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도의원 의석 수 축소 반대' 서명운동 추진 등 16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도의원 의석 수 축소 반대' 서명운동 추진 등 16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도의원 의석 수 축소 반대' 서천군, 서명운동 추진

서천군이 내년 6월 1일 치러질 제8회 지방선거를 앞두고 도의원 의석이 지금의 2석에서 1석으로 줄지 않도록 요청하기 위한 서명운동에 나섰다.

선거구 문제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구성 후 논의가 이뤄질 사안이지만, 지역 소외현상이 심화하고 있다고 느끼는 서천군으로서는 빠른 대처가 필요한 상황이다.

서천군에 따르면 광역의원 인구 편차를 4대 1에서 3대 1로 바꾸라는 헌법재판소 결정이 2018년 6월 나왔는데, 내년 치러질 지방선거를 앞두고 의석이 줄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고조되고 있다.

충남도의 지난달 말 주민등록 인구는 211만8183명이다. 비례의원을 제외한 도의회 의석 38석을 기준으로 하면 선거구 1인당 인구는 5만5742명으로, 여기에 헌법재판소가 정한 인구 편차 3대 1을 적용하면 상한은 8만3613명, 하한은 2만7871명이 된다.

서천군 선거구는 2개인데, 장항읍·마서면·화양면·기산면·한산면·마산면으로 구성된 제1선거구 인구는 2만3770명, 서천읍·시초면·문산면·판교면· 종천면·비인면·서면으로 구성된 제2선거구 인구는 2만7266명으로, 모두 하한 인구에 미달하기 때문에 두 선거구를 한 선거구로 통합해야 한다.

서천군은 이대로 공직선거법이 개정된다면 도의원이 1명으로 줄면서 대표성이 크게 낮아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도의회 지역구 38석 중 천안 의석이 10석에 달하는 상황에서 서천군 의석이 1석으로 줄면 가교 기능이 축소되고 농촌 소외현상이 더 심화될 수 있다.

서천군 관계자는 “헌법재판소 결정에 생활권과 교통 등 비인구적 요소가 반영되지 않아 이대로 선거구가 재편되면 도농 격차가 심화될 수 있고 지역 균형도 악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지난 15일 시작한 서명운동을 다음달 10일까지 추진한 후 선거구 재편 때 비인구적 요소도 고려해 달라고 국회에 요청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서천군, ‘3분기 청년 행복 주거비 지원’ 참가자 모집


서천군이 관내 거주하는 청년의 안정적인 생활보장을 위해 '청년 행복 주거비 지원사업' 3분기 참가자를 오는 27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모집한다.

청년 행복 주거비 지원사업의 신청대상은 서천군에 주소를 둔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인 무주택 세대주 청년(만 19세 이상 ~ 39세 이하)으로, 월세 60만원 이하(단, 보증금 5천만원 이하) 또는 전세보증금 1억원 이하 주택에 거주해야 한다.

또한, 무주택자용 대출을 받아 지역 내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대출이자를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 금액은 △1인 가구와 부부가정은 15만원, 미성년 자녀가 있는 경우 자녀수에 따라 △2인 17만원 △3인 20만원 △4인 23만원 △5인 24만원 △6인 이상 29만원을 지급한다.

가구원수 산정대상은 신청자 본인인 세대주와 미성년 자녀로 한정한다.

지원기간은 최대 2년이며 지급기간 중 자녀출생 시에는 서천군에 출생신고를 한 경우 지원기간 1년 연장이 가능하고 지급액도 상향된다.

그러나 생계·주거급여 등을 지원 받는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주택소유 및 분양권 소지자, 재산세 과세표준액 기준 소유재산 1억 원 초과자, 신청공고일 기준 확정일자가 6개월 미만인 자 등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특히 기존 LH 임대주택 거주자도 신청대상에서 제외되었으나, 이번 3분기부터는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 등을 포함한 LH 임대주택 거주자도 신청할 수 있도록 지원대상을 확대했다.

청년 행복 주거비는 분기별로 신청하며 3분기 신청은 오는 27일부터 10월 1일까지 5일간 서천군청에 방문 신청해야 하며, 제출 서류를 토대로 신청자격 충족여부 등을 심사해 내달 18일까지 지급할 예정이다. 세부 지원기준 및 신청방법, 제출서류 등 자세한 사항은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노박래 군수는 “주거비 지원을 통해 청년들이 서천군에 정착할 때 최소한의 주거생활 안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주거와 일자리, 능력개발 등 청년 맞춤형 정책 발굴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서천군, 산림 신품종 재배단지 유치 위한 사회적 협동조합 결성


서천군이 ‘임산물의 생산·가공·유통 기반 구축을 위한 산림 신품종 재배단지 유치’ 공모 신청을 위해 사회적 협동조합 구성을 위한 주민 설명회를 16일 개최했다.

산림 신품종 재배단지 유치 신청을 위해 군에서는 지난 4월부터 임업인과의 간단회와 선지지 견학, 후보지 조사 등을 추진했으며 최종 후보지로 비인면 성내리 산12-1번지 일원 산림청 소관 국유림을 신청 대상지로 확정했다.

산림 신품종 재배단지는 부가가치가 높고 산업화가 가능한 산림신품종을 대량 생산하고 산업화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으로 유치 신청 전 사회적 협동조합 구성을 위한 임시 조직체 구성이 필수조건이기 때문에, 임업후계자회 서천군 협의회, 표고버섯 연구회, 지역 주민 등을 대상으로 사회적 협동조합 구성을 위한 주민 설명회를 실시하게 됐다.

서천군은 표고버섯 신품종을 주력품목으로 신청할 계획이며, 유치가 확정되면 생산 및 가공, 유통시설과 각종 체험학습의 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와 생산 제품의 6차 산업화를 통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발전이 기대된다.

한편, ‘산림신품종 재배단지 유치 공모사업’은 오는 10월 유치신청을 하고 현장실사와 발표심사 후 12월초 대상지를 확정할 예정이며, 2022년까지 재배단지를 조성 후 사회적 협동조합을 통해 운영하게 된다.

노박래 군수는 “이번 사회적 협동조합 결성을 계기로 산림신품종 재배단지 유치에 온힘을 다할 계획이며 재배단지 유치 시 사회적 협동조합의 운영과 안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수민 씨, 제17회 생활원예중앙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농촌진흥청이 주최한 ‘제17회 생활원예중앙경진대회’에서 서면 이수민(여·36) 씨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생활원예중앙경진대회는 도시농업 활성화와 치유농업 가치 확산에 기여를 위해 농촌진흥청이 주관해 전국에서 예선을 거쳐 총 21명(‘아이디어정원’ 부문 10명, ‘접시정원’ 부문11명)이 본선에 참여한 가운데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2017년 귀농 후 서천군 서면에서 화훼 체험농장 ‘꽃공장’을 운영 중인 이수민 씨는 ‘아이디어정원’ 부문에서 서천군 대표로 참가해 충청남도 선발 예선을 거쳐 전국대회에 나섰다.

‘아이디어정원 부문’은 창의적인 생각을 토대로 가로·세로 1미터 규격에 다양한 실내식물을 배치해 실용적인 정원을 구성하는 분야로 이수민씨는 작품명 ‘꽃멍, 풀멍’의 아이디어 정원을 만들어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꽃멍, 풀멍’ 작품은 편안한 휴식과 자연과의 소통을 중점으로 둔 디자인으로 ‘본다’라는 의미를 담기 위해 TV형태의 목재화분을 제작해 식물을 심었다. 특히, 실내에서도 식물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화분 상단에 LED를 부착했으며, 이는 식물환경과 더불어 시각적 효과도 자아내며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얻었다.

이수민 씨는 “원예와 치유라는 분야를 접목해 자연 속에서 휴식과 소통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연출하는 농촌체험농장을 계획하고 있다”며 “이번 대회에서 최우수작에 선정되어 용기와 자신감을 얻게 되었고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자연으로 치유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자원봉사센터, 제17회 늘푸른배움터 졸업식 개최


서천군자원봉사센터 부설 늘푸른배움터는 지난 14일 제17회 늘푸른배움터 졸업식을 개최했다.

이번 졸업식은 졸업생 및 재학생, 교사, 가족 등 4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되었다. 

2021년 졸업생은 초등 검정고시 합격자 3명, 고등 검정고시 합격자 5명으로, 총 8명의 졸업생에게 졸업장을 전달하며 학습의 결실을 축하했다.

또한 이날 졸업식에서는 제17회 성인문해학습자 백일장에서 최우수상의 쾌거를 이룬 장항 한글반 임영자 님, 2021 전국성인문해교육 시화전 격려상을 수상한 장항 한글반 김서운 님, 충남성인문해교육 시화전에서 글도담상을 수상한 장항 한글반 최수예 님에게 상장과 상품을 전했다.

정희숙 졸업생은 “어릴 때 이루지 못한 배움의 한 때문에 나 스스로 작아지고 자신감이 없을 때가 많아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다”며 “낮에는 일하고 저녁에는 공부하러 오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지만 가르쳐 주시는 선생님들을 보며 배움터 친구들에게 의지하며 이렇게 고등 검정고시 합격까지 올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공부한 내가 자랑스럽고 뿌듯하고 앞으로도 계속 공부할 것이다”고 졸업 소감을 말했다.

한편, 서천군자원봉사센터 부설 늘푸른배움터는 한글반(장항, 서천) 2개소, 초중고 검정고시 대비반(시외버스터미널 맞은편)을 운영하고 있으며, 배움을 원하는 군민은 언제든 학습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