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국가보안검색클러스터 조성 포부 밝혀 등 18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국가보안검색클러스터 조성 포부 밝혀 등 18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합니다.

◇서천군, 국가보안검색클러스터 조성 포부 밝혀


지난 16일 서천군이 서울가든호텔에서 개최된 보안검색장비 국산화 세미나에 참석, 참여 기관 및 업체들을 대상으로 국가보안검색산업 클러스터 조성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보안검색장비 국산화 기술세미나는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가 주최하고, 서천군, 김태흠 국회의원실 및 한서대학교가 후원해 ‘보안검색기술 국산화 개발 현황 및 향후 국산 보안검색장비 기업지원 방안’에 대한 주제로 개최됐다.

이번 세미나에는 김태흠 국회의원, 이헌승 국토위원장, 김은혜 국토위원의 영상 축사와 함께, 국토교통부 항공보안과, 충청남도 균형발전과, 한서대학교를 비롯한 관련 기관, 업체 등 40여명이 참여, 산·학·연·관 협력을 위한 활발한 논의가 펼쳐졌다.

특히 참여 업체들은 정부 차원의 연구개발과 인증제도 지원, 성능에 대한 해외 상호 인증, 실증 테스트 환경 조성 등을 요청했으며, 서천군은 이런 기업 수요들을 반영,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와 협력해 국가보안검색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해 나갈 것을 천명했다.

김태흠 국회의원은 영상 축사에서 “보안 검색의 중요성이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음에 따라 보안검색장비 국산화의 필요성 역시 크게 요구되고 있다”며 “국회 입장에서도 국민 안전 문제에 대해 의정활동을 통한 지원과 협력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교식 서천군 부군수는 인사말에서 “우리 서천군은 항공보안장비 시험인증센터를 시작으로 국가보안검색산업 클러스터를 기업하기 좋은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에 조성 중이다”며 “오늘 참여해 주신 업체들이 꼭 한번 우리 산업단지에 방문해 함께 국가보안검색산업 클러스터를 만들어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서천군, 지자체 혁신평가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서천군이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0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는 매년 전국 2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역혁신 노력과 성과를 평가하는 것으로 기관 자율혁신, 포용적 행정, 참여와 협력, 신뢰받는 정부, 혁신확산 및 국민체감 등 5개 분야 12개 지표에 대해 국민평가단과 전문평가단이 함께 평가했다.

서천군은 민선7기 혁신과 청렴에 대한 의지, 사회적 가치 강화, 적극행정 추진을 위한 다양한 노력으로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에 이어, 올해 기관표창 수상과 함께 혁신챔피언 인증패를 받는 결실을 맺었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는 기관장의 혁신 리더십과 공공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성과, 주민참여 확대를 통한 지역문제 해결 노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노박래 군수는 “앞으로도 혁신의 가치가 군정에 실현되고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천군, 지방세 고액·상습 체납자 명단공개

서천군이 지방세 고액·상습체납자의 명단을 서천군과 충청남도 홈페이지에 지난 17일 공개했다.

공개 대상은 올해 1월 1일 기준 체납기간 1년 이상, 체납액 1천만원 이상인 체납자로 군에서는 지난 3월부터 6개월간 사전안내 기간을 갖고 소명기간을 부여한 바 있다.
 
이번에 공개된 체납자는 2명의 체납액은 총 2천8백만원으로, 체납자의 성명과 상호(법인명칭), 연령, 주소, 체납세목 및 납기, 체납요지 등이 공개되었다.

서천군 관계자는 “고액·상습체납자에 대해서는 명단공개 외에도 출국금지, 번호판영치, 공공정보등록, 예금·급여 압류 등의 강도 높은 조치를 취해 고액·상습체납을 근절하고 성실납세자가 존경받는 성숙한 납세문화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서천군, 제2기 비인면 주민자치회 위촉식 개최

지난 17일 서천군이 비인면 행복나눔센터 2층 회의실에서 제2기 비인면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

비인면 주민자치회는 2019년 충남형 주민자치회 시범사업에 선정되어 주민자치회로 전환됐으며, 2년의 임기가 끝나 올해 제2기 주민자치회 위원 공개모집을 통해 위원을 모집하고 지난 달 위원 필수교육 6시간을 이수 후 총 37명의 위원이 위촉됐다.

위촉된 위원들은 앞으로 2년의 임기 동안 지역 주민을 대표해 마을계획 수립, 주민총회 개최, 주민참여 예산 사업 등의 활동을 하며 주민의 삶과 직결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노박래 군수는 “지금까지 비인면 발전을 위해 노력했던 것처럼 앞으로도 주민자치회가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대표기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며 “새롭게 위촉된 제2기 주민자치 위원들과 비인면이 화합해 더욱 발전하고 살기 좋은 마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전했다.

한편 비인면 주민자치회는 올해 ‘월명산 전망대 관광 망원경 설치사업’,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 사업’ 등을 추진하며 주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삶을 누리도록 노력하고 있다.


◇서천군농업대학, 제15기 졸업식 가져


지난 17일 서천군이 농업기술센터 교육관에서 졸업생과 학사운영진 등 80명이 참석한가운데 ‘제15기 서천군농업대학’ 졸업식을 가졌다.

올해 3월 입학으로 시작된 ‘제15기 서천군농업대학’은 소득작물과정과 e마케팅과정으로 운영했으며 교육생들은 농업과 학업을 병행하며 각 과정별 23회 100시간의 교육을 이수하고 총 57명이(소득작물과정 29명, e마케팅과정 28명) 영광스러운 졸업장을 받았다.

특히, 집합교육과 함께 e러닝교육을 실시해 코로나19에 대응하는 한편 농번기 농업인들의 교육 편의성 제공으로 높은 학습만족도를 이끌어 냈다.

또한, 이날 졸업식에서는 농업대학발전 공로상(5명)과 성적우수상(6명), 개근상(10명) 등의 수여시간을 가지며 졸업의 기쁨을 더했다.

소득작물반 나성호 씨(장항읍)는 직접 작성한 손편지를 운영진에 전하며 “농업대학에 가면 항상 훈훈하고 포근한 마음이 들었고 여러 선생님들의 가르침을 기억해 농사를 지어보겠다”며 “첫 강의 강사님이 심성이 좋아야 잘산다고 한 말대로 마음을 잘 다스리며 모든 식물을 벗 삼아 살아보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노박래 군수는 “바쁜 농사일에도 배움의 열정으로 지난 9개월간 교육과정을 마친 57명의 졸업생 모두에게 축하의 인사를 전한다”고 말하며 “농업대학을 통해 배우고 익힌 지식과 경험이 자양분이 되어 농업소득 향상의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전했다.
 
한편,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서천군농업대학은 지난 2007년 설립 이래 올해까지 1201명의 졸업생(농업대학원 포함)을 배출했으며, 학사과정을 마친 졸업생들은 식량작물, 원예, 축산, 농산물 가공 및 창업 등 각 분야에서 서천을 대표하는 선도 농업인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