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육각형 리더’ 노태현 서천부군수 취임 100일 맞아 등 11일 충남 서천군 군정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육각형 리더’ 노태현 서천부군수 취임 100일 맞아 등 11일 충남 서천군 군정소식을 전한다.

 

 

◇‘육각형 리더’ 노태현 서천부군수 취임 100일 맞아

- 재난 상황에서도 강단 있는 리더십 빛나 

 

노태현 서천군 부군수가 취임 100일을 맞았다.

 

노 부군수는 지난 1월 2일 취임사를 통해 서천군이 표방하는 ‘잘사는 군민 살고 싶은 서천’을 실현하기 위해 공직자로서의 본분에 충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일 잘하는 사람이 대우받는 공직풍토’를 조성할 것을 강조했던 노 부군수는 취임 후 부서별로 주요 업무를 보고받으며, 군정 현안 전반을 발 빠르게 파악했으며, 대민행정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읍면직원들과 허심탄회하게 소통하며 읍면별 현안 사업도 챙겼다.

 

이어, 충남도 해양산업 업무를 이끌었던 경력을 앞세워 서천군이 주력하고 있는 해양산업과 수산업 발전에 있어 충남도와 군 사이에서 가교역할을 자처하며 빈틈없는 논리와 넓은 인맥을 바탕으로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노력을 증명하듯, 서천군은 해양수산부 주관 어촌신활력 증진사업 공모에 서면 홍원항이 선정돼 국·도비 195억원을 확보했으며, 2027년까지 4년에 걸쳐 홍원항 수산콤플렉스, 청년 주거시설 및 테마 가로수길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더해, 노 부군수는 지난 4일 어촌신활력증진사업 현장을 점검하고자 서면 홍원항 일원을 방문한 김태흠 도지사 앞에서 직접 추진현황을 보고하고 역점사업 추진에 속도감 있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아울러, 지난 29일 충남도 전형식 정무부지사와의 면담에서 어촌 신활력 증진 사업, 임시상설시장 부설주차장 조성 등 지역현안사업 해결을 위한 도비 지원을 적극적으로 요청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였다.

 

재난 상황에서도 노 부군수의 강단 있는 리더십은 빛났다.

 

지난 1월 발생한 서천특화시장 화재와 관련해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언론브리핑을 개최하며 참석한 언론 관계자들에게 화재 사건 개요, 대응 진행 상황, 향후 복구대책, 예산확보 계획 등을 설명하고 질문에 성심성의껏 답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오는 25일 서천특화시장 임시시장을 개장하는데 취임 후 특화시장 재건에 전력투구했다는 평이다.

 

이외에도, 신속집행 추진단의 단장으로서 집행현황을 실시간 점검하는 등 예산 집행에 차질이 없도록 행정력을 총동원한 결과, 1분기 신속집행 집행 추진에서 당초 목표액인 1176억원보다 246억원을 초과한 총 1422억원을 집행해 위축된 지역경제 살리기에 일조했다.

 

노태현 부군수는 “군민들은 수준 높은 행정을 요구하고 있으며 변화에 대한 강한 열망이 행정에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열정과 책임감을 느끼고 업무에 매진하여 군민 중심의 미래 100년 서천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천군,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급업체 추가 모집 공고

 

서천군이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급업체를 추가 모집한다.

 

모집 분야는 서천군에서 생산해 채취된 농·축·수·임산물 등 지역특산품과 가공식품, 생산·제조품, 공산품, 꾸러미, 관광·서비스·체험·숙박 등이다.

 

신청 자격은 군에 사업장을 두고 통신판매업을 신고한 사업체로, 답례품을 안정적으로 생산하고 배송할 수 있는 업체가 해당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업체는 오는 25일부터 이틀간 서천군청 홍보감사담당관을 방문해서 신청하면 되며, 자세한 사항은 군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군은 5월 중 답례품선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답례품을 선정하고 고향사랑e음 등록을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서천군은 서천사랑상품권, 한돈, 조미김, 표고버섯, 소곡주, 현대‧전통 모시 총 19종을 고향사랑사랑기부제 답례품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 추가 모집 공모를 통해 서천군만의 특색있는 답례품을 발굴해 기부자들의 선택 폭을 넓힐 전망이다.

 

 

◇서천군, ‘찾아가는 마을잔치-벚꽃과 함께’ 운영

 

서천군과 ㈔한국예총 서천지회(회장 강석화, 이하 서천예총)은 오는 12일 산벚꽃이 만발한 판교면 심동리에서 ‘판교에 희망을 주민에게 행복을’이라는 슬로건으로 ‘2024 찾아가는 마을잔치-벚꽃과 함께’를 개최한다.

 

찾아가는 마을잔치는 서천군이 후원하고 ㈔서천예총이 주최하는 사업으로 지역 고령화로 인해 신체·지리적으로 문화예술을 누리기 어려운 군민들에게 지역 문화예술단체들의 공연 및 체험 등 다양한 문화양유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12일 공연에는 식전공연 ㈔한국국악협회 서천군지부의 길놀이를 시작으로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주민들과 관람객들에게 초대가수, 성악가수, 사물놀이, 한국무용 등 다채로운 공연을 통해 힐링의 시간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12일은 아름다운 산벚꽃 풍경이 절정을 이루며, 제17회 판교 심동리 산벚꽃 걷기대회가 개최된다.

 

강석화 회장은 “앞으로 서천특화시장 임시개장 축하공연과 한산읍성 등 지역의 역사와 이야기가 있는 마을을 방문해 서천예총의 6개 지부가 지닌 특징을 예술로 표현해 읍면 브랜딩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15일부터 코로나19 고위험군 추가 접종하세요!

 

서천군보건소가 오는 15일부터 국내외 코로나19 유행 상황 및 고위험군의 질병부담 등에 따라 고위험군의 면역력 유지를 위해 코로나19 고위험군 추가 접종을 실시한다.

 

대상은 지난 동절기 코로나19 백신(XBB 1.5) 기 접종자 가운데 최소 3개월 이상 경과된 5세 이상 면역저하자 및 65세 이상 어르신으로 관내 접종 지정기관은 보건소, 정소아청소년과의원, 제일의원이다.

 

예약 없이 당일 접종으로 이뤄지며, 전국 보건소 및 지정기관에 백신 유무를 전화로 문의한 후 방문해서 접종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천군보건소 감염병관리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문영 소장은 “어르신, 면역저하자 등 고위험군의 코로나19 감염 시 치명률은 여전히 높은 상태로 이에 대한 가장 확실한 수단이 예방접종”이라며, “감염예방을 위해 추가 접종에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천군 영농 적기 맞춤형 지원사업 추진한다!

- 농업진흥에 415억 원 69개 사업 시행

 

서천군이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각종 농업 자재, 농기계 등을 적기에 공급해 영농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군은 토양개량제(규산)는 공동살포를 통해 공급을 완료했으며,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한 상토도 3월 공급을 시작으로 이달 중순까지 배포할 예정이다.

 

농기계 지원에 대해서는 신청자를 대상으로 군 보조금 관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지원 대상자를 결정할 방침이다.

 

한편, 군은 농업생산 기반 안정화를 위해 농업진흥에 415억 원을 투입해 69개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고품질 농산물 생산기반 구축 분야로는 친환경농업 육성 5개 사업, 친환경농업 기반조성 17개 사업, 식량작물 생산기반 조성 13개 사업, 농가소득 보전지원 3개 사업 등을 지원하고 있다.

 

원예 특작 분야는 고품질 화훼 생산 분야 1개 사업, 시설하우스 신축 및 보강 분야 6개 사업, 지역특화작물 생산 분야 6개 사업, 원예작물 시설․장비 분야 5개 사업, 과수․원예 농자재 지원 분야 6개 사업, 가격안정 분야 2개 사업을 지원한다.

 

또한, 고품질브랜드 쌀 소비촉진 기반구축을 위해 식량작물공동경영체 육성 1개 사업, 국산밀 생산단지경영체 지원 2개 사업, 가루쌀 생산단지조성 2개 사업을 지원한다.

 

김기웅 군수는 “영농에 차질이 없도록 각종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올해 풍년 농사에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겠다”며, “농업인들의 안정적인 생산과 소득증대를 위해 맞춤형 농업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천군, 생활지원사 대상 감염병 예방 교육 진행

 

서천군보건소가 서천군노인복지관에서 노인맞춤돌봄사업 생활지원사 72명을 대상으로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보건소는 진드기 매개 감염병(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쯔쯔가무시증 등)의 주요 발생 시기, 감염 경로, 예방수칙, 올바른 기피제 사용법 및 주의사항 등을 생활지원사들에게 설명했다.

 

또한,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농경지, 텃밭 농작업, 임산물 채취, 제초 및 벌초, 풀밭 위 휴식 등 풀이 있는 곳 어디서든 발생할 수 있어 야외활동 후 증상이 있을 시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4~11월, 쯔쯔가무시증은 9~11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며 38℃ 이상의 발열, 오심, 구토, 설사, 식욕부진 등 소화기계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예방 백신 및 치료제가 없고 치명률이 높아 진드기에게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다.

 

이에, 농작업 등산 등 야외활동 시 긴 소매, 긴 바지 등으로 안전하게 옷을 갖춰 입고 진드기 기피제의 보조적 사용, 귀가 후 즉시 샤워하고 입었던 옷은 다른 옷들과 분리하여 세탁하여야 한다.

 

이문영 소장은 “진드기에게 물리지 않도록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농작업, 등산 등 야외활동 후 발열, 오심, 구토, 설사,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있을 시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받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서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는 한국자살예방협회 권순정 강사를 초빙해 봄철(3~5월) 자살 고위험시기 대비 자살 예방을 위한 생명지킴이 교육 및 홍보를 통해 생명 존중 분위기를 조성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