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3.9 대선> 송영길 지도부, 22일 의총서 경선 연기 최종 결정…찬반 갈등 더 심화되나?

URL복사


[sbn뉴스=서울] 신수용 대기자 = 대선 경선 연기 여부를 놓고 찬반으로 갈린 더불어민주당이 최종 결론은 22일 쯤 열리는 의총결과에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여권 ‘1강’인 이재명 경기지사 측은 ‘원칙론’을 내세우며 당헌·당규에 정해진 일정대로 경선을 치르자는 입장이다.

비 이재명계 소속 의원들이 요구한 의총도 반대하고 있다.

하지만 상대인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측은 경선연기 논의를 의원총회에 부치자며  송영길 지도부를 압박하고 있다.

송영길 대표는 지난 20일 저녁  고위당정협의회 직후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고 당내 경선 연기와 의총 소집요구안을 받아들여 오는 22일쯤 의총을 소집해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이는 당내 이견과 명분을 의식한 형식상의 절차일뿐, 경선 일정에 변동은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송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 앞서 각 대선주자들과 만남을 갖거나 전화통화 등을 통해 경선 연기와 관련한 찬반 입장도 들었다.

당 관계자는 “송 대표가 공정한 경선 관리를 강조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며 “대선 승리가 최종 목표이며, 후보자들이 합의하지 않으면 (경선연기를) 결정하는 것은 어렵다는 것이 기본 원칙”이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특정 후보의 유불리를 따져서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며 “후보자 간 합의가 중요하다는 취지가 견지되고 있다”고 했다.

당내에서는 “최고위원들 간에도 생각이 달라 견해차를 좁히기 어려울 것”이라는 말이 나왔다.

이에따라 의총에서는 계파 간 큰 충돌이 절정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경선 일정을 놓고 당내 집단 갈등이 표면화된 만큼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향후 후유증과 여진도 상당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경선연기론은 민주당 당헌이 경선 일정을 못 박고 있으면서도 한편으로는 당헌 개정 없이도 경선 일정을 연기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뒀기 때문이다.



당헌 88조는 당내 경선을 거쳐 대선일 180일 전에 최종 후보를 선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불가피한 경우 당무위원회를 열어 일정을 조정할 수 있다는 단서도 달고 있다. 

경선연기를 찬성하든 반대하든 당헌을 대권주자 각자에게 유불리하게 해석, 자신들의 주장을 강화하고 있는 셈이다.

그래서 양기대 의원 등 현역 의원 66명은 앞서 지난 17일 경선연기를 공론화하기 위한 의총 개최를 요구했다.

이들은 코로나19 국면인 점, 경선을 흥행시켜야 하는 점 등을 들어 경선을 미루자는 입장이다.

이낙연 전 대표 측 오영훈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당 지도부는 열린 자세로 의총을 개최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오 의원은 “지도부가 최소한의 ‘논의 과정’ 요구조차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결정을 내린다면 경선 일정 변경의 권한이 당무위원회에 있다는 당헌과 당규를 정면으로 무시한 비민주적 의사결정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정 전 총리 측 조승래 대변인도 성명을 통해 의총 개최를 요구하며 “당 대표나 최고위가 경선 시기에 대해 일방적 결정을 선언한다고 해도, 이는 정치적 선언일 뿐 당무위에서 달리 결정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 측은 반발했다. 

이재명계 김병욱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정치를 해야 한다”며 “당의 헌법인 당헌을 손바닥 뒤집듯 바꾸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이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이라고 했다. 지난 18일에는 민형배 의원이 “경선연기는 근거나 명분이 없다”며 “의총 대상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소장파 조응천 의원역시 “(대선 승리를 위해) 눈앞의 이익을 좇지 말고 대의를 따르는 것 외에는 달리 방도가 없다”며 이 지사 측에 힘을 실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