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영상】“면민 단합의 결과”…서천 마서면 옥북리 아스콘 공장 ‘부결’

URL복사


[앵커]

지난해 9월부터 시작한 충남 서천군 마서면 주민들의 아스콘 공장 설립 철회 집회가 131일 만에 ‘부결’로 끝이 났습니다.

주민들은 제1회 서천군계획심의위원회가 열린 지난 17일까지 군청 앞에서 마지막 집회를 펼쳤는데요.

그토록 기다리던 ‘부결’ 소식에 “면민 단합의 결과”라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보도에 김다정 기자입니다.

[기자]

마서면 주민들이 레미콘아스콘공장유치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했던 것은 지난해 7월.

마을 곳곳에 플래카드를 붙이고, 군 관계부서에 반대 의사를 강력히 표출했음에도 상황이 변하지 않자 마서면민들은 지난해 9월 6일부터 군청 앞 주차장에서 집회를 시작했습니다.

어리, 덕암리, 옥북리 3개 마을로 뭉쳐 시작한 집회는 시간이 흐를수록 주변 마을까지 번져 총 37개 마을이 한 목소리를 내는 기적을 끌어냈습니다.

이홍식 / 마서레미콘아스콘공장유치반대추진위원장
여기서 물러서서는 안 되겠다. 어떻게든 더 크게 해야겠다 싶어서 마서면에 37개리가 있는데 이장들을 다 설득했어요. 흔쾌히 허락돼서 나중에는 37개 이장들이 매일 따로 바뀌어서 나왔어요. 그러다보니까 군수도 그러더라고. 사람이 자꾸 많아지네 그러더라고.

제1회 서천군계획위원회가 열렸던 지난 1월 17일까지 총 131일간의 기나긴 투쟁을 이어온 결과, 마침내 군계획위원회로부터 ‘부결’ 소식을 접하게 됐습니다.

군 등에 따르면 해당 부지 주변이 몇 십 년 된 소나무들로 이뤄진 생태 1급 지역이며, 지역 주민들의 100% 동의가 없었고, 공장부지 입지가 민가로부터 100m도 채 떨어지지 않아 주민의 생활보장권과 환경 보장권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는 것입니다.

또한 관련기관과의 협의 미흡, 사업계획서 작성 미흡, 대형차량 진출입시 진입로 및 회차로 확보 미흡 등이 부결 사유로 꼽혔습니다.

이홍식 위원장은 집회 도중 부결 소식을 전해들은 당시를 회상하며, 주민들과 함께 기쁨을 나눴다고 전했습니다.

이홍식 / 마서레미콘아스콘공장유치반대추진위원장
그 때 분위기가 유치원 아이들처럼 뛰고 날뛰었었어요. 함성도 지르고. 우리 위원들도 그렇지만 자리에 모여 준 모든 면민들이 뛰고 말도 못 했어요. 엄청난 분위기였어요.

특히 이러한 결과는 마서면민이 단합하며 이뤄낸 131일의 결과라며, 모든 공을 마서레미콘아스콘공장유치반대에 의견을 같이 한 사람들에게 돌렸습니다.

이홍식 / 마서레미콘아스콘공장유치반대추진위원장
한 사람이 주축이 돼서 리더가 아니라 모아서 한 거예요. 누가 리더가 없었어요. 몇몇이 다 서로 앞장서서 하려고 해줬기 때문에 오늘의 기쁨을 우리가 느꼈고, 중간에 분열도 안 생겼고. 면민의 단합으로 된 것 같아요.

군은 이번 부결에 따른 추후 공장 설립 및 위치 선정에 대한 계획은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제1회 서천군계획위원회 결과 서면 개야리의 동식물 관련시설 부지 조성은 부결, 서면 월리의 태양광발전시설 부지 조성은 재심의, 판교면 금덕리의 태양광발전시설 부지 조성은 부결, 장항읍 옥산리의 장례식장 부지조성은 재심의, 장항읍 원수리의 수산물가공처리시설 부지 조성은 원안 수용 됐습니다.

sbn 뉴스 김다정입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