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단독】"세종시 조상호 정무부시장, 벌써 2022년 세종시장선거 준비하나?"...본인은 부인

URL복사

-세종시 정무부시장을 경제부시장으로 바꾸는 조례개정안 입법예고
-공무원들 "정무부시장 유지하며 시장 보좌와 정책추진할 수 있는지 의문"
- 조상호 "앞으로 10년간 세종의 경제기반구축 중요"해명

[sbn뉴스=세종·서울] 신수용 대기자·권오주 기자 = 세종시가 최근 조상호정무부시장을 경제부시장으로 바꾸고 노른자위 '국·본부'만 맡기는 조례안을 입법예고하자  일부 시공무원들과 세종시의회에서 "조 부시장이 벌써 2022년 세종시장선거준비를 하는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물론 조 부시장은 이같은 질문에 '이춘희 시장의 업무를 돕기위해 정무부시장에서 경제부시장으로 바꾸는 것일 뿐 출마설 등은 말도 안된다'고 펄쩍 뛰며 부인하고 있다.


세종시에는 이춘희 시장아래 두 명의 부시장이 있다. 한 사람은 유순현 행정부시장이고, 또한사람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참모를 지낸뒤 이춘희 시장 비서실장으로 있던 조상호 정무부시장이다.


조 부시장은 지난 달 21일자로 정무부시장으로 취임한지 넉달이 됐다.



이런 가운데 세종시는 지난 7일 정무부시장을 경제부시장으로 하고,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에따른 규정정비를 위해 '세종특별자치시 행정기구및 정원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을 공고와 함께 입법예고했다.


그러면서 개정조례안에 의견이 있는 기관·단체나 개인은 같은달 12일까지 정해진 내용대로 의견서를 작성해 세종시청 정책기획관에게 제출해달라며 홈페이지 주소까지 명기했다.


세종시는 개정 조례안 공고 이유에서 '정무부시장명칭을 경제부시장으로 변경하고, 행정·경제부시장의 소관 사무를 명확히 규정한다'고 되어있다.


또한 주요 내용에는 '정무부시장의 명칭을 경제부시장으로 변경, 문화체육관광국·경제산업국·도시성장본부·건설교통국소관 업무에 관한 사항을 추가하는등 사무를 조정한다'고 명시했다. 


그러자 세종시의회와 세종시청 공무원들사이에서는 "조상호 정무부시장에게 경제부시장이란  이름을 고쳐가면서 세종시정의 권한을  서서히 옮기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세종시 과장급 공무원 A씨는 3일 "시청 과장들 사이에서 조상호비서실장으로 있다가 이해찬 당대표 경선에 참가했다가 이번에는 세종시청 정무부시장으로 발령날 때부터 뭔가 꿍꿍이가 있다는 말을 많이 했었는데 현실이 되고 있다는 얘기들이 많다"고 귀뜀했다.


​또다른 세종시청 계장급 공무원 B씨는 전화통화에서 "이춘희 시장이 다음 번 시장에 출마여부와 관계없이 조상호 정무부시장이 오는 2022에 6월에 있을 지방동시선거에서 세종시장에 출마하기위한 워밍업(준비운동)이 아니냐'며 곱지않은 시선이 적지않다"고 말했다.


B씨는 "세종시공무원들 사이에서는 오는 2022년 지방선거때 세종시장자리를 놓고 조 정무부시장이 미래통합당소속으로 행복청장을 지낸 분과 경쟁할 것이라는 말이 많이 퍼져있다"며 "이런 것 때문에 경제부시장으로 바꾸려는 것이라는 소문이 공공연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다른 공무원 C씨는 "정무부시장을 경제부시장으로 변경하는 것은 지금처럼 가다가, 2030년 이후에는 세종시가 경제적 자립기반을  갖추지 못해 세종시청공무원들의 봉급주기도 어려울 판이라서 경제기반을 마련하기위한 것이 아니겠느냐"라고 이와 다른 견해를 폈다.


세종시 일부 공무원들사이에서는 유순현 행정부시장에 부여된  권한,책임등에 관해서도 의문을 표시하는 경우도 있다.


세종시청 산하기관 D씨는 "유순현 현 세종시 행정부시장이 전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경남도지사로 있을  때 행정부지사로 재직했던 분이라서 유 부시장이 '이춘희-조상호'라인의 코드에 적임자인지를 내세워 행정을 분리시키려는 계산이 깔려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공무원들도 있다"고 전했다. 


여기에다 조상호 정무부시장을 경제부시장으로 바꿔 이른 바 세종시청의 노른자위인 '문화체육관광국','경제산업국','도시성장본부','건설교통국'등의 3국 1부를 소관업무를 맡도록 함으로써 세종시청및 산하공무원들이 예의 주시하는 상태.

왜냐면 세종시 정무부시장이란 직위를 갖고 얼마든 지  이춘희 세종시장을 보좌할 수있는 데다 ,또한 정무부시장 직위를 갖고도 이들 실국의 소관업무를 챙길 수있기 때문이다.


​현행 '세종특별자치시 행정기구및 정원 조례 제7조3항'에 따르면 '정무부시장은 시장을 보좌하여 정책과 기획의 수립에 참여하고..."라고 명문화되어 있다.


정무부시장으로서 세종시장보좌와 함께  시정의 방향타 역할을 할 수 있는데도 행정부시장과 경제부시장 소관사무를 명확히 규정한다는 이유로 명칭을 바꾸고 경제, 건설등의 맡기자는 발상에 좀더 지켜보자는 의견도 있다.​


세종시의회의 간부급 인사도 " 세종시가 경제부시장으로  명칭을 변경,이른바 돈버는 일과 직결된 국.본부를 소관 직속으로 두려는 것은 이들 노른자위 기구를  경남부지사 출신 행정부시장에서 떼어 내려는 것으로 밖에 볼수 없다"고 해석했다.


이 간부는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자치단체내에 경제 인프라인 관광등의 특수한 환경을 갖고 있거나, 수출산업단지, 경제규모가 큰 철강, 전자, 자동차, 조선등의 여건을 갖춘곳에서만 경제 부단체장을 둔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본지확인 결과 부산.대구.울산.강원,경남.경북등 경제및 수출산업이 발달한 곳은 행정부시장과 경제부시장을 두고 있고, 충남은 백제문화의 발원지인 만큼 행정부지사와 문화체육부지사, 경기도는 2명의 행정부지사와 평화부지사, 광주는 행정부시장과 문화경제부시장, 인천은 행정부시장과 균형발전 정무부시장을 그리고 서울.대전.전북.전남.제주등은 행정부단체장과 정무부단체장을 두고 있는 상태다.


이에 대해 조상호 세종정무부시장은 앞서 본지와의 통화에서 "제가 얼마나 할지 모르지만, 지금은 행정수도(추진)는 당연하고, 경제기반구축이 가장 중요과제라고 해서, 시장님이 혼자서 이리뛰고 저리 뛰고하는 것보다 제가 책임을 맡아서 실무를 끌고 가줬으면하는 시장님의 판단"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무부시장은 과거 무임소장관관과 같은 역할을 하는것으로 정무에다 하나 더하는 것"고 덧붙였다.


그는 '항간에 (경제부시장으로 바꿔) 벌써부터 시장준비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있다'는 물음에 "그런 얘기를 지금 할 때가 아니지 않느냐"라고 답해, 출마사실을 적극 부인하지 않았다.


조 정무부시장은 '세종지역은 경제규모도 약하고, 지역도 협소한데다, 개발건설은 행복청에서 하는데 세종시가 경제부시장으로 전환필요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세종시는 앞으로 10년간어떻게든 경제자립기반을 갖춰어야하지 않겠나.시장님에게 보탬이 되려면 그렇게 해야하지 않겠느냐는  의견이 모아져서 결정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래 제 주축은 경제산업인데 스마트시티가 붙다보니 그런 것이고, 문화관광예술산업도 중요해서 그렇게 됐다. 정무부시장역할에다 하나가 더 붙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조상호 세종시 정무부시장은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 이춘희 세종시장 비서실장,  세종시 정책특별보좌관을지냈다.



#서해방송, #sbn뉴스, #서천, #서천군, #서천군의회, #보령, #보령시, #보령시의회, #대천, #대천해수욕장, #천안, #천안시, #천시의회, #아산, #아산시, #아산시의회, #당진, #당진시, #당진시의회, #왜목마을, #서산, #서산시, #서산시의회, #육쪽마늘, #태안, #태안군, #태안군의회, #안면도, #홍성, #홍성군, #홍성군의회, #예산, #예산군, #예산군의회, #예당호흔들다리, #청양, #청양군, #청양군의회, #칠갑산, #공주, #공주시, #공주시의회, #백제보, #부여, #부여군, #부여군의회, #계룡, #계룡시, #계룡시의회, #논산, #논산시, #논산시의회, #탑정호, #금산, #금산군, #금산군의회 #인삼, #서해신문, #장항, #스카이워크, #국립생태원, #근대문화, #모시, #소곡주, #충남도, #충남도의회, #충남도교육청, #대전시, #대전시의회, #대전시교육청, #유성구, #유성구의회, #대덕구, #대덕구의회, #동구, #동구의회, #중구, #중구의회, #서구 #서구의회, #세종시, #세종시의회, #세종시교육청, #정부청사, #경찰, #검찰, #감사원, #청와대 감찰, #청와대 청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뉴스, #갈대밭, #금강하굿둑, #갯벌, #유네스코, #도시탐험역, #인공습지, #삼성, #송전탑, #서천 김, #현대, #강남 아파트, #부동산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