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신년사】노박래 서천군수

URL복사

사랑하고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2022년 임인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여러분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는 풍요로운 한 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코로나 상황으로 장기간 계속되는 방역조치에도 적극 협력해 주시는 군민여러분과 일선에서 애쓰시는 의료진 및 방역팀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민선7기 군정이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올해는 완전한 민생회복과 희망찬 미래 개척을 군정의 목표로 삼아 ‘새로운 내일을 여는 행복한 서천’의 완성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탄탄한 방역 위에 완전한 일상회복과 활력 넘치는 경제 도약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경쟁력 강화, 수수료가 낮은 배달앱 도입 등 민생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해양바이오, 신재생에너지 등 포스트코로나 대응 유망산업 기업 유치에도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백신 예방접종, 공공의료체계 강화 및 안심콜 출입명부 시스템 확대 등 방역을 강화하고 판교천 어울림 공간, 송림숲 자연휴양림 조성 등 휴식・치유 공간을 마련해 일상을 돌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서천군 미래 100년을 선도하는 신성장 4대 전략사업 기반을 준비하겠습니다. 

국가사업으로 브라운필드 그린뉴딜사업을 추진해 서천군 지역의 혁신적인 발전을 이끌도록 하겠으며, 항공보안장비 시험인증센터를 기반으로 국가 통합물류 보안정보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스마트 해양바이오밸리 조성을 통한 국가 해양바이오 클러스터 완성에도 주력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군산시와 공동으로 금강하구 블루뉴딜 조성사업을 추진하여 지역상생형 순환경제 발전모델을 구현하고, 금강하구 해수유통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셋째, 지역소멸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서천형 지역발전 전략을 마련하겠습니다. 

서천사랑활동비를 도입하여 군민 생애주기별 지원을 강화하고, 청년층 정주환경 등을 개선하여 인구유출 예방에 적극 노력하겠으며, 귀농귀촌인 등에 대한 정착지원 정책을 확대해 인구 유입에도 힘쓰겠습니다.

이외에도 지역기업체 사회공헌제도, 군민 내고장 주소갖기 운동 등을 추진하고 올해부터 시행하는 국가 인구감소지역 지원과 연계하여 일자리, 정주여건, 청년, 출산양육, 교육 등에 대한 인구활력계획을 마련하겠습니다. 

넷째, 군민이 체감하는 균형발전 추진으로 지역 내 동반성장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서천읍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터미널지역 도시재생 뉴딜사업, 생활체육관 및 문예의전당 건립 등을 신속하게 추진하여 주민 생활 인프라 구축 및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기벌포복합센터, 장항 아우름 스테이 허브, 송림자연휴양림, 폴리텍대학 조성 등에 박차를 가해 장항읍의 획기적인 변화를 앞당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섯째, 매력 있고 품격 높은 유네스코 세계유산도시 서천을 조성하겠습니다. 

서천갯벌의 지속가능한 보존과 관리를 위한 로드맵을 마련하고, 갯벌생태 통합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갯벌생태교육의 메카로 조성하겠으며, 

장항리파인 문화재생 활력사업, 생태관광기차 설치 사업, 판교시간이 멈춘 마을 조성, 춘장대해수욕장 해양체험파크 조성사업 등을 통해 특화 관광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여섯째, 경쟁력 있고 풍요로운 미래 농어업을 육성하겠습니다.
 
서천군 푸드플랜 수립으로 지역 내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첨단스마트 정밀농업, 거점별 자동화 육묘생산 시스템을 구축해 농민 역량 강화와 농가 경영비 절감에도 기하겠습니다. 

또한 미래농업과학관, 서천형 공유농업 플랫폼을 구축하고 어촌뉴딜 300, 농산어촌개발사업 등을 신속히 추진해 살기 좋은 농산어촌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더 포용적이고 더 따뜻한  서천형 복지 실현으로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겠습니다.

가족누리센터 운영을 활성화하고, 장애인복지관확충 및 보호작업장 신축 등을 통해 맞춤형 복지 제공체계를 강화하고 아이돌봄 인프라 확대, 청소년 특별지원 사업 등을 통해 아동 및 청소년 돌봄 등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공공임대주택 공급으로 서민 주거 안정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올해는 서천의 미래를 위해 착실히 준비해온 사업들을 완성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 할 것입니다. 

역동적인 시대의 흐름에 서천군이 더 큰 도약을 할 수 있도록 군민과 함께 코로나19의 이 위기를 극복하고 일상의 삶을 되찾아 군민의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저를 비롯한 공직자들은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새해에도 군정에 대한 군민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과 협력을 부탁드리며, 군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2.  1.  3.

서천군수  노 박 래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