담가 지역의 어려운 이웃에게 나눔을 실천하는 등 평소 마을을 위해 솔선수범하며 지역 주민을 위한 나눔과 봉사에 앞장서고 있다.


◇시초면, 이장단 쓰레기 분리배출 교육 실시

지난 14일 시초면이 시초면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이장단을 대상으로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방법 교육을 실시했다.

매년 늘어가는 방치쓰레기 문제와 잘못된 분리배출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해결을 위해 쓰레기 분리배출방법 홍보 포스터를 제작하고 이장단에 배포했으며, 분리배출 요령과 종류별 쓰레기 분리배출방법 교육을 실시했다.

제작된 포스터는 각 마을회관에 게시해 주민들이 쓰레기 분리배출 요령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고 마을 이장을 통해 홍보할 계획이다.


◇ 판교보건지소, ‘주민자치와 함께하는 건강마을 만들기’


지난 15일 판교보건지소가 ‘주민자치와 함께하는 건강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판교면 마대1리 마을을 선정해 건강한마을 만들기를 위해 ‘두르네 걷쥬’ 팀과 발대식 및 걷기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건강마을 만들기 사업을 통해 주민이 주도적으로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키우고 건강생활실천을 통해 건강한 마을을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주민들은 만보계를 착용하고 다 함께 걷기를 실천했으며 일일 걷기 체크리스를 작성하고 주 1회 함께 걷기 날을 정해 건강생활 걷기를 생활화하기로 했다.


◇종천면, 무단투기 상습지역에 화단 조성


지난 15일 종천면이 더 깨끗한 종천을 만들기 위해  쓰레기 무단투기 상습지역에 화단 가꾸기 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활동은 종천면 주민자치위원들과 공무원 등 30여 명이 쓰레기 무단투기로 도로변 미관을 해쳤던 종천삼거리 일원에 방치되어 있던 화단을 정비하고 아름다운 튤립을 식재해 아름다운 거리로 탈바꿈했다.


◇화양면, 주민자치위원회와 산불예방 캠페인

지난 15일 화양면이 봄철 산불발생 방지를 위해 화양면 주민자치위원회 회원 20여 명과 함께 논밭두렁, 영농부산물, 쓰레기 소각금지 등 산불예방 캠페인 실시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