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2 (일)

  • 맑음서산 10.4℃
  • 구름조금대전 12.3℃
  • 구름많음홍성(예) 10.7℃
  • 구름많음천안 10.7℃
  • 구름많음보령 11.0℃
  • 구름조금부여 11.8℃
  • 구름많음금산 13.5℃
기상청 제공

【시사】<정가> 곽상도, 화천대유에서 아들 퇴직금 논란..."의원직 사퇴" (질의응답)

URL복사


[sbn뉴스=서울] 신경용 대기자 = 무소속 곽상도 의원이  아들의 화천대유에서 받은 퇴직금 논란으로 국민의힘 탈당에 이어 2일 의원직을 사퇴했다. 


그는  이날 오전 당을 탈당한 이후 국민의힘 내에서 자진사퇴 압박에 따라  기자회견을 갖고 이처럼 밝혔다.

곽 의원은 "대장동 의혹의 몸통, 그리고 화천대유의 7000억 원 이상의 수익 이런 부분은 수사를 통해서 철저하게 밝혀져야 된다"는 점도 주장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아들이 받은 퇴직금의 성격은 이 또한 수사를 통해서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곽 의원 아들 A씨가  퇴직금 50억 원을 받으면서 큰  논란과 함께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국민의힘 안팎에서 거센  사퇴 압박을 받아왔다. 

[다음은 곽 의원의 기자회견] 

▶곽상도의원 : 말씀이 잘 전달이 안 되고 해서 더 드릴 말씀은 솔직히 없다. 

그리고 수사가 지금 현재 진행 중이기 때문에 수사를 통해서 다 나오지 않겠나 생각한다. 

YTN 보도 때문에 직원이 아마 자료 요청을 했다고 그렇게 들었다. 

질의서 보면 YTN 보도 때문에 확인한다 하는 그런 내용이 있다. 

그래서 그건 제가 그걸 확인하라고 한 것도 아니고 저는 관여된 게 없고. 또 그걸로 저희들이 질문할 것도 없다.

▷기자 :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과 관련해서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그런 내용하고 지금 의원의 개인적인 견해하고 같은가

▶ 그건 국민의힘이 뭐라고 주장하는지 제가 잘 몰라서 답변을 못하겠다. 

▷국민의힘에서는 몸통이 따로 있다,그러고 대선주자하고의 연관성을 보고 있지 않는가. 

▶그건 언론의 보도된 것만 말씀드리면 유동규라는 분이... 

▷곽의원의  생각은 개인적으로 국민의힘 방향하고 다르다는 얘기인가  

▶저는 유동규라는 분을 조사하면 답이 다 나올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지금 퇴직금 받은 50억원 문제 때문인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국민들에게 )송구스럽다는 말씀 드린다. 

그런데 제가 한 일이 아니어서 제가 회사하고 아들하고 사이에 있었던 일이어서 제가 내용 자체를 다 모른다.

그래서 상황 자체를 다 파악을 못하고 있어서 제가 말씀드리기가 어렵다. 

제가 뭔가를 했으면 설명 드리기가 좋은데... 

▷오늘 사퇴발표를 결정한  이유가 제명 관련해서 얘기가 나오는 것과도 연관이 있나 

▶그건 관련이 없을 수밖에 없는 게 그 얘기는 일단 정리가 됐지 않았나. 

▷지금 검찰 수사를 하면 아들이 받은 성과 퇴직금의 성격도 밝혀질라고 하셨는데 성격에 대해서 다른 의혹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지금 저도 사실은 기존에 말씀드릴 때 저도 몰랐는데 자꾸 나오는 게 훨씬 많은 퇴직금 받은 분들이 나오고 있지 않나.  그래서 그걸 한번 잘 지켜봐주셨으면 좋겠다. 

양 전무인가 하는 분이 110억 원을 받았다고 하고 퇴직한 사실을 저도 몰랐다. 그런데 회사가 그런 식으로 지급을 했던 자료들이 있기 때문에 이게 저하고 연관지은 특혜라고 할 수 있나. 이거에 대해서 한번 언론인들께서 살펴봐주시면 좋겠다. 불신이 정리가 됐으면 좋겠는데 정리가 잘 안 되더라. 

좀 기다려주시면 이런 것들이 설명을 드리고 이렇게 해서 해명을 할 기회를 한번 기회를 한번 주시지 않겠느냐 생각했다. 그런데 이게 그게 안 되고 하니까 제가 이 정도면 내가 결정해야겠다 그런 생각이 들었다. 결심한다. 

▷최근에 당에서 제명 움직임이 있는 것에 대해서... 

▶여러 가지가 있지 않겠나? 

▷아들은 보도가 되니까 부담스러워하나. 

▶굉장히 당황스러워하고 어려워한다. 저는 언론하고 이런 접촉이라든가 이런 걸 여러 번 해 보고 해서 익숙한데 애는 그렇지가 않아서 조금 황당해하고 그렇다. 

▷아들이  받은  돈에 대한 특혜성이나 그 부분은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그건 제가 말씀드릴 게 아니고 애가 결정해야 될 것이다. 제가 얘기하면 제가 받은 게 되니까. 저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결정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앞으로 어떤 계획이 있으신지. 

▶ 쉬고 싶다, 솔직히. 너무 달려와가지고 좀 쉬었으면 한다.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서 어떤 구체적인 절차를 밟으실 계획이신지. 

▶사실은 이게 조사되고 나면 저는 상당히 오해하고 있는 부분들이 조금은 정리될 수 있을 거다, 이런 생각은 한다. 그런데 결과를 한번 저도 지켜보려고 한다. 

▷화천대유 관련해서 특검을 하자고 주장하자,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은 특검은 안 된다는 데. 

▶이게 지금 누구라도 원하는 게 어떻게 할 거냐. 공정하게 할 거냐, 철저하게 할 거냐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모든 분들이 다 동의하지 않느냐 

철저하고 공정하게 하자는 거에 대해서는 동의하실 거라고 믿는다. 그렇게 하려면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그런 구조로 수사를 해서는 나중에 또 2차 특검이 생길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이참에 자꾸 수사를 할 게 아니고 확실하게 하는 게 좋지 않느냐 그런 생각을 하고 있다. 

▷아들이 화천대유에 취업한 후에 이성문 대표에게 정치후원금 2500만 원 들어왔다는 얘기가 있다. 그들이 후원금을 낸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나. 

▶그건 그분들한테 여쭤보시는 게 좋겠다. 저는 규정에 따라서 진행된 거여서 제가 왜 냈느냐 이런 건 저도 답변하기가 어렵다. 

▷대통령 자제분 관련해서 많은 공격을 하셨던 분이 아드님하고 관련 문제 때문에 더 논란이 되셨는데 그 부분과 관련해서는... 

▶저는 계속 말씀드리지만 제가 위법한 일을 한 게 없다. 그 차이에 대해서 생각을 해 주셨으면 좋겠다. 저는 지금도 제가 그 부분에 대해서 제가 화천대유나 여기에 대해서 뭔가를 한 게 아직까지 찾아보셨다면서요. 제가 뭔가 한 게 없다. 제가 뭐라도 했으면 그건 이렇다, 저렇다 설명을 하면 되는데 아무것도 한 게 없기 때문에 제가 설명할 사항도 이런 게 없어서, 솔직히 없다. 

▷논란에 책임을 지고 의원직을 사퇴하나. 

▶이건 활동을 제가 더 이상 못하기 때문에. 

▷수사를 통해서 혐의를... 

▶지금 압수수색 다 했으니까 자료 다 그쪽에 가 있지 않겠나. 그래서 제가 보지 못해서 저는 무슨 얘기인지는 잘 모르겠고 설명해야 된다면 다 설명할 수 있으니까 설명하지요

▷처음에 아들의 월급이 230~330만원 이었다가 나중에 퇴직금을 주셨다고 밝힌 것 같은데 혹시 그 이후로도 추가적인 금전관계나 이런 게 있나. 

▶검사한테 가서 제가 조사받을 계획이 있다. 제3자들 간에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제가 세세한 부분, 이런 것까지 제가 다 알 수가 없다. 저한테 와서 제가 했으면 제가 아니까 바로 설명하면 되는데 제가 아는 일이 아니니까 가서 물어보고 확인하고 이럴 수밖에 없다.

▷유동규 씨를 조사를 하면 진실이 밝혀질 거라고 하셨는데 휴대폰조차도 아직 압수가 안 됐는데 .. 

▶그건 지금 이만한 수익구조를 설계해 주고 한 분하고 금전거래가 있었다고 하면 이건 정말 큰 문제 아니겠나, 만약에. 아직까지 정확한 피의사실이 안 나와서 저희들도 모르겠지만 사업 설계 자체가 서로 공모, 짜고 했다는 거 아니겠나. 그 수익을 가져갈 수 있도록. 그 문제 때문에 지금 이 모든 일들이 저는 파생됐다고 본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