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마을기록단, 내달 5일까지 활동상 전시 등 12일 충남 서천군 기관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마을기록단, 내달 5일까지 활동상 전시 등 12일 충남 서천군 기관 소식을 전한다.

 

 

◇서천 마을기록단, 내달 5일까지 활동상 전시

 

서천읍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의 일환인 마을기록단이 내달 5일까지 기록활동가의 활동상이 전시한다.

 

전시회는 내달 5일까지 문화예술창작공간에서 ‘기록가의 시선으로, 우리가 발견한 서천’ 주제로 운영되며, 전시를 통해 기록활동가를 통해 발견되고 있는 서천의 유, 무형 자원들을 감상할 수 있다.

 

기록물은 지역 작가인 ‘스페이스아림’ 쑨지 작가와, ‘프롬서천’ 박종찬 작가를 통해 전시와 기록집으로 재구성되었다.

 

이에 마을기록단은 지난 7일 문화예술창작공간에서 기록활동가의 활동 전시, 기록토크쇼 서천기록담, 기록 체험, 마을맥잇기 목요서천소리 수강생공연 등의 활동상이 발표했다.

 

이날 ‘기록가의 시선으로, 우리가 발견한 서천’ 전시의 개막을 알리는 ‘기록토크쇼 서천기록담’은 기록활동가와 기록 활동에 관심 있는 주민 70여 명이 참석했다.

 

이 마을기록단 사업은 서천마루에 조성되는 이야기기록관 활성화와 기록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추진 중인 사업이다.

 

이번 행사는 1, 2차년도에 걸친 기록 활동의 결과를 토크쇼, 전시, 체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개하며, 기록활동가의 경험과 기록의 의미를 지역과 나누고자 했다.

 

기록활동가인 사방팔방 서천이야기 마을기록단 김석환 총무의 사회로 열린 이날 기록토크쇼는 기록활동가인 방갑주(사방팔방서천이야기 마을기록동아리 회장), 김수곤(서림사진동호회 회장), 김윤중(삼중문화예술 대표) 등이 참여했다.

 

아울러 박은희(서천문화원 사무국장), 김향숙(서천군청 문화체육과 문화유산팀), 이양규(서천읍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주민위원장)이 패널로 참여하여 민관의 생각을 나누었다.

 

1부에서는 ‘서천을 발견하는 기록가의 시선’을 통해 마을기록활동가가 자신의 기록 활동을 소개했고 2부는 ‘기록으로 이어지는 서천’을 주제로 지속해서 기록활동가의 기록이 필요한 분야와 지속성을 위해 논의되어야 할 것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개막행사장에서는 기록토크쇼와 함께 ‘책방앗간’ 김대겸 대표가 진행하는 체험(쉬운 기록 :나를 쓰다) 기록엽서 쓰기 체험이 이어졌다.

 

기록토크쇼 2부에는 앞서 서천 중고제 판소리의 맥을 잇고 있는 박성환 명창의 지도로 서천의 소리 ‘서천아리랑’ 주민공연을 펼쳤다.

 

이번 공연은 잊혀질 수 있는 지역의 문화를 이어가기 위해 서천읍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마을관리단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마을맥잇기_목요서천소리’ 프로그램 수강생이 펼치는 공연이라 더욱 뜻깊은 자리였다.

 

한편 ‘서천읍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2020~2024년)’을 주최하고 있는 서천군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1, 2차년도 서천읍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마을기록단 사업을 통해 기록한 서천과 기록활동가들의 경험을 나눌 수 있어 의미 있는 행사가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서천을 발견하고 싶은 예비 기록활동가의 관심과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염생식물‘갯보리’서 항산화·항염 효과 확인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갯보리 추출물을 이용한 항산화·항염증’ 특허 출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제주도를 비롯한 우리나라 해안가 및 인근 산지에서 자생하는 염생식물 ‘갯보리’ 추출물에서 항산화·항염증에 우수한 효능이 있음을 확인하고 지난 11일 특허 출원을 마쳤다고 밝혔다.

 

갯보리(Elymus dahuricus)는 화본과(Poaceae), 갯보리속(Elymus)에 속하며, 높이는 50-100cm, 다발로 자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7-8월에 개화하여 열매는 맺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자원관 소재개발연구실 연구팀은 갯보리 추출물에서 항산화와 관련된 폴리페놀 함량, 라디칼 소거 활성 및 세포 내에서 활성산소종(Reactive oxygen species, ROS)제거를 통하여 항산화 효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세포독성이 없는 것을 확인한 농도 범위에서 염증과 관련된 주요 인자의 생성 억제 및 발현량 분석을 통하여 항염증 효능도 확인하였다.

 

최완현 국립해양생물자원관장은 “이번 연구와 같이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염생식물을 활용하여 바이오 소재를 개발하고, 해양생명자원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하여 해양바이오산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천소방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대비 투·개표소 화재안전점검

 

서천소방서는 다음 달 10일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오는 22일까지 관내 투·개표소 27개소에 대한 화재안전점검을 실시한다.

 

점검은 소방서 화재안전조사팀이 관내 투·개표소를 직접 방문해 소방시설 정상작동 및 유지관리 현황, 비상구 안전관리 실태 등을 조사하고 불량 사항은 사전 투표 전까지 개선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특히, 작년 4월 강릉에서 발생한 산불과 같이 건조한 바람으로 인해 화재 발생 시 피해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선거 관계인에 대한 소화기 사용법 및 화재 시 초기대응법 사전 교육을 통해 안전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김영배 서장은 “선거가 안전하게 치러질 수 있도록 투ㆍ개표소에 대한 안전점검을 철저히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