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미담> 4일 충남 서천군 마산·기산·서면·문산·장항 등의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4일 충남 서천군 마산·기산·서면·문산·장항 등의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보건소, 마산면과 아동 공부방 만들기 지원


지난 3일 서천군보건소는 마산면주민자치회, 마산사랑후원회, 서천군사회복지협의회 '좋은 이웃'의 후원으로 마산면 지역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꿈과 희망의 공부방' 건강을 위한 환경 개선 사업을 완료했다

건강을 위한 환경 개선 사업으로 시작된 '꿈과 희망의 공부방'은 마산면 주민 A씨를 보건지소 중심 커뮤니티 케어 대상자로 선정하고 마산면주민자치회의 낙상예방 안전계단 재능기부를 하면서 사춘기 손자에게도 희망과 행복을 주기 위해 복지보건분과 사례회의를 통해 지원을 결정하고 진행했다.

이 사업으로 자신의 방도 제대로 갖춰있지 않은 환경에서 학습하는 저소득 가정 아동에게 도배, 출입문 환경개선, 침대, LED 전기스텐드 등 물품을 지원해 별도의 학습공간을 마련했다.

공부방 주인공이 된 B군은 "집에 침대가 놓인 방을 보고 매우 기뻤다"며 "앞으로 공부를 더 열심히 해서 저보다 어려운 친구를 돕겠다"고 말했다.

이병도 마산면주민자치회장은 "지역에서 민관 협력 사업이 계속 확대되기를 바란다"며 "특히 취약계층 어르신뿐만 아니라 아동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어 학업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학습기회를 확대 제공하는 이 사업이 더욱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천읍, 작은 틈새 이웃찾기 발굴 총력


서천읍이 오는 9월까지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위한 ‘작은 틈새 이웃찾기’ 발굴에 총력을 기울인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복지사각지대에 놓일 수 있는 지역 내 △긴급지원 사업 및 기초생활수급 중지 세대 △복지사각지대 발굴관리에 조회된 대상자 △홀로 생활하는 청·장년 가구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조사는 서천읍 맞춤형복지팀과 서천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복지이·반장 등으로 구성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 참여해 민·관 합동으로 진행한다.

조사 중 심층 상담이 필요한 세대에는 가정방문 및 유선상담을 통해 대상자에게 맞는 공공 서비스 및 민간 자원을 연계하고,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지속적인 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기산면, 어려운 이웃에 ‘수도계량기 수리’ 재능기부


기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3일 질병과 생활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례관리대상자 가정을 방문해 고장 난 수도계량기 수리와 복지상담을 진행했다.

이번 수도 계량기 수리는 한산면 보람종합철물 김종권 사장의 재능기부와 기산면 통합사례관리 사업으로 추진했으며, 기산면은 통합사례회의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 대상자를 발굴하고 대상자가 안정적인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우리 동네 바닷가 서면 청소년들이 지킨다!


서천군자원봉사센터가 서면자원봉사거점캠프 특화사업 ‘안전한 서해 바다’를 시작했다. ‘안전한 서해 바다’는 서면 지역 해양 쓰레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면내 청소년, 성인 자원봉사자들이 정기적으로 환경정화활동을 진행하는 활동으로, 2019년부터 지속 실시되고 있다.

2021년 ‘안전한 서해 바다’는 지난 23일, 자원봉사자 발대식을 시작으로, 8월 14일까지 매주 4회 환경정화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청소년 자원봉사자는 거점캠프 상담가, 성인 자원봉사자의 인솔 하에 서도초등학교 앞, 마량 방조제 해변 등 해양 쓰레기 문제가 심각한 해변을 중심으로 정화 활동에 나선다.


◇문산면, 여름철 작은 틈새 이웃찾기


문산면이 코로나19 확산과 지속되는 폭염으로 감염병 위기 상황에 놓인 저소득 취약가구에 대한 발굴조사를 진행하는 ‘작은 틈새 이웃찾기’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작은 틈새 이웃찾기’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의 민간자원을 활용해 복지 소외계층과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을 통해 통보된 위기가구와 공적지원 대상에 해당되지 않으나 어려움을 겪는 가구 등을 중점 발굴하는 사업으로 이달 말까지 계속 될 예정이다.


◇장항읍, 건강한 여름나기 교육 실시


4일 장항읍이 무더위 쉼터로 운영 중인 경로당을 방문해 안전점검 및 여름철 건강관리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여름철 건강관리 교육은 경로당을 이용하는 폭염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폭염대비 건강관리 수칙, 폭염 환자 발생 시 응급처치 방법 등을 교육해 폭염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진행됐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