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3.9 대선> 윤석열 "사드, 우리 주권사항…北 비핵화 국제공조 주도"

URL복사


[sbn뉴스=서울] 신경용 대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12일 북핵과 관련해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국제 공조를 주도하겠다"라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예측 가능한 단계적 비핵화 로드맵을 제시할 것"이라며 이처럼 말했다.

남북문제에 대해 그는 "주종(主從)관계로 전락한 남북관계를 정상화할 생각"이라며 "한국형 미사일 방어망 체계를 촘촘히 하면서 한미 확장억제력을 확충,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을 무력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 지도부가 결단만 내린다면 비핵화 진전에 따른 경제지원과 협력사업을 가동하겠다"면서 "비핵화 이후를 대비한 '남북 공동경제발전계획'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지원, 남북 간 방송·통신 개방, 청년·문화 교류 등을 거론하며 "대북 개혁개방 정책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북한과 미국의 판문점이든 미국 워싱턴이든 3자 회담 장소를 두고, 어쩌다 한번 만나는 4자 회담, 6자 회담이 아니라 상시 회담하면 좋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종전선언 추진에 대해 그는 "종전만 분리해 정치적 선언을 할 경우 부작용이 상당히 크다고 생각한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윤 후보는 "북한의 비핵화가 불가역적으로 진전돼서 광범위한 경제협력 관계가 수립된다면 평화협정과 종전선언이 얼마든 함께 갈 수 있다"고 말했다.

한·미 외교와 관련 그는 '포괄적 전략 동맹' 구축을 기본으로 "글로벌 자유민주주의 연대에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쿼드 워킹 그룹에 계속 참여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북핵 위협으로부터 안보를 지키기 위해 파이브 아이즈와의 협조 체계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핵 추진 잠수함이 당장 필요한 것은 아니다"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감시·정찰 문제로 한미일이 상호 긴밀하게 공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 중 관계에 대해 윤 후보는 "상호 존중의 새로운 협력 시대를 열겠다"며 '고위급 전략대화'의 정례화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추가 배치와 관련해 그는 "사드를 포함한 미사일 방어 시스템을 얼마나 더 강화하고, 또 한미일 간에 공조할 것인지 문제는 안보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우리 정부의 주권 사항"이라고 선을 그었다.


'3불 합의'에 대해서도 "문재인 정부의 입장에 불과하다"며 "사드 문제를 마치 중국에 대한 어떤 도발의 하나로서 이해하는 것은 상당히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3불 합의란 사드 배치를 놓고 한중 갈등이 격화하자 사드 추가 배치, 미국 미사일 방어체계(MD) 참여, 한미일 군사협력에 대한 중국의 우려를 인정하고, 협의를 통해 갈등을 마무리하기로 한 것을 뜻한다.

한·일 관계와 관련해선 '김대중-오부치 선언 2.0시대'를 표방하면서 과거사 문제, 경제·안보 협력 의제를 망라한 포괄적 해법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정부 들어와서 대일 외교와 한일 관계가 거의 망가졌다고 평가하고, 그것이 한중 관계와 한미 관계에도 상당히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가치와 이익을 공유하고 신뢰를 만들어가는 한일관계의 새로운 50년을 그리겠다"고 밝혔다.

그는 "한·일이 미래를 향해 양국 이익에 부합하게 협력 발전한다면 과거사 문제도 우리나라 국민이 수용할 정도의 일본 정부와 국민 입장이 나오지 않겠는가"라고 되물었다.

윤 후보는 '러시아를 좋아하는가'라는 러시아 기자의 질문에 "차이콥스키와 쇼스타코비치를 아주 사랑한다"고 답변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