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5만 인구 활력 정책에 2287억 투입 등 25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5만 인구 활력 정책에 2287억 투입 등 25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합니다.

◇서천군, 5만 인구 활력 정책에 2287억 투입...주택·일자리·교육 등


서천군이 5만 인구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주택, 일자리, 교육 등의 정책에 2287억 원을 투입한다.

25일 서천군에 따르면, 필수적 실행과제로 ▲고품격 주거환경 293억 ▲풍족한 일자리 977억 ▲걱정없는 출산돌봄 91억 ▲활발한 지역활력 926억 등 총 4개 전략 74개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주택 1045호 공급을 목표로 비인면 청년농촌보금자리(29호), 장항읍 행복주택(100호), 서천읍 행복한 주택(25호) 등 공공임대주택이 조성 중에 있다.

하반기에는 4년 만에 신규 민간분양으로 신청사 아파트(573호), 한산면 고품격 주택단지(29호) 등이 분양될 예정이다.

주거가 불안정한 청년층 지원을 위해 전월세 주택에 거주하거나 지역 내 주택 구입 시 소득에 관계없이 월 최대 29만 원을 2년간 한시적으로 특별 지원한다.

또, 일자리 3700개를 만들기 위해 장항산단 우량기업 유치, 항공보안장비 시험인증센터 등 공공기관 건립을 추진 중이다.

청년층에는 면접과 취업성공 및 근속 시 최대 200만 원의 수당을 지원한다.

걱정 없는 출산돌봄 환경을 제공하고자 최대 3000만 원의 출산지원금을 비롯해 분만비, 산후건강관리비, 임산부 및 영유아 의료비를 지원한다.

온종일(다함께)돌봄센터와 가족누리센터의 본격적인 운영과 함께, 유소년 축구장, 가상현실 스포츠실, 놀이터 보수사업 등에 총 91억 원을 투입한다.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활력을 되찾기 위한 군청로 상권 활성화 프로젝트, 서천화력 폐부지 개발, 장항화물역 복합문화 테마지구, 서천읍 도지재생 뉴딜사업 등의 도시개발도 차질 없이 추진한다.

균형발전을 위한 기산면 및 문산면 주민생활복합센터, 화양 및 판교면 기초생활 거점육성사업 등 지역주민 생활여건 개선 사업에 총 926억을 투입한다.

이외에도 5만 인구 사수를 위해 인구정책 TF 점검회의를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청년층 정책 참여를 위한 청년네트워크 운영을 통해 군민과 함께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논의시스템을 강화할 예정이다.

노박래 군수는 “계속되는 코로나19 등으로 지역경제가 다소 위축되고 인구도 다소 감소했지만 군민 삶의 질 향상에 노력을 기울여 지난해 전출이 감소하고 전입이 늘며 실질적 감소세는 완화하는 긍정적 변화가 있었다”며 “올해는 장항산단 기업유치가 활발하고 주택공급이 원활해지면서 청년층부터 안정적 정착이 기대되는 만큼 다양한 정책을 과감하게 시도하고 아낌없이 지원하며 5만 인구 활력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농기센터, 고추 육묘상 철저 관리 당부


서천군 농업기술센터가 본격적인 고추 파종 및 육묘시기를 맞아 건전한 고추묘 생산을 위한 현장기술 중점지도에 나섰다.

센터에 따르면, 서천지역 고추 파종 적기는 1월 20일부터 2월 10일까지로 이를 기준으로 70~80일 전에 씨를 뿌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추는 육묘기간이 70~80일로 길고 모종 상태에 따라 초기 수량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우량한 모종을 키워내기 위해 육묘상 환경관리 및 총채벌레 진딧물 등 병해충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특히, 품종 선택 시 고추재배에서 가장 문제되는 탄저병, 토마토 반점위조바이러스(칼라병)에 강한 저항성 품종을 선택해야 생육관리에 유리하고 다수확을 기대할 수 있다.

고추 육묘상 온도는 낮 25~28℃, 밤 20℃로 유지해 활착을 증진해야 하고 활착 이후에는 15℃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육묘 기간에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 사이에 20℃ 내외의 물을 뿌리 밑까지 흠뻑 젖을 정도로 충분히 관수 한다. 육묘상이 저온·다습해질 경우 모잘록병 발생이 많아지므로 환기를 자주해 습하지 않도록 관리하고 발병했을 경우에는 신속히 적용약제를 살포해 확산을 막아야 한다.

송진관 원예특작기술팀장은 “육묘기 고추묘 생육상황에 맞게 온도, 수분 등 환경관리를 철저히 해주길 당부하며 진딧물, 총채벌레 등 바이러스 매개충의 철저한 예찰을 통한 사전방제로 칼라병 예방에 철저를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군, 2022 봄철 산불예방 총력 대응


서천군이 봄철 산불조심기간(2월 1일 ~ 5월 15일) 동안 산불에 효과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산불전문예방진화대와 산불유급감시원을 조기 선발한다.

전문예방진화대 40명, 유급감시원 124명 등 총 164명의 인력을 선발해 봄철 산불조심기간 동안 산불취약지 등에 대한 산불감시활동과 소각금지 계도 단속 등 산불예방 및 홍보활동을 추진하며, 산불 발생 시 진화활동에 참여할 예정이다.

산불 전문예방진화대와 산불유급감시원 지원자는 서류전형을 거쳐 이달 25일 체력 및 면접 검정을 서천 공설운동장에서 실시했으며, 2월 중 배치돼 활동할 계획이다.

서천군 관계자는 “산불예방·진화분야, 산림보호분야 등 산림재해 일자리 사업은 저소득층 및 청장년층에게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과 고용창출 등 일석이조의 사업이 될 뿐만 아니라 지역 산림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