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7 (일)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교육지원청, 22대 통학 차량 안전 점검 등 4일 충남 서천군 기관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교육지원청, 22대 통학 차량 안전 점검 등 4일 충남 서천군 기관소식을 전한다.

 

 

◇서천교육지원청, 22대 통학 차량 안전 점검

 

서천교육지원청은 4일 기산초등학교를 시작으로 4월 한 달간 21개교에 배치된 22대의 통학 차량을 대상으로 안전 점검에 나선다.

 

이날 김흥집 교육장을 비롯한 각 팀장과 장학사 등은 학생들의 등교 시간에 통학 차량에 직접 탑승하여 통학 차량 관리 실태와 통학노선 안전 사항 등을 점검하였다.

 

통학 차량 안전 점검의 날은 서천교육지원청 소속 공무원이 관내 유·초·중 통학 차량에 탑승하여 ▲승하차 시 학생 안전 확보 ▲차량용 소화기 및 응급도구함 비치 여부 ▲통학노선의 위험 가능성 등을 점검하는 사업이다.

 

김흥집 교육장은 “학생 통학 차량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철저한 사전 안전 점검이 중요하다”라고 당부하며, “학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를 학교에 보낼 수 있도록 통학차량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가족센터, 세계놀이문화지도사 1급 양성과정 수료식 가져

 

서천군 가족센터가 지난 3일 세계 문화와 전통놀이에 관심이 있는 결혼이주여성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세계놀이문화지도사 1급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세계놀이문화지도사는 한국의 전통 놀이와 세계 각국의 다양한 놀이를 배우고 활동함으로써 다양성과 보편성을 깊이 이해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도하는 역할이다.

 

이번 과정에는 총 18명이 수료했으며, 이들은 지난 두 달간 20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3~4명씩 무리를 지어 관내 어린이집에서 강사로 교육 실습에 나서기도 했다.

 

이현희 가족센터장은 “자격을 취득한 참여자들이 지역 내 세계놀이문화지도사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며 “관내 가족들의 다문화 수용성 향상에 기여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서천군가족센터(041-953-1911)로 문의하면 된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해양어류 해부도감’ 국내 첫 발간

- 한반도 해역 주요 상업종 150종에 대한 해부학 정보 수록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한반도 해역에 서식하고 있는 주요 어종 150종의 해부기관을 상세히 수록한 ‘한반도의 해양어류 해부도감’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발간한다고 밝혔다.

 

이 도감은 해양어류 기탁등록보존기관인 부경대학교 김진구 교수팀과 함께, 2022년부터 2023년까지 2년간 전국 해안가를 누비며 직접 채집한 먹장어, 두툽상어, 참홍어, 갯장어 등 주요 상업종 150종을 대상으로 횡단면, 소화기관, 심장, 생식소, 뇌, 아가미, 턱뼈, 이석, 옆줄비늘 등 상세한 해부 정보를 컬러사진으로 수록하고 있다.

 

지금까지 어류학총론(1989년)이 대학교재로 발간된 이후, 이석 연령사정 기술서(2005년), 식성조사 지침서(2019년) 등이 발간되었으나 해양어류를 대상으로 해부학적 지식을 다룬 전문 도서는 없어, 향후어류분류학, 어류생태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완현 국립해양생물자원관장은“우리나라 해양어류의 해부정보를 제공하는 첫 시도인 만큼 향후 해양어류에 관심있는 대학생과 해양수산 관련 대학, 연구소, 기업에서 새로운 연구나 산업적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면서, “앞으로 대상종을 확대하여 완성도 높은 도감을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서천교육지원청, 학부모 마을 활동가 연수·협의회 개최

 

서천교육지원청은 지난 3일 서천행복교육지구 학부모 마을 활동가를 대상으로 연수 및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이번에 참석한 학부모 마을 활동가는 학생들의 다양한 배움과 돌봄을 지원할 수 있는 지역사회 인적 자원으로 서천교육지원청은 2023년부터 지역아동센터, 다함께돌봄센터 등에 마을 활동가 프로그램을 지원하였다.

 

이번 연수는 2023년 학부모 마을 활동가 활동 성과 공유를 시작으로 △2024 서천행복교육지구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을 위한 마을 활동가의 기능을 알아보고 △2024년 마을 활동가 프로그램 수요 현황에 따른 활동가별 역할을 협의하였다.

 

김흥집 교육장은 “학교뿐 아니라 지역아동센터, 다함께 돌봄센터도 학생의 배움과 성장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마을 중심 교육 활성화를 위해 서천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천소방서, 청렴 공직문화 확산 교육

 

서천소방서는 4일 별관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 공직문화 확산을 위한 직장교육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교육은 공직자로서 갖추어야 할 청렴 윤리의식 강화 및 중점비위(음주운전, 갑질, 성 비위) 근절을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전문적인 교육 진행을 위해 서천경찰서 교통조사팀장 박종견 계장을 초청, 음주운전 예방 및 교통안전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전 직원은 이번 교육을 통해 중점비위 행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국가공무원으로서 지켜야 할 덕목을 되새겼다.

 

김영배 소방서장은 “중점비위 근절 및 청렴한 조직문화 정착을 위해선 직원들의 관심이 필요하다”라며 “정기적인 직장교육 훈련을 통해 건강한 조직을 만드는 데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