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국가보안검색클러스터 조성 착수 등 12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국가보안검색클러스터 조성 착수 등 12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국가보안검색클러스터 조성 본격화...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서천군이 지난 11일 군청 재난상황실에서 ‘항공보안장비 시험인증센터 구축사업 실시설계 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국가보안검색클러스터 조성에 본격 착수했다.

국제적으로 항공·철도·선박 테러의 지능화·다양화로 글로벌 안보 위협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보안 검색장비의 전량 외산장비 의존에 따른, 우리 국민의 신체정보, 국내 화물출입 정보 등의 해외 유출 위험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항공보안장비 시험인증센터 구축사업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9년 국토교통부에서 보안검색장비 국산화(자립)를 통한 관련 국내 산업 활성화를 위해 공모한 사업으로, 서천군이 선정되어 추진 중이다.

이번 최종보고회에는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 항공보안과를 비롯해,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및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주요 인사가 참여해, 실시설계 결과와 함께 시험인증센터의 추후 운영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조상원 국토교통부 사무관은 “항공보안장비 시험인증센터 구축을 하나의 계기로 삼아 국내 보안검색장비 개발 업체에 대한 기술 지원이나 컨설팅 등 국내 산업 발전 방안에 대해 고민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노박래 군수는 “시험인증센터 구축을 기반으로 하는 국내 보안검색장비산업 발전은 서천군,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및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의 협업과 함께, 국토교통부의 시스템과 제도적 차원의 지원이 있다면 충분한 성과를 이루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천군, ‘제26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 풍년농사 기쁨 나눠

서천군이 지난 11일 농업기술센터 교육관에서 농촌지도자, 생활개선회 등 농업분야 관계자 9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6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농업인의 날(11월 11일)을 맞아 농업관련 단체와 기관이 모두 참여한 가운데 지역농업 발전에 기여한 우수 농업인 27명을 시상하고, 농촌융복합산업 성과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농촌 가공, 농산물 체험 분야 등 농업인 성과 전시회도 함께 추진됐다.

또한, 매년 농업인의 날에 추진한 농상품 홍보 판매전과 화합한마당 행사를 올해에는 지난해에 이어 온라인으로 전환해 ‘서천군 우수 농상품 온라인 판매전’을 추진했다.

‘서천군 우수 농상품 온라인 판매전’은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11일까지 운영됐으며 특히, 농업인의 날(11월 11일)에는 소비자와 실시간 소통하는 라이브커머스를 통해‘마산면 벽오리농장 유정란 할인판매’를 실시하는 등 농산물의 새로운 유통채널을 확장하는 시도를 통해 온라인상에서 서천군 농산물을 알려 총 3천만원의 판매 수익을 올리는 성과를 거뒀다.

농업인의 날은 농업인의 자부심과 긍지를 고취하기 위해 제정한 법정기념일로 농민은 흙에서 나서 흙을 벗 삼아 살다가 흙으로 돌아간다는 의미에서 흙 土 자가 겹친 '土月土日'을 아라비아 숫자로 풀어 매년 11월 11일을 농업인의 날로 지정해 농업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농민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는 날로 기념하고 있다.


◇서천군, 농업콘텐츠 제작·송출 ‘서천농업방송실’ 개소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지난 11일 비대면 영농교육 및 기술지도의 효율성 높이고 농업인 요구에 부합한 양질의 영농콘텐츠 제공을 위한 서천농업방송실을 구축하고 개소식을 열었다.

서천농업방송실은 센터 내 기존 회의실을 리모델링해 117㎡ 규모로 방송실, 사전준비실, 영상실로 꾸며졌으며 디지털 카메라, 영상송출시스템, 방음시설, 농상품 촬영소품 등 활용도 높은 시설·장비를 모두 갖추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한다.

특히,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올해 초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온라인으로 전환해 양질의 교육과 당면한 영농정보의 제공으로 현재 구독자 1937명, 게시물 26개, 조회 수 11만4398회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번 방송실 개소를 통해 더욱더 다양한 농업콘텐츠를 제작·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비대면 온라인 농상품 판매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e마케팅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농업인들에 개방해 라이브커머스 등 실시간 농상품 판매활동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장순종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업기술센터에서는 포스트 코로나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농업기술원 주관 공모사업에 응모해 도비(8500만원)를 확보하고 비대면 영상콘텐츠 제작실을 설치했다”며 “향후 방송 스튜디오를 적극 활용해 농업관련 방송콘텐츠 제작은 물론 농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서천농업 홍보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민주평통 서천군협의회, 2021년 4분기 정기회의 개최


지난 11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천군협의회가 서천군청 대회의실에서 ‘2021년 4분기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정기회의는 유공자문위원 표창과 지역 통일의견수렴, 2021년 통일사업 운영결과 보고 및 2022년 통일사업 및 예산운영계획안 보고가 있었다.

이날 민주평통 서천군협의회는 ‘한반도 종전선언 실현을 위한 대내외 정책 추진방안’을 주제로 지역 통일의견을 수렴했다.

자문위원들은 “한반도 종전선언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의 입구이자 비핵화 촉매제이다”며 “단기간에 평화협정을 체결하기 어려운 경우 먼저 종전선언으로 평화 의지를 확인하고 단계적으로 평화협정을 체결해 나가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와 관련 ‘한반도 종전선언 실현을 위해 국제사회의 지지를 어떻게 이끌어 낼 것인가?’와 ‘한반도 종전선언을 위한 여건 조성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한반도 종전선언 추동을 위해 민주평통이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실천과제는 무엇인지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이병도 협의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반도 종전선언은 한반도에 전쟁을 완전히 끝내고 우호적인 협력관계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는 상징적인 선언이다”며 “민주평통이 한반도 종전선언 추동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실천하고 국민적 공감대와 참여를 확대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서천군, 지방세외수입 이월체납액 징수대책 보고회 개최


서천군은 지난 11일 이교식 부군수 주재로 지방세외수입 체납액 500만 원 이상 고액체납자의 체납액 징수를 위해 책임징수제 담당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월체납액 징수대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지방세외수입의 500만 원 이상 고액 체납자에 대한 현재까지 징수 실적, 그동안 추진 독려상황 및 향후 체납처분 방향, 징수부진 사유 및 문제점 등을 논의하고 고액 체납자별 맞춤형 징수방안 마련을 통한 체납액 징수율을 높이기 위해 마련했다.

서천군은 연말까지 하반기 세외수입 이월체납액 일제정리기간을 운영하고, 체납고지서 일제발송, 고액체납자 징수책임 공무원지정 등 지속적인 독려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며, 관허사업제한, 번호판영치, 예금압류 등 강력한 체납처분을 실시해 세외수입 체납액 징수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교식 부군수는 “담당공무원이 관심을 갖고 주소지 방문 등 현지 징수활동을 전개하고 코로나 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생계형 체납자는 납부능력에 따라 분납을 유도해 부담을 최소화하는 납세자 중심의 체납액 징수 활동으로 지방재정 확충을 위해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