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상반기 2500억 신속집행 추진 등 20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상반기 2500억 신속집행 추진 등 20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합니다.

◇'지역경제 활성화 견인' 군, 상반기 2500억 신속집행 추진


서천군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반기 2500억 원의 신속집행을 추진한다.

20일 서천군은 군청에서 ‘2022년 신속집행 추진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연초부터 사전절차 이행, 조기 착공 등 적극행정을 통해 상반기 중 2500억 원의 사업예산을 차질 없이 집행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특히, 선제적 신속집행 대응을 통해 상반기 신속집행 목표율을 70%로 설정하고, 일자리 창출과 소비·투자 사업 등 군민의 생활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업 등을 중점 집행해 지역 경제성장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또한 김성관 부군수를 중심으로 ‘신속집행 추진단’을 구성해 1000만 원 이상 사업별 추진 실적을 상시 점검하고, 부서장과 팀장 중심의 책임제를 강화해 사업예산이 순기에 맞게 집행될 수 있도록 중점 관리할 계획이다.

노박래 군수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경제의 활성화 및 군민 생활안정을 위한 신속집행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예산·사업·재무부서가 하나가되어 일자리 사업과 각종 SOC 사업을 계획적으로 집행해 군민에게 재정집행의 효과가 체감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고 말했다.


◇군, ‘제32회 한산모시문화제 주민기획단’ 모집


서천군이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인 한산모시문화제의 주민주도형 축제 운영을 위해 ‘제32회 한산모시문화제 주민기획단’을 오는 27일까지 모집한다.

주민기획단은 한산모시문화제의 주체가 되어 축제의 일부 체험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축제의 전반적인 개선안 의견 제시 및 모니터링 등에 참여하게 된다.

서천군에 거주하거나 생활권을 갖고 있는 사람 중 한산모시문화제에 관심이 있고 기획·운영 등의 재능이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서류심사를 통해 20명 내외의 인원을 선발할 예정이다.

지원방법은 군 홈페이지에서 지원서를 내려 받은 후 기재된 이메일 주소로 제출하거나 관광축제과로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이온숙 서천군 관광축제과장은 “한산모시문화제의 주인은 군민”이라며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축제 운영을 통해 한산모시문화제가 한층 더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심뇌혈관질환 합병증 검진비 지원


서천군보건소가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뇌혈관질환 발병과 사망을 예방하기 위해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지혈증 질환자를 대상으로 합병증 무료 검진을 실시한다.

심뇌혈관 질환 고위험자인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지혈증 질환자가 검진비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보건소에 사전신청을 해야 한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본인이 거주하는 읍면 보건기관(보건소·보건지소·보건진료소)에서 발급하는 의뢰서를 가지고 협약된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합병증 무료검진은 6개 의료기관과 업무협약을 맺고 △경동맥초음파 △미세단백뇨 △안과검사(세극 등 현미경 검사, 양안 안저검사, 안압측정, 시력 CT등)는 지정 의료기관에서 실시하며 당뇨병환자에 한해 각 보건기관에서 당화혈색소(연 2회)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경동맥초음파 검사는 경동맥 내막과 위막 두께를 측정해 뇌경색 또는 심근경색이 일어날 가능성을 예측하고, 미세단백뇨 검사는 만성 신장질환 합병증 조기발견이 가능하며 안과검사는 고혈압과 당뇨로 인한 망막증 등을 조기 발견할 수 있다.

이문영 보건소장은 “만성질환은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고 심혈관질환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질환”이라며 “2차적 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무료검진을 통한 조기발견 및 예방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서천군보건소는 만 65세 이상 노인 중 고혈압조절약물, 당뇨병조절약물을 처방받은 경우 월 1회 3000원 한도의 약제비도 지원하고 있으며, 심뇌혈관질환 바로알기 교육, 레드서클존, 찾아가는 이동 건강홍보관 등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에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