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신수용 쓴소리】K방역 자화자찬에 실기한 코로나 백신확보·접종

URL복사

엊그제 외신은 코로나19에 대처하는 인구 570만 명의 도시국가인 싱가포르를 소개했다.
 
그 나라는 최근 코로나19 신규확진이 거의 나오지 않는 나라다.

그런 싱가포르는 아시아에서 가장 먼저 전 국민에게 접종할 백신을 확보하며 든든한 ‘지원군’을 확보한 상태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오는 28일부터는 사회적 거리두기도 다소 완화하며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갈 채비를 하고 있다.

싱가포르가 이처럼 코로나19 국면에서 주목 받을 수 있던 것은 선제적인 백신 확보 노력과 장기간에 걸친 투자가 맞물린 결과라고 언론은 평가했다.

국내 언론들도 백신 배포 일정조차 갈피를 잡지 못하는 한국과 대비된다는 지적도 내놓고 있다.

21일자 외신들을 보면 싱가포르는 지난 14일 아시아 국가 중 가장 먼저 화이자 백신을 승인했다.

싱가포르 당국은 연내 백신 접종을 국민과 싱가포르 장기거주자에게 무료 접종을시작한다는 방침이다.

리셴룽(李顯龍·68) 싱가포르 총리는 같은 날 대국민 담화에서 “내년 3분기(7~9월)까지 모든 사람에게 충분한 백신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모든 국민과 장기 거주자에게 백신이 무료로 제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싱가포르가 백신 확보와 접종에 속도를 내는 것은 미국, 영국, 러시아나 유럽처럼 확진자와 사망자가 빠르게 늘어나서가 아니다.

오히려 싱가포르의 확진자 수는 8월 이후 둔화세다.

해외 유입 사례를 제외하면 신규 감염이 제로(0)에 가깝다.

한 예로 지난 20일 싱가포르 방송 채널뉴스아시아(CNA)는 이날 19명의 신규 감염자가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이들 모두 해외 유입으로 지역사회 감염 사례는 단 한명도 나오지  않았다

싱가포르 정부는 발 빠르게 화이자 백신 확보에 나섰다. 

이밖에 미국 모더나와 중국 시노백이 개발한 백신을 포함해, 여러 백신 후보에 대해 선구매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금도 조기 지불한 상태다. 

이를 위해 10억 싱가포르달러(약 8180억원)라는 적지 않은 자금을 썼다,

이게 국민을 감염병에서 보호하려는 정부의 적극 대응인 것이다.

◇미국·영국 등 주요국가들은 이미 접종을 시작

미국, 영국, 캐나다 이외에도 독일을 비롯한 유럽연합(EU) 국가들과 이스라엘이 연내 개발 완료된 백신 접종을 시작할 예정다.

또한 일부 중남미와 중동 국가들까지 연내 접종을 목표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뿐만 아니다. 이웃 일본은 이미 1억20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한 상태다.

중국 역시 러시와와 접경지대인 성(省)들부터 자신들이 개발한 백신 '시노백'을 접종하겠다고 밝히고, 그 채비에 나섰다. 

세계 최대 확진자 발생국인 미국만 봐도 그렇다.

미국은  빠른 백신 접종으로 내년 4월이면 세계에서 가장 빨리 코로나 수렁을 탈출해 일상으로 복귀하는 나라가 될 것이라는 장미빛 전망이 나오는 상태다.

앞서 소개한 싱가포르 리 총리는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초기부터 정부는 무대 뒤에서 조용히 백신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여러 제약사들과 임상시험 및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계약했고, 일부는 싱가포르 내에서 생산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일찌감치 준비한 만큼 남들보다 빠르게 백신을 손에 넣을 수 있었다는뜻이다.

그는 “백신을 신속하게 확보할 수 있던 것은 범정부의 노력도 있었다”며 여러 부처와 관료들을 ‘보이지 않는 영웅’이라고 치하하기도 했다.

싱가포르가 일찌감치 글로벌 물류 시스템을 갖춰둔 것 역시 코로나19 국면에서 빛을 발하게 됐다. 

화이자 백신은 영하 70도에서 보관해야 하기 때문에 초저온 유통망 확보와 빠른 배송이 필수다.


리 총리는 “DHL, UPS, 페덱스 등 세계 유수의 화물운송 회사가 싱가포르에 본부를 두고 있고, 창이공항 등 지상조업사들도 의료 물품을 운송할 수 있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수년간 계획하고 투자 환경을 조성한 것이 결실을 맺었다”고 결론을 내린다.

◇K방역 성공 자화자찬한 정부, 내년 2, 3월 가야 백신 접종 가능

미국 영국 등 선진국들이 코로나 백신 접종을 시작한 가운데 한국은 백신 확보나 접종은 이제 부랴부랴 서두는 모양새다. 

K방역 앞세우며 자화자찬에 열심이던 정부가 정작 코로나 극복의 핵심인 백신 확보에서는 정확한 일정이나 계획조차 확정하지 못한 것이다. 

정부가 지난 8일 국무회의에서 백신 확보와 관련한 정책을 의결한데 이어 중대본은 18, 19일 백신확보에 주력하고 있다고 뒤늦은 해명을 하고 있다.

그간 정부가 밝힌 것은 모두 백신 확보 계획일 뿐, 실제로 확보된 백신은 현재로서는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앞서 정부는 백신 공동 구매와 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벡스 퍼실리티를 통해 1000만명 분, 글로벌 제약사와의 개별 협상으로 3400만명 분 등 모두 4400만명 분의 백신 확보 계획을 밝혔다.

계약이 마무리 된 곳이 그나마 아스트라제네카 한 군데 정도다. 그런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백신 효과가 70% 정도로 가장 떨어지고 해외 사용 승인도 받지 못한 상태다. 

정부는 내년 2~3월 노인, 의료인 등 필수 접종 인원을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부터 접종한다는 방침만 있다.

그런데 백신 안전성을 최우선시한다던 정부는 최근 또 말을 바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 여부와 상관 없이 백신을 접종할 수도 있다는 뜻을 비췄다. 

선진국들이 FDA 승인을 받은 화이자 모더나 백신을 접종하기 시작하자 초조해져서인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우리나라 절차에 따라 진행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하지만 이마저 실현될지는 미지수다.

더욱이 코벡스 퍼실리티를 통해 공급 받겠다는 1000만명 분도 어떤 백신인지, 언제 들어올지 모두가 불확실한 상태다.

신규 확진자가 닷새 연속 1000명 이상씩 늘고, 병상을 기다리다 사망자가 나오는 악화일로인데도 백신 확보에 속도를 내지 못하는 한국의 지금상황이다.

선진국들은 물론 세계의 모든 나라가 눈독을 들이는 화이자, 모더나 백신에 대한 우리의 몫이 언제가 될지 안갯속이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정부의 소극적인 대응과 오판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이어진다.

그러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20일  ‘KBS 일요진단’에서 다른 나라에 비해 코로나19 백신 확보가 늦어진 이유에 대해 “정부가 백신 도입 논의를 시작할 당시 확진자 수가 적었기 때문에 백신 의존도를 높일 생각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부가 백신 태스크포스(TF)를 만든 7월만 해도 국내 하루 신규 확진자가 100명대에 그쳤던 만큼 급하지 않았다는 취지다.

신규확진자가 100명 안팎일 때 사회적거리두기를 격상, 고삐를 바짝죄고 정부는 무대 밖에서 백신확보에 신경을 썼더라면 지금 상황을 맞지 않았을 지 모른다.

현재 상황대로 가다가는 하루 3000명의 신규확진자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의료전문가들의 따가운 질책에도, 정부는 '백신확보에 소홀했다'는 대국민사과는 없다.

청와대가 백신확보에 주력해달라는 주문이 여러차례 나왔지만 정부는 소귀 경읽기였던 셈이다.

그저 국민에게 '마스크만 써라', '모임에 가지마라', '집에 머물러달라'는 요구 뿐이다. 그래놓고 K방역 자화자찬 뿐이니 실로 안타깝다.

전문가들은 K방역에 대해서도 냉정하다. 사실 초기에 코로나 확산이 다른 나라에 비해 잘 억제된 것은 무엇보다 훌륭한 의료체계와 의료인들의 희생 봉사 때문이었다고 했다.

또 국민들이 열심히 마스크를 쓴 덕분이었다는게 K방역의 성가로 꼽는 것이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