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4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균형발전·현청사 공동화 대응 통합 보고회 등 11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균형발전·현청사 공동화 대응 통합 보고회 등 11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합니다.

◇서천군, 균형발전·현청사 공동화 대응 통합 보고회 개최


서천군이 11일 서천군청 대회의실에서 ‘2022년 서천군 균형발전사업 및 현청사 공동화 대응 통합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노박래 군수 주재로 부군수 이하 부서장 21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서별 균형발전사업 및 현청사 공동화 대응 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계획 등에 대해 토론했다.

서천군은 충남도 균형발전사업 및 군 자체 균형발전사업 등을 포함하여 총 1896억 원 규모의 37개 사업을 균형발전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신활력 플러스 사업 등 올해 신규로 추진하는 사업을 포함하여 사업별 주요 추진 현황과 문제점 및 대책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특히, 균형발전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정기 및 수시로 점검·관리 체계를 운영하고, 전 부서 차원의 협력으로 다양한 균형발전사업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신청사 건립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현청사 주변 공동화 대응을 위해 △현청사 복합문화 공간 조성(서천읍 농촌중심지 활성화 등 2개 사업) △역사문화공원 조성(서천읍성 정비사업) △군청로 특화거리 조성(군청로 상권 활성화 등 3개 사업) △주변마을 생활여건 개선(성안마을 생활여건 개선 등 2개 사업)의 총 4대 전략에 따라 총 513억 원 규모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신규 사업인 군청로 특화거리 조성사업을 포함해 사업별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각종 사업의 신속한 추진과 주민체감도 제고 방안 등에 대해 이야기했다.

노박래 군수는 “우리 군에서는 국가보안검색 산업, 해양바이오 산업, 브라운필드 그린뉴딜, 대규모 관광단지 조성 등 전략적으로 많은 사업이 추진되고 있고, 장항산단에도 많은 기업을 유치하고 있다”며 “이런 시기에 오늘 이야기 나눈 다양한 사업들까지 함께해야만 서천군이 발전할 수 있기에 서천군의 발전을 위한 노력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군, 고병원성 AI 유입 방지 총력 대응


전국 6개 시도 39개 농가에서 AI가 발생하고, 지난 일주일간 다양한 축종에서 매일 추가 확진되는 상황에서 서천군이 고병원성 AI의 관내 유입 차단을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선다.

먼저 가축질병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하고 관내 가축전염병 차단을 위해 △고병원성 AI 발생 관련 역학농장 긴급 방역조치 △가금농장 출하 전 AI 정밀검사 실시 △공동방제단 4개단 및 소독 차량 5대를 동원한 철새도래지·가금농가 방역 △축종별 소독약품, 생석회 등 배부 △가금농장 전담관을 통한 예찰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이와 함께 군은 지난 2월 8일 개최한 가축방역협의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기반으로, 도계 지역인 금강하굿둑에 거점소독시설을 설치·운영하여 축산차량에 대한 이동통제와 소독으로 AI 확산 방지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노박래 군수는 “가축전염병이 ‘심각’ 단계인 만큼 관내 유입방지에 전 행정력을 투입하고 있다”며 “각 농장주는 매일 임상관찰을 실시하고 농장 방문자와 차량에 대한 차단 방역, 축사 4단계 소독 요령을 준수하는 등 가금류에 치명적인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유입 방지에 철저를 기해달라”고 전했다.


◇농기센터, 2022년 축산 환경개선 앞장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본격적인 영농철이 도래함에 따라 농업 미생물의 적극적인 농업현장 활용 지도에 나섰다.

농업 미생물이란 자연계에 존재하는 많은 미생물 중 사람에게 유익한 미생물 수십 종을 조합·배양한 것이다.

효모, 유산균 등이 이에 속하는 데 이를 농·축산에 적절히 사용하게 되면 지력 증진, 화학비료의 대체 효과, 축사 내 악취 제거 등의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이에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매년 유용 미생물(복합균) 300톤과 생균제 100톤을 지역 내 농업인에게 무료로 공급하고 있으며, 농업 미생물의 올바른 사용을 위한 활용 방법 및 농업현장 활용 지도를 병행 추진하고 있다.

특히, 생균제 3종(유산균, 고초균, 효모)은 축산물의 등급 향상과 분뇨 악취 저감 등의 효과를 인정받아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유용 미생물과 생균제는 매주 수요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오후 2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지역 내 농업인에게 무료로 호당 40L까지 공급하며, 사용을 희망하는 농가는 흰색 반투명 재질의 깨끗한 식수 전용 통(20L)을 가지고 해당 시간에 내방하여 신청서를 작성하면 즉시 공급받을 수 있다.
 
오은석 축산기술팀장은 “농업 미생물이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활용법을 알고 적절하게 농업 현장에 사용해야 한다”며 “특히 유용 미생물의 경우 단기간에 큰 효과를 기대하기보다는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효과가 크다”고 강조했다.


◇서천군, 친절! 음악과 함께하는 아침방송

서천군이 비대면 친절교육의 일환으로 매주 금요일 군청 업무 시작 10분 전 청내 방송으로 ‘친절! 음악과 함께하는 아침방송’을 진행한다.

음악과 함께하는 아침방송은 올해 친절서비스 20회, 명상 10회, 자기계발 10회로 총 40회를 실시하며, 음악은 본청 직원들 선호도 설문조사를 통해 40곡을 선곡했다.

한편, 서천군은 직원 친절서비스 역량 강화를 위해 매월 고객 만족 친절 다짐대회, 친절교육, 민원서비스 만족도 조사 등 친절행정을 위해 다양한 시책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