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6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미담> 20일 충남 서천군 기산·장항·한산·마산·시초·문산 등의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20일 충남 서천군 기산·장항·한산·마산·시초·문산 등의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보건소, 기산면 외남리 어르신과 치유의 숲 걷기


서천군보건소는 기산면 외남리 어르신 15명과 지난 18일 종천면 치유의 숲을 걸었다

평소 보건소에서는 경로당별로 1·5·30 (1주일에 5회 이상 30분 걷기)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동네 한 바퀴 걷기를 했는데 이번에는 서천군 노인복지관과 연계해 종천 치유의 숲 걷기행사를 진행했다.

참여하신 어르신들은 평균연령이 80세로 다리가 불편하거나 허리가 굽어 보행기까지 가져오신 분도 있었지만 1시간 걷기 코스를 모두 소화하며 성공리에 행사를 마무리했다.

행사에 참여한 나 모 어르신은 “코로나19로 집에만 있었는데 많은 공기를 마시고 새소리 바람소리 물소리를 들으니 마음이 너무 상쾌하다”며 “이렇게 좋은 곳으로 올 수 있어서 행복하고 이웃과 같이 걸어서 건강이 더 좋아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장항읍, ‘사각지대 발굴 집중기간’ 맞춤형 돌봄 생활지원사와 맞손


장항읍이 독거 어르신의 안부확인과 복지사각지대 상시 발굴을 위한 ‘사각지대 발굴 집중운영기간’을 추진하며 맞춤형 돌봄 생활지원사와 협력해 주목받고 있다.

장항읍에서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홀로 생활하는 어르신이 증가하면서 복지사각지대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이달 21일부터 무더위가 한창인 7월까지 맞춤형 돌봄 대상자를 포함, 사각지대 독거어르신들을 발굴하는 ‘사각지대 발굴 집중운영기간’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각지대 발굴 집중운영기간’동안 장항읍에서 활동하는 맞춤형돌봄 생활지원사들은 여름에 필요한 생활용품으로 각티슈, 홈키파, 이온음료 등을 전달하면서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장항읍맞춤형복지팀과 긴밀한 협조하에 대상자에게 공적·민간자원 지원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한산면, 찾아가는 고혈압 당뇨 건강교실 치유의 숲으로 나들이


지난 18일 한산보건지소가 보건지소에 등록된 고혈압·당뇨 진단자 10여 명을 대상으로 종천면 치유의 숲 체험을 진행했다.

이번 치유의 숲 걷기 행사를 통해 대상자들은 족욕, 소리치유(싱잉볼 명상), 아로마 테라피, 온열치유, 통나무 명상 해독체조 등의 체험을 통해 우울한 일상에서 벗어나 숲에서 심리적 스트레스와 피로를 해소하고 휴식하는 등 치유의 시간을 가졌으며, 치유센터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신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순환과 활력증진에 도움을 주는 힐링의 시간을 가졌다.

한편, 한산보건지소는 지난달 20일부터 찾아가는 고혈압, 당뇨 건강교실을 5주 과정으로 운영하며, △설문조사 △기초건강 측정 △내과 공중보건의 고혈압·당뇨 바로 알기 교육 △치과 공중보건의 당뇨병 환자의 구강 관리교육 △저염 건강음식 체험 △원예치료 △웰다잉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마산25봉사단’, 사랑의 반찬 나눔


20일 마산면에서 마산25봉사단 주관으로 ‘사랑의 반찬 나눔 봉사’가 열렸다.

이날 행사는 마산사랑후원회의 후원금과 대한한돈협회에서 후원한 돼지고기로 돼지불고기, 배추김치, 취나물무침, 바지락 미역국 등 4종류의 반찬을 정성껏 만들어 지역 독거어르신과 식사취약계층 60가구에 직접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마산면, 마산25봉사단, 마산사랑후원회 등 20여 명이 참여해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이웃 사랑을 실천했다.


◇마산면, 코로나 백신접종 75세 이상 어르신에 해열진통제 지원

지난 19일 마산면이장단이 코로나19 2차 예방접종을 하는 75세 이상 어르신들의 이상반응 대처를 위해 30만 원 상당의 해열진통제를 지원했다.

김형남 이장단 회장은 “어르신들이 백신 접종 후 발열·통증이 오더라도 지역 내에 약국이 없어 해열진통제를 구하기 쉽지 않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기쁜 마음으로 지원했다”고 전했다.


◇시초면, 분리수거장 시범 사용설명회 개최


지난 18일 시초면이 2021년 서천군 읍면자치계획형 주민참여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분리수거장이 설치된 3개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시범사용 설명회를 개최했다.

매년 늘어가는 방치쓰레기와 잘못된 분리배출로 인한 환경오염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설치된 분리수거장은 효율적으로 쓰레기를 배출할 수 있도록 크기가 다른 10구의 분리수거함으로 구성해 종류별로 쓰레기를 분리 배출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이날 설명회는 분리수거장에서 각종 쓰레기를 가지고 분리배출 방법을 직접 시범 실시해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문산면, 쓰레기 상습 투기지역을 향기로운 꽃밭으로


지난 18일 문산면이 주민자치회 위원 30여 명과 함께 지역 내 쓰레기 상습 불법투기 지역 두 곳에 꽃묘를 식재했다

이날 꽃묘 식재는 문산면 환경시책 중 하나인 ‘2021 청정문산 Green day’ 활동의 하나로 시행되었으며, 개화기간이 길고 더위에 강한 베고니아 1500본을 심어 방치쓰레기로 고통 받던 마을을 산뜻하게 탈바꿈시켰다.

문장3리 쓰레기 불법 투기지역은 대로변에 위치해 오고가는 차량을 이용한 불법 투기가 성행한 곳이었다. 또한, 쓰레기 무단 배출로 미관이 저해되고 악취까지 발생해 주민들의 불편을 초래해 왔다.

이에 문산면은 주민자치 위원들과 합심해 아름다운 꽃밭을 가꾸어 해당 장소에 함부로 쓰레기를 버리는 곳이 아니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지속적인 관리와 함께 쓰레기 불법투기 금지 현수막을 게시해 주민 홍보에 힘쓸 계획이다. 


◇문산사랑후원회, 가정의 달 사랑담은 반찬서비스


20일 문산사랑후원회가 지역 내 식사지원이 필요한 가구에게 ‘행복 담은 반찬 서비스’를 실시했다.

행복 담은 반찬 서비스는 홀로 식사를 준비할 수 없는 저소득 독거노인, 장애인가구 등 취약계층 15가구에 월 1회 반찬을 지원해 지원대상의 식생활에 도움을 주는 사업으로, 문산사랑후원회에서 재료비를 지원하고 문산면 봉사단에서 반찬 만들기 자원봉사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반찬을 배달하며 서비스 대상의 건강 상태와 주거안전 여부 등 생활실태를 주기적으로 파악해 안전사고에 대비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 지역주민의 호평이 자자하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