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맞춤형 찾아가는 예산 간담회 개최 등 9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맞춤형 찾아가는 예산 간담회 개최 등 9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맞춤형 찾아가는 예산 간담회 개최...8개 단체와 소통의 장 마련


서천군이 9일 지역경제 분야를 시작으로 8대 분야별 맞춤형 '찾아가는 예산 간담회'를 개최한다.

'찾아가는 예산 간담회'는 군민과 함께 만들고 함께 누리는 '서천형 주민참여예산제' 실현을 위해 예산 편성 과정에 분야별 다양한 주민의 의견을 직접 수렴하고자 시행한다.

간담회는 분야별 발전 방향과 각종 현안 사업에 대해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지역경제 분야를 시작으로 ▲12일 농림축산업 및 청년 분야 ▲13일 문화예술관광 분야 ▲14일 체육 분야 ▲15일 여성·청소년 및 노인·장애인 분야 ▲21일 수산업 분야 순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서천군은 간담회 개최 결과를 토대로 8월 중 2022년 서천군 예산 편성 방향을 수립하고, 건의 사업에 대한 필요성 등을 면밀히 검토해 내년도 예산 편성 및 정부예산 확보 등을 통한 군정 핵심 사업으로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노박래 군수는 “서천군 미래 성장 동력 마련을 위한 분야별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맞춤형 찾아가는 예산 간담회를 개최했다”며 “합리적인 예산 운용을 통해 군정에 대한 주민 체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천군, 안전한 춘장대해수욕장 만들기 점검 나서


서천군이 내일(10일) 춘장대해수욕장 개장에 앞서 코로나19 방역상황 점검에 나섰다.

개장에 앞서 해수욕장에 진입하는 5개소에 코로나19 검역소를 운영하고, 드라이브스루 방식으로 열 체크 후 이상 없을 시 안심콜 출입관리 번호(070-7883-9931)와 서천군 선별진료소 연락처를 기재한 손목밴드를 배포해 관광객들이 안심하고 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행정, 경찰, 소방, 민간 등이 참여하는 안전관리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코로나19 검역소에도 일일 평균 80여 명의 근무자를 투입해 관광객들의 편의제공과 코로나19 차단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운영되는 드론구조대를 통해 안전감시, 안내방송은 물론 수상구조대와의 협업 및 튜브투척을 통한 구조 활동 지원까지 수행한다.

이날 점검에 나선 이교식 부군수는 “최근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매일 10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어 관광객들이 안심하고 춘장대해수욕장을 찾을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다했다”며 “개장 기간 동안 단 한건의 코로나 확진자도 발생하지 않도록 민관이 합심해 안전한 해수욕장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춘장대해수욕장은 7월 10일부터 8월 15일까지 37일간 개장할 계획이다.


◇서천농기센터, 농작물 병해충 지역방제협의회 개최


지난 8일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농작물 병해충 지역방제협의회'를 개최하고 장마철 및 고온기 농작물 병해충 중점관리를 당부했다.

지역농협, 농업인단체, 농업기술센터, 농림과, 읍면 산업팀 등 4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협의회에서는 농작물 병해충의 본격적 발생 최성기를 앞두고 발생동향과 사전 예찰에 의한 신속대응 및 돌발·외래해충에 대한 방제 대책 등을 논의했다.

특히, 지난해 문제가 되었던 도열병, 혹명나방, 벼 먹노린재의 피해예방에 대해 협의하고 종합방제 기간을 7월 15일부터 25일로 설정해 홍보하기로 결정했다.

최근 기압골 통과로 멸구류, 혹명나방 발생이 증가되었고, 잦은 강우와 야간 저온 지속으로 병 발생이 우려되는바 종합방제기간에 반드시 적기방제를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원예작물에 분야에서는 장마기 연속강우가 지속됨에 따라 고추 탄저병 피해 예방과 장마 후 고온기 총채벌레, 진딧물, 응애 등에 대한 사전 방제가 이뤄지도록 당부했다. 

장순종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이번 협의회에서 논의된 결과를 농업 유관기관과 농업인들에게 전달하고 종합방제와 단계별 병해충 적기 방제가 잘 이뤄지도록 현장 활동을 강화해 병해충 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지속가능지역재단,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회 개최


지난 8일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이 서천경제진흥통합센터 교육실에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회'를 개최했다.

재단은 지난 1월 출범 후 신속한 조직 정비와 부서별 여러 분야의 사업을 추진하며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이번 보고회는 주요업무의 상반기 추진실적 점검을 통해 하반기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연초 계획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마련했다.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자료에 따르면 ▲재단 출범 초기 효율적인 조직 운영·관리 및 업무프로세스 구축 ▲사회적경제 육성을 위한 기반 구축 및 청년 지원 사업의 중추적 역할 수행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수요자 중심의 일자리 매칭 서비스 제공 ▲전통시장의 자생적 경영 및 운영능력 제고를 위한 경영능력 강화 ▲마을공동체 기반의 주민자치 활성화 및 현장 중심의 마을활동 지원 ▲주민 주도의 도시재생 기반 조성 및 주민활동 강화 사업을 추진해왔다.

노박래 군수는 "서천군 첫 출연기관의 출발 단계로 걱정과 달리 빠르게 재단이 안정되었다"며 "부서 간 소통과 공동의 목표를 갖고 하반기에도 적극적인 업무 추진으로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