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예산편성 범군민 설문조사 등 23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예산편성 범군민 설문조사 등 23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예산편성 방향 수립 범군민 설문조사 시행

서천군이 2022년 군정운영과 예산편성 방향 수립을 위해 군민 2300여 명을 대상으로 범군민 설문조사를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설문조사는 ‘2022년, 우리가 만드는 서천의 미래’를 주제로, 공무원과 주민,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등 2300여명을 대상으로 4월 26일부터 5월 31일까지 진행된다.

조사내용은 사회복지, 문화 및 관광, 국토 및 지역개발 등 11개 분야별 지역 현안 사업에 대한 투자 우선사업 순위선정이며, 조사 결과는 2022년 예산 편성 시 기본 지침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모든 군민을 비롯해 군 발전에 관심 있는 누구나 서천군 홈페이지에서 쉽게 설문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읍면별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이장단, 주민자치위원 등 일반 주민 대상의 서면조사를 병행해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청년층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서천군 청년네트워크, 서천군 지속가능지역재단 이용자 등을 대상으로 설문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다.


◇서천화력선 폐선 부지 문화공원 조성 순항


23일 서천군이 군청 대회의실에서 ‘철길너머 희망으로 조성사업 지역개발사업구역 지정 및 실시계획 수립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사업은 서천화력선 폐선으로 발생한 서면 도둔리 구간 폐철도 부지를 활용해 산책로와 자전거길 등을 포함한 공원 조성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그동안 1단계 사업으로 옛 춘장대역사 자리에 춘장대역 커뮤니티 센터, 마을광장, 주차장, 편의시설 공사를 완료하고 현재 운영 중이다.

이번 용역으로 추진 중인 2단계 사업에서는 국비 20억원을 포함한 총 32억원의 사업비로 가족 산책로 및 자전거길, 생태놀이터 등을 조성하고, 인근 5개 마을 SOC 사업 등과 연계해 사업 효과를 증폭시킬 계획이다.

군은 이번 보고회에서 제시된 내용을 토대로 지역 주민, 전문가, 관계 부서 등의 의견을 수렴해 관련 인허가를 올해 8월까지 마무리하고 10월 중 착공, 2022년 사업을 준공할 계획이다.

노박래 군수는 “서천화력선은 지난 35년간 경제, 환경, 지역 공동체 등 많은 부분에 있어 지역 내 단절을 유발했고 이로 인해 지역 개발에 큰 한계가 있었다”며 “정주여건 개선과 관광 인프라 구축 등을 지속적으로 실현하며 주민들이 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새로운 소득 창출의 공간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서천군, 개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 홍보

서천군이 오는 5월 1일부터 종합소득세·개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의 달을 운영하고 납세자가 기한 내 신고·납부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에 나설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개인지방소득세가 독자신고 체계로 전환됨에 따라 2020년 귀속 종합소득세·개인지방소득세 납세의무자는 2021년 5월 31일(성실신고 확인 대상 사업자는 6월30일)까지 종합소득세와 개인지방소득세를 각각 신고·납부해야 한다. 단, 영세사업자는 별도 신고 없이 발송된 납부서로 납부하면 신고가 인정된다.

개인지방소득세는 홈택스(www.hometax.go.kr)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한 뒤 위택스(www.wetax.go.kr)로 연계해 전자신고·납부할 수 있다.

서천군은 앞으로 군청 재무과 내에 도움창구를 개설해, 만65세 이상 고령자와 장애인에 한해 방문허용 및 신고도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개인지방소득세 상담콜센터(1661-0544), 서천군청 재무과 지방소득세팀(041-950-4059)으로 문의하면 된다.


◇군, 군산대학교 연계 자격증 취득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서천군이 오는 30일까지 군민을 대상으로 고등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군산대학교와 연계해 전문자격 평생교육 프로그램 학습자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자격증 취득을 통해 직업 역량을 강화하고 인생 2막 설계를 지원하는 목적으로 △심리상담사 1급 △음악심리 지도사 2급 △스피치기법 지도사 2급 △특수아동지도사 2급 자격 취득과정 등 4개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각 과정은 70% 이상 출석 후 자격시험에 통과해야 ‘한국국공립대학평생교육원협의회’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수강신청은 오는 30일까지 종합교육센터 방문 또는 서천군 홈페이지 평생학습 포털을 통한 인터넷 접수로 하면 된다.


◇서천군보건소, 치과 주치의제 ‘치카치카 행복한 동행’ 운영


서천군보건소가 영구치가 완성되는 초등학교 시기 취약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치과 주치의제를 통해 구강질환의 조기 발견과 치료를 제공하는 ‘치카치카 행복한 동행’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치카치카 행복한 동행’은 지역 초등학교 취약계층 및 참여 신청 아동 약 170명을 대상으로 지역 내 치과를 연계해 △구강검진 △올바른 칫솔질 실천 지도 △구강병 예방 교육 △불소바니쉬 도포 등의 구강관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치료가 필요한 아동의 구강건강관리와 예방관리 등을 지역 공동체가 연계해 추진할 계획으로 사업 담당인 보건소 구강보건실, 학부모, 보건 교사, 치과, 지역아동센터 등이 구강 의료 사각지대 없는 밀착 아동 돌봄 시스템을 운영한다.

이진희 보건행정과장은 “어려서부터 올바른 구강관리를 통해 의료 사각 지대 없는 아동 돌봄 서비스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아동 구강건강관리 지킴이로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천군, 치매안심분소 인지강화교실 운영


서천군이 판교, 서면 보건지소에 치매안심분소를 설치함에 따라 치매환자 관리와 함께 인지저하자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고 23일 밝혔다.

치매안심분소 운영을 통해 기존에 치매환자 관리 사업과 함께 경증치매환자와 인지저하 어르신을 대상으로 인지강화교실을 4월부터 7월까지 13주간 운영한다.

인지강화교실은 인지선별검사와 노인우울척도 및 주관적 기억감퇴 평가와 함께 치매예방수칙 3·3·3, 인지키트교육 등을 진행한다.

미술활동으로 감정이나 내면의 세계를 표현해 감정적 스트레스 완화 활동, 원예치료를 통해 최대한 인지능력을 활용하고 신체적 감각을 사용한 작품 만들어 인지기능의 유지 및 향상에 도움을 주는 활동 등으로 운영된다.

보건지소 내 전문적인 인지건강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이용주민의 접근성을 높여 치매경증환자가 중증으로 이행되는 것의 지연, 가족의 부양부담 스트레스 경감, 타인과의 교류활동을 통한 대인관계 기술 회복 등의 효과를 유도해 노년의 건강유지증진을 도모한다.


◇자원봉사센터, 비대면 자원봉사 수요처 교육 실시


지난 22일 서천군자원봉사센터가 1365 자원봉사 포털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자원봉사 수요처를 대상으로 ‘1365자원봉사포털 수요처 관리자 교육’을 실시했다.

지역 내 자원봉사 수요처 33개소를 대상으로 한 이번 교육은 코로나 19로 비대면 실시간 교육으로 진행되었으며, 자원봉사자 개인정보 보호 및 자원봉사 실적 인정을 명확히 하기 위해 실시됐다.

이날 교육은 ‘행정안전부 자원봉사센터 운영 지침’에 의거 자원봉사 활성화 지원에 따른 △자원봉사활동 인정 기준 △자원봉사 시간 인증 기준 △온라인 자원봉사 활동 관리 △자원봉사자 보험 등에 관한 내용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장애인종합복지관, 숲 치유사 양성교육 실시


서천군장애인종합복지관이 지역특화 신규직종 창출 사업으로 장애인 숲 치유사 양성교육 ‘숲어울림지기’를 개설했다.

‘숲 어울림지기’는 서천군의 풍부한 산림자원과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숲 치유사를 양성하는 교육을 통해 장애인이 숲 치유와 해설사 관련 직종에 참여,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나아가 경제적, 사회적 자립을 돕기 위한 지역특화사업이다.

장애인복지관은 지난 22일 첫 교육을 시작으로 내실 있는 교육과정과 현장실습 등을 통해 실력을 갖춘 숲 양성사를 배출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