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7 (일)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사설] 총선 출마자, 밝은 미래가 보이는 정책 제시하길

URL복사

지역의 명운이 걸린 4·10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각 당에서 공천받은 후보자들이 유권자의 표심잡기에 나서는 등 총선 열풍에 달아오르고 있다.

 

이제 20여 일 앞으로 다가온 22대 총선에서 지역의 표심이 어디로 향할지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다.

 

하지만, 모든 출마자는 소속당이나 정파를 불문하고 지역의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걸고 페어플레이를 펼쳐야 한다.

 

또한, 주민들 역시 각 정당과 사욕 대신 애향심과 도덕성을 갖춘 인물을 선택해야 하기에 책임이 무겁다.

 

각 후보가 선거법이라는 규범을 지키는 것이 기본이라면 후보들이 소속된 여야 정당은 네거티브 캠페인을 자제해야 한다.

 

즉 상대 후보에 대한 흑색선전이나 인신 비방 보다는 일자리를 늘리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안전망을 구축하는 등 민생을 돌보는 정책 대결을 우선시하라는 것이다.

 

22대 총선에 나선 출마자들이 경쟁적으로 선거공약을 내놓고 있으나 반드시 실천하겠다던 그들의 약속은 흐지부지 끝나는 경우를 우리는 너무나 많이 봐왔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일단은 되고 보자’라는 심산으로 지키지도 못할 약속을 내놓았던 후보자들의 행태를 유권자들은 상기해 옥석을 가릴 수 있는 혜안으로 우리 지역을 위해 열정을 다해 일할 일꾼을 뽑아야 한다.

 

사실 총선 출마자들이 지금까지 누가 봐도 인정할 만큼 열심히 일하고, 중요한 역할을 해냈지만, 아직까지는 주민에게 좋은 평가를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는 출마자들 스스로가 반성해야 할 문제이지 주민이 반성할 문제는 아니다. ‘주민에게 인정받는 정치인’ 이것보다 더 기분 좋은 일은 없다.

 

그동안 주민을 위한 행정부처의 협조가 절실했지만, 작은 주민들의 불편 사항을 해소하기보다는 생색내는 큰 사업에만 관심을 쏟아온 의정 활동이 아니었는지 뒤돌아봐야 한다.

 

지금까지 관행적으로 행해왔던 것들은 모두 잊어버리고 더 주민들에게 다가가는 밀착형 정치활동을 투명하게 펼쳐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는 ‘일 참 잘하는 정치인’이 필요하다.

 

현재 각 정당이 기득권 정쟁에 몰입하면서 정책 논쟁은 아예 실종됐다. 당장 표심을 얻기 위한 선심성 포퓰리즘 공약만 경쟁적으로 쏟아낼 뿐이다.

 

이제 본격적인 선거전이 펼쳐지면 사생결단식 진영 대결 구도가 더욱 극심해질 것으로 보여 이번 4월 총선은 민생문제가 가장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출마자들이 정치적 거대 담론보다 민심을 잡기 위해 주민들의 경제문제, 민생문제를 주요 이슈로 급부상시키는 등 신경전은 당연지사다.

 

이제 총선 출마자들은 민생현안을 꼼꼼하게 챙기면서 지역사회를 둘러싼 경제적 환경변화의 민생 챙기기의 ‘큰 그림’을 함께 살피는 깊이 있는 정치 행보가 필요하다.

 

이뿐만 아니라 비이성적 감정싸움을 접고 민생현안에 대한 대안도 제시해야 한다.

 

상대 후보에 대한 자극적인 인신공격은 자제해야 하며 민생을 챙기기에 정치권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

 

하지만, 현재 각 정당 출마예정자들 사이에선 야생의 세계 못지않은 물밑 신경전을 펼치고 있다. 서로의 약점을 들춰내면서 날 선 발톱을 드러내고 있다.

 

지역의 미래가 달린 민생현안 사업추진에 대해 반대하는 출마자가 있다면 설득하는 시늉이라도 해야지만, 단순히 경쟁을 위한 싸움은 어느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번 4·10 총선은 그 어느 때보다 지역의 미래가 달린 만큼 각 정당 출마 후보자들이 네거티브 선거전보단 민생이 먼저라는 시대적 정신을 인지하고 밝은 미래가 보이는 다양한 정책을 제시해 주길 바란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