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소방서, 의소대 아마추어무선기사 양성 등 25일 충남 서천군 기관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소방서, 의소대 아마추어무선기사 양성 등 25일 충남 서천군 기관소식을 전한다.

 

 

◇서천소방서, 의소대 아마추어무선기사 양성

 

서천소방서가 지난 24일 대형재난 발생 시 원활한 비상통신망 운영 등 긴급통신체계 구축에 필요한 전문인력 확보를 위해 관내 의용소방대원 30여 명을 대상으로 4급 아마추어 무선기사 양성교육을 실시했다.

 

아마추어 무선통신은 대형재난 및 천재지변으로 인해 기간통신망이 마비될 경우 비상용으로 운영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통신수단 중 하나로, 국가전문자격 시험에 합격해야 통신장비를 운용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고, 4급 아마추어 무선기사 자격증의 경우 한국아마추어무선연맹에서 실시하는 8시간의 교육 이수 시 별도의 시험 없이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따라서, 이날 교육받게 된 의용소방대원 30여 명이 자격증을 발급받게 되어 지난해 의용소방대원 50여 명이 3급 아마추어 무선 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데 이어 아마추어 무선통신 분야에서 전문자격 보유자를 지속해서 양성해 나가고 있다.

 

조규선 의용소방대연합회장은 “국민의 안전의식이 지속으로 높아짐에 따라 지역 주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우리 의용소방대의 역할도 날로 증가하고 있다”라며, “소방서와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의용소방대원의 전문성을 향상해 대원의 역량을 키우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서천소방서 의용소방대는 재난 현장에서 질서유지·피해복구·구호 활동을 수행하는 한편, 심폐소생술 보급, 라디오방송 홍보활동 다양한 영역에서 지역 안전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서천군가족센터, ‘온가족보담사업’ 사례회의

 

서천군가족센터가 지난 22일 위기에 처한 가정을 돕고자 민관 7명의 사회복지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정보를 공유하고 다양한 접근방법을 도출하는 ‘온가족보담사업’ 사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 안건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자녀, 손자녀 돌봄 등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다문화 조손가정 사례였으며, 가족센터 담당자가 공공의 정보 공유 및 지원방안에 대해 보강하기도 했다.

 

이현희 센터장은 “사례관리 대상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해 나가겠다”며, “이번 사업이 도움이 필요한 가정에 조금 더 촘촘한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서천군가족센터는 취약·위기가족이 가진 복합적 문제해결 및 욕구 해소하고 가족기능 회복과 정서·경제적 자립역량 강화를 도모하고자 지속적인 상담과 사례관리를 통한 온가족보듬사업을 올해 처음 실시한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OBIS 12차 국제회의 국내 개최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세계 해양생물다양성 정보시스템인 OBIS 12차 국제회의를 25일부터 29일까지(5일간) OBIS 사무국 주최로 한국 노드인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해양생물자원관은 정부 간 해양학위원회(IOC-UNESCO) 해양서비스(IODE, 국제해양자료 및 정보교환) ADU(Associate Data Unit)에 가입(2023.9)하는 등 OBIS 한국노드 운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추진해 왔다.

 

OBIS 운영회의는 전 세계적인 해양생물다양성 보전에 관한 토론과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매년 개최된다.

 

이번 회의에는 총 15개국 25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우리나라는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한국노드 관리자 2명이 참석한다.

 

운영회의에서는 전 세계적인 해양생물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협력 강화와 데이터 품질 향상에 대한 논의뿐 아니라, OBIS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장기적인 전략방향에 대한 토론도 진행된다.

 

최완현 해양생물자원관장은 “해양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글로벌 협력이 중요하다”라며, “이번 OBIS 운영회의를 통해 전 세계적인 해양생물다양성 보전에 대한 활발한 협력과 논의가 이뤄지며 국내 우수한 자원과 기술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