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주간 이슈> 친문 핵심 김경수 빠진 자리, 친문의 선택은

URL복사


[sbn뉴스=서울] 신경용 대기자 = 김경수 경남지사는 친문친노(친 문재인. 친노무현계)계로 통한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참여정부 '마지막 비서관'이자 문 대통령의 최측근이기 때문이다.

김 지사는 그래서 더불어민주당 주류인 '친노무현·친문재인계'를 잇는 친노와 친문의 핵심이며, 이른바 강성 친문의 대표주자로 주목을 받았다.

그런 그가 지난 21일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으로 대법원에서 징역 2년 확정 판결을 받고 재수감되게 됐다.

이날 유죄확정과 함께 경남지사직도 잃었다.  앞으로 복역한 뒤 5년 동안 피선거권도 제한된다.

차기 정권에서 사면·복권되지 않으면  2027년 차차기 대선 출마역시 어렵다.

무엇보다 이번 판결로 미래권력으로 내세울 친문계의 '적자'가 사라지게 되면서 여권내 권력 지형은 물론 대선후보 경선, 본선에도 큰 악재가 아닐수 없다.

지난 2017년 5.9 대선을 통해 출범한 문재인 정부 초 여권내에서는 차기 대권주자로 안희정 전 충남지사와 이재명 경기지사, 고(故)박원순 전 서울 시장,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방송인 A씨등이 꼽혔다.

그중 여권 내 막강한 힘을 가진 친문계에서는 차기 대선주자대열에  김경수 전 지사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주목했다.

물론 2017년 5.9 민주당 대선경선에서 문 대통령과 겨뤘던 친노무현계의 안희정 전 충남지사나 이재명 경기지사는 논외를 하더라도 말이다.

그도 그럴 것이, 문재인 정부 집권 1년도 안되어 안 전지사가 A씨와의 의혹사건으로 발목이 잡힌 터라, 서서히 야권  권력 지형에서 폭이 좁하졌다.

안 전 지사는 충남 아산 출신인 윤보선 전 대통령이후 김종필.이회창.이인제.심대평.반기문.이완구에 이어 충청 대망론으로 꼽혔을 정도다.

그래서 조국 전 장관과 김경수 전 지사가 친문세력으로부터 기대를 받았다.
  
그러나 그 뒤 '가족 사태'로 상처를 입은 조 전 장관은 진작 대열에서 이탈했고, 이번 판결로 남았던 김 전 지사마저 날개가 꺾였다.

김 전 지사의 경우 대법원의 판결 전에, 무죄에 가까운 원심이 파기될 친문계가 대선 과정에서 그를 중심으로 세력 결집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여당내 우세했다.

그가 원심판결이 나오면 여권 내년 3.9 제20대 대선판도역시 180도 변할 것이라는 관측도 그래서 나왔다.

그러나 이번 판결로 친문계의 구심점이 사라지면서 친문계는 이전만큼 당내 여론 형성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주류로서 명맥을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위기감이 적지 않다.

왜냐면, 문재인 정부 임기 말인 데다 5·2 전당대회에서 친문계 홍영표 의원을 꺾고 '비주류' 송영길 대표가 당선되는 등 친문계의 입지가 점차 좁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코로나 19방역 악재에다, 이에 따른 민생경제 침체, '내로남불'의 국론분열등이 악재다.

당 안팎에서 "친문계 분화에 가속이 붙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그렇다면, 민주당 대선후보 본경선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당초 친문만을 표방한 대표주자가 없는 탓에 모든 후보들은 이제 친문계 표심에 구애를 펴고 있다.

하지만 또다른 전망이 없는 것은 아니다.

김 전 지사의 실형확정으로 친문계의 당내 입지가 좁아지자, 오히려 친문계 의원과 당원들은 특정 후보로 결집하면서 '여전한 영향력'을 과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당장 현 정부 초대 국무총리 출신 이낙연 전 대표를 주목하는 이들이 많다. 

현재 당내 1위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2017년 당 대선후보 경선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지지한 친문계 지지층과 갈등한 전력이 있다.

친문계가 이 지사보다 상대적으로 문 대통령과 가깝고 최근 지지율 상승세를 타고 있는 이 전 대표를 선택할 수 있는 배경이다.

그래서 이를 경계한 이 지사가 지난 22일 이 전 대표를 겨냥해 지난 2004년 3월 당시 노무현 대통령탄핵당시를 언급하며, 이전 대표를 겨냥하는 것과 무관치 않다.
 
이 전 대표 역시, 이 지사의 이런 공세를 정면 반박하며 사실이 아님을 밝히고 있다.

뿐만 아니다. 김두관 전 행자부 장관과 일부언론은 '명추연대(이재명 추미애연대)추미애 전 법무장관이 2018년 당대표 시절에 김 전지사의 드루킹 의혹 수사를 촉구했다는 의혹을 들춰내고 있다.

추 장관은 22일 대전을 방문한 자리에서 김두관 전 장관의 '자살골 해트트릭'을 정면 반박했다. 

이런 이유로 이 지사보다 이 전 대표쪽으로  친문이 쏠리지 않겠느냐는 정치평론가등은 조심스럽게 점치고 있다.

유창선 정치평론가는 한 언론에서 "갈 곳 없는 친문계 표심이 이 지사보다 이 전 대표에게 결집할 가능성이 크다"며 "이 전 대표의 지지율 역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달리 정반대의 전망도 있다. 친문계가 결국 본선 경쟁력이 가장 높은 '될 만한 후보'를 선택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역시 한 언론에서 "친문계가 퇴임 후 문재인 대통령의 안위를 지키려면 무엇보다 재집권에 성공해야 한다"며 "당선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높은 이재명 지사 쪽으로 표가 모일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여권에서는 이번 판결이 대선판 전체를 놓고 볼 때 악재다.

국민의힘이나 국민의당은 노골적으로 문 대통령의 대국민사과를 요구할 정도다.

어찌됐던 지난 2017년 대선 당시 '댓글 조작'이 이뤄진 사실이 확인되며 문재인 정부의 정통성까지 흔들 수 있는 빌미를 제공한 까닦이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나 김기현 원내대표는 지난 21일 "김전 지사의 실형확정에 따라로  민주당과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입장에 있다"고 공세를 강화했다.

비문계(비문재인계)인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국민에게 송구하다"는 사과의 말을 언급했다. 

여권은 김 전 지사의 실형 확정과 재수감결정등을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친문의 일각에서는 대선 본선까지 김 전 지사의 실형 확정 영향이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보고 있다.

그들은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은 3년 전부터 불거진 사안이고 1, 2심에서 김 지사가 유죄 판결을 받는 동안 국정운영 지지율 등에 이미 반영이 됐다는 주장이다.

한 언론은 민주당 관계자가 "(김 전 지사의 대법원 선고가)유죄 가능성이 높게 점쳐졌던 데다, 김 전 지사가 대선주자도 아니었던 만큼 오래 이어질 사안은 아니라고 본다"고 해석하고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