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3년 연속 지자체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 등 10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3년 연속 지자체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 등 10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합니다.

◇군, 3년 연속 지자체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


서천군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1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자율혁신 △참여와 협력 △포용적 행정 △신뢰받는 정부 △혁신 확산 및 국민 체감 등 5개 분야 14개 지표에 대해 진행했다.

선정된 우수기관에는 재정 인센티브와 포상이 수여된다.

서천군은 민선7기 혁신에 대한 의지, 사회적 가치 강화, 적극행정 추진을 위한 다양한 노력으로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에 되는 결실을 맺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는 기관장의 혁신 리더십과 조직문화 혁신, 공공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성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주민참여 확대와 협업 추진 성과 부문에서는 평가군 평균보다 2배 이상 높은 점수를 받았다.

노박래 군수는 “3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된 것은 군민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열린 행정을 위해 노력해 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 행정 추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군, 새마을금고와 신생아 통장에 20만 원 지원


10일 서천군과 서천군MG새마을금고가 2022년 서천군 5만 인구활력을 위한 민관공동 대응 및 출생지원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2022년 1월 1일 이후 서천군에서 출생한 아이의 명의로 새마을금고 통장 개설 시 새마을금고에서 출생 축하금을 최대 20만 원 지원하고 군에서는 홍보와 신청 안내 등을 협조하기로 했다.

축하금은 서천군새마을금고에서 10만 원, MG새마을금고 재단에서 10만 원 등 총 20만 원을 지원하며, 재단 예산 소진 시 10만 원으로 감액 지급된다.

신청 방법은 출생신고 후 구비서류(자녀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친권자 신분증, 도장)를 지참하여 새마을금고 장항본점 또는 서천점으로 방문 신청하면 된다.


◇군, 2022년 상반기 군민평가단 정기회의 개최


서천군이 지난 9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군민평가단의 본격적인 활동을 여는 2022년 상반기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노박래 군수와 군민평가단이 참석한 가운데 2021년 군정 주요 성과 및 2022년 군정 운영 방향 보고, 2022년 군민평가단 운영계획 및 기타 안건 논의 순으로 진행됐다.

3개 분과(△기획·행정·관광 △복지·환경·안전 △산업·경제·도시개발) 21명으로 구성된 제4기 서천군 군민평가단(단장 임호빈)은 그동안 주요 사업장 현장평가, 서천군을 빛낸 10대 사업 선정 등에 참여해 군민의 눈높이에서 주요 정책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정책에 반영함으로써 군정의 책임성과 민주성을 높이는데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시초면 농업인복지회관 건립, 기산면 주민복합센터 건립, 장항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 농촌형 공공임대주택 조성사업 등 9개의 현장을 직접 방문해 평가를 실시하고 질의 및 사업제안을 통한 정책 반영은 물론, 평가 결과를 서천군 자체 부서평가와 연계 반영하는 등 주요 군정에 적극 참여한 바 있다.

올해에도 연간 운영계획에 따라 5월부터 주요 사업장 현장 평가를 실시하는 한편, 서천군을 빛낸 10대 사업 선정 및 각종 정책 제언 활동 등 군정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노박래 군수는 “군민평가단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로 군민 여러분이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고, 지역 현안사업 해결에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며 “군정의 주요 성과는 앞장서서 홍보하여 주시고,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냉정한 평가로 질책을 가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낡은 급수관 공사비 지원 신청하세요”

서천군이 충남에서 유일하게 녹슨 옥내 급수관으로 인해 불편을 겪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노후 옥내 급수관 개선 공사비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옥내 급수관이란 각 가정의 수도계량기에서 건물 내 설치된 수도꼭지 전까지의 급수관으로, 수돗물 사용자가 관리하는 급수관을 말한다.

그간 옥내 급수관은 건물 소유주가 관리해야 했지만 관리소홀, 비용 부담 등의 문제로 정비가 제때 이뤄지지 않아 녹물 발생 등 수질 저하의 원인이 됐다.

이에 서천군은 올해 2억 4100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지역 내 120여 세대의 노후 옥내 급수관을 개선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45~60%의 주민 중 아연도강관 재질 옥내 급수관을 사용하는 주택 및 2000년 이전 준공된 주택 등이다. 지원 금액은 전체 공사비의 95%,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은 대상 주민이 노후 옥내 급수관 개선사업을 신청하면 서천군이 승인 과정을 거쳐 신청인이 시공한 후 사업비를 정산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개선공사를 희망하는 주민은 오는 28일까지 해당 읍면 또는 서천군 맑은물사업소에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군, 서천군지 증보판 제2차 편찬위원회 개최


서천군이 지난 8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군지편찬위원, 대행기관 및 관계자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천군지 증보판 편찬사업 제2차 편찬위원회를 개최했다.

서천군지 증보판 편찬사업은 작년에 착수하여 2022년 말 발간을 목표로 추진 중이며, 2009년 군지 발간 이후의 변화상을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도록 제작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신임 편찬위원 위촉과 함께 착수보고회 이후의 추진 현황, 집필위원 구성 현황을 공유하고, 완성도 있는 군지 증보판 제작을 위한 분권·인쇄 방식, 인물편 소위원회 구성 등을 논의했다.

노박래 군수는 “서천군지 증보판이 올바른 서천의 역사를 담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편찬위원회 회의를 통해 결정된 사안을 토대로 조속히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위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조사료 수급 위한 IRG 추가 파종 현장지도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관내 축산농가 조사료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동계사료작물인 이탈리안라이그라스(IRG)의 해빙 전후 봄 추가파종 현장지도에 나섰다.

최근 이상기후와 물류대란으로 국제 곡물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평년대비 저온현상 지속에 따른 생육불량 등으로 안정적인 조사료 수급 확보가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월동사료작물(IRG) 봄 파종은 생육상황을 고려하여 2월 초·중순 월동률이 70~80%로 입모율이 낮거나 생육이 부진한 곳 위주로 보파하여 생산성을 높여주도록 해야 한다.

또한, 월동률이 50% 이하이거나 지난해 파종시기를 놓쳐 파종하지 못했을 경우 신규 파종을 하여 조사료를 수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신규 파종의 경우 언 땅이 녹기 전에 복합비료를 ㏊당 17포 살포 후 코윈어리·그린팜 등의 내한성이 강한 IRG 조생종 품종을 ㏊당 60kg 파종하며, 특히 땅이 녹으면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 피해를 줄여야 한다.

센터 관계자는 “봄철 신규 파종은 가을 파종보다 20~25% 증량 파종하고 수확은 5월 중하순보다 다소 늦게 할 것을 당부한다”며 “조사료 자급률을 높이고 경영비 절감을 위해서는 유휴 농지를 활용한 사료작물 확대 재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속재단, 2022년 마을만들기사업 신청 접수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 마을만들기지원센터가 ‘2024년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마을만들기 분야’ 공모를 위한 2022년 신규 마을사업 대상 마을을 접수한다고 10일 밝혔다.

일반농산어촌개발 마을만들기사업은 농어촌 지역 주민들의 기초생활수준을 높이고 계획적인 개발을 통해 인구 유입과 유지, 마을 활력과 특색 있는 마을 발전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주민 역량 강화를 비롯해 선정된 마을별 최대 500만원의 소액 사업비가 지원된다.

접수기간은 오는 2월 25일까지로,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 홈페이지 및 서천군 홈페이지에서 지원신청서를 내려받아 마을만들기지원센터 또는 각 읍·면행정복지센터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궁금한 사항은 마을만들기지원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서천군 마을만들기지원센터는 다양한 역량 강화 사업을 진행하여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추진하는 일반농산어촌개발 마을만들기 사업에 지역 내 마을들이 공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침체된 마을 공동체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