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한산모시농업 국가중요농업유산 등재 주민 교육 등 23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한산모시농업 국가중요농업유산 등재 주민 교육 등 23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군, 한산모시농업 국가중요농업유산 등재 주민 교육 실시


지난 22일 서천군이 한산면행정복지센터 2층에서 ‘한산모시농업 국가중요농업유산 등재 관련 주민 교육’을 실시했다.

서천군은 지난해부터 한산모시농업의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을 위한 용역을 추진 중이며, 이에 따라 한산모시농업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국가중요농업유산에 대한 이해 고취와 함께, 한산모시농업의 농업유산적 특징 및 가치와 공간적 범위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지난 4월 8일, 태모시영농조합법인 조합원들을 대상으로 주민교육을 진행한 데에 이어, 한산모시농업의 중추 지역인 한산면 이장들에게 한산모시농업의 국가중요농업유산 등재 중요성을 일깨우고자 진행한 주민교육이다.

노박래 군수는 “한산모시농업이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등재되는 데에는 무엇보다 주민들의 관심이 많이 필요하다”며 “서천군민들의 관심도를 높이고 한산모시농업의 국가중요농업유산 지정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 정예농업리더 양성 청년농업인 기술교육 추진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지역 청년농업인의 전문기술 향상과 소득 증대를 위한 선진농업 기술교육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역 내 청년농업인 20여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농산물 유통 변화의 선제적 대응 및 경영체 규모확대 실무 위주의 교육으로 지난 6월15일을 시작으로 7회 24시간으로 추진 중이다.

주요과정을 살펴보면 스마트스토어, 농업법인 경영과 세금, 농업법인 경영분석 등 청년농업인들이 창농을 준비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꼭 필요한 과목으로 구성되어 수강생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교육에 참가한 수강생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고 이를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능력을 갖춘 청년농업인이 되고 싶어 교육에 참여했다”고 말하며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대한민국 최고의 청년농업인으로 성장하고 싶다”고 전했다.

정세희 인력육성팀장은 “농업법인 경영과 스마트스토어 마케팅 등의 내용을 토대로 체계적인 청년농업인 육성 정책을 통한 청년농업인의 안정적 영농정착 기여 효과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군, 직장인 대상 ‘건강 톡! 고혈압·당뇨 교실’ 운영


서천군은 22일 경제 활동이 가장 활발하지만 건강관리에 취약한 직장인 고혈압·당뇨병 질환자 40명이 참여한 가운데 국립생태원 회의실에서 건강 톡(Talk)! 고혈압·당뇨 교실을 운영했다.

서천군보건소 방문보건팀에서는 고혈압·당뇨병 질환관리가 필요한 대상자에게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사업의 하나로 조기 진단과 지속적 관리를 위해 프로그램을 추진하며, 6월부터 9월까지 4회 진행된다.

이날 건강교실은 30세 이상 고혈압·당뇨병 질환자를 우선으로 진행했으며, 건강관리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도 참여할 수 있었다.

주요 교육 내용으로 ▲혈압·혈당 기초검진을 통한 의사와 건강상담 ▲자기혈관나이 및 누적 스트레스 측정 ▲고혈압·당뇨병 질환 이론 교육 ▲ 심뇌혈관예방을 위한 9대 수칙 바로알기 ▲당뇨가 구강에 미치는 영향 ▲덜짜게! 덜달게! 먹기 위한 식습관 관리 방법 ▲오피스 건강체조 등으로 구성해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진행했다.

서천군보건소 관계자는 “직장인은 잦은 흡연과 음주 등으로 가장 많은 건강위험요인을 가지고 있지만 직장생활 때문에 적절한 건강관리를 하지 못하는 건강취약계층이다”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질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위험요인의 올바른 관리로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서천군청 실업팀 선수단, 스포츠 폭력 예방교육 실시


서천군은 지난 18일과 22일 양일에 걸쳐 서천군청 직장운동경기부 육상팀, 태권도팀 선수 13명을 대상으로 서천군 생활체육센터에서 상반기 성폭력·인권침해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체육 분야 선수 가혹행위 및 인권침해 사건 발생 등으로 문제점이 발생하는바 체육계 악·폐습을 근절하고 우리군 소속 선수들의 인권 보호를 위해 추진되었으며, 서천군 보건소에서 인권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심리코칭연구소 C&C 이용희 소장에 의해 이뤄졌다.

서천군청 육상팀 이재하 선수는 “이번 예방교육을 통해 서천군청 소속 선수 모두가 상대를 존중하고, 존중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육상팀은 7월에 고성전국실업육상경기대회와 전국실업단대항 육상경기대회에 참가할 예정이고, 태권도팀은 대통령기 전국단체대항태권도대회에 참가해 10월에 열릴 제102회 전국체육대회에서의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장애인종합복지관·행복이가득한집, 시설평가 우수기관 선정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2020년 전국 사회복지시설 평가에서 서천군장애인종합복지관과 행복이가득한집이 A등급을 받았다.

사회복지시설 평가는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정보원이 3년마다 시설 운영 및 서비스 품질 등을 점검하는 평가로, 이번 평가는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최근 3년간 시설 운영 및 사업에 대한 내용을 평가했다.

서천군장애인종합복지관은 총 6개 영역 △시설 및 환경 △재정 및 조직운영 △프로그램 및 서비스 △이용자의 권리 △지역사회관계 △시설운영 전반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전체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으며, 개선도 상위 개선시설로 선정됐다.

행복이가득한집은 총 3개 영역 △시설 환경 및 운영 △이용자의 권리 △프로그램 및 서비스 전 영역에서 A등급을 받아 전체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으며, 우수시설로 선정됐다.

서천군장애인종합복지관은 ‘당신의 행복한 꿈 우리가 함께합니다’라는 미션 아래 지역사회와 소통하면서 이용인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행복이가득한집은 이용인의 자립을 위해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되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재가방문, 비대면 서비스 제공 등 이용인 중심의 복지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해왔다.

김완기 서천군장애인종합복지관장은 “사회복지시설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지역 내 장애인 및 직원들의 노력과 열정이 하나 되어 이뤄낸 결과이다”며 “코로나19 상황에서 서비스 공백 등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도 이용인의 행복한 꿈이 지속될 수 있도록 직원 모두가 노력하여 함께 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세가온, 서천군에 마스크 80만장 기탁


23일 세가온이 서천군에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마스크 80만장을 기탁했다.

세가온은 마스크 착용이 필수인 코로나 시대에 형편이 어려워 마스크 구입이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해 전달해달라며 마스크를 기탁했다.

문규철 세가온 대표는 “우리 주변에 마스크 구입이 어려운 취약계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모두가 힘든 시기에 힘을 모아 이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탁 받은 마스크는 충남사회복지협의회를 통해 각 시군 푸드뱅크에 전달 예정이다.


◇서천읍, 공원산 쉼터 비탈면 정비


서천읍이 공원산 일대 비탈면 정비작업을 완료하고 주민들에게 도심 속 쉼터를 제공한다고 23일 밝혔다. 

서천읍 공원산 쉼터는 2020년 주민자치 참여예산을 통해 1600㎡ 면적 내 잡목을 제거하고 계절 꽃을 식재해 청소년들에게 친환경 학습공간을 제공하고 주민들에게는 쉼터를 제공하고자 조성했다.

이번에 실시한 공원산 쉼터 비탈면 정비는 지난 사업에서 예산 부족 등의 이유로 미처 정리하지 못했던 공원산 외곽 비탈면을 정비하기 위해 추진됐다.

그동안 공원산 비탈면은 급격한 경사로 인해 지속적으로 토사가 유출되고 잡목들이 우거져 특히 봄과 겨울철 미관상⋅안전상의 이유로 보완이 필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었다.

이번 정비작업을 통해 경사면 앞쪽에는 토사유출 방지용 낙석방지책을 설치하고, 비탈면 주변 경관 개선을 위한 녹화용 조경식물을 식재했다. 또한, 보행객의 안전 문제 개선을 위해 비탈면 인근에 미끄럼 방지용 나무데크와 산책로 내 방문객 안전사고 방지용 CCTV를 추가 설치했다.


◇서천읍, 삼산리 노송 군락지 공원쉼터 조성


23일 서천읍이 삼산리 아름드리 노송 군락지를 주민들의 공원 쉼터로 활용하도록 정비했다고 밝혔다.

삼산리 노송군락지 공원쉼터는 서천읍 외곽 지역 주민들에게 여가 공간과 쉼터를 제공하기 위해 조성했으며, 정리되지 않은 노송의 전정 작업을 실시해 아름답게 가꾸고, 쉼터공원에는 어깨근육 풀기, 허리 돌리기 등을 포함한 5종류의 야외 운동기구를 설치했다.

박범수 서천읍장은 "노송군락지 공원 쉼터가 서천 읍민들의 건강한 여가 생활에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종천면, 경로당 재개 전 방역 및 시설점검


종천면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운영이 중지되었던 경로당 20개소의 28일 운영 재개를 앞두고 빈틈없는 사전 준비에 노력을 다하고 있다.

경로당 운영 재개에 앞서 전문업체를 통한 방역소독을 마쳤으며 경로당 내 감염관리책임자 지정, 방문 대장 작성 및 체온계, 손 소독제 등 방역물품을 비치하고 주기적인 환기 및 소독 등의 방역지침을 마련했다.

또한 무더위 쉼터로 지정된 경로당의 여름철 폭염 대비 냉방기 점검과 하절기 노인복지시설 안전점검을 병행 실시해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 할 예정이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