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7 (일)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종합뉴스

【단독】바른미래당, "여권 인사집 근처 IC 신설...노선 변경 의혹 해명하라"

URL복사

바미당 김소연 청년 대변인 '여권 인사 집부근 오송지선 IC 신설의혹, 오얏나무밑에서 갓고쳐 맷다는 주민의혹해소"
"같은당 김중로의원이 9월 27일 세종주택단지조성의혹 질의에 ,이낙연총리 조치하겠다더니 답이왜 없나"지적.
주민 대책위 "고속도로 노선 변경에 대한 의혹있다. 철저한 조사필요하다" 주장

[sbn뉴스=세종] 권오주·이은숙 기자 = 지난 2017년 세종시(시장 이춘희)가 조성해 분양한 세종시장군면 대교리 전원주택단지 조성의혹과 관련,세종·서울고속도로 노선변경과 지선(支線) 인 세종시 전동면  여권인사의 자택부근에 IC설치계획에 의혹이 제기됐다. 


◇…전원주택단지를 둘러싼 고속도로 노선 변경의혹 = 2일 바른미래당 중앙당과 세종시장군면 송문리.충북 오송읍주민,충남 천안북면 주민등으로 구성된 비대위등에 따르면 장군면 대교리 전원주택단지가 조성, 정부부처공무원등에게 사전분양의혹속에 이 전원주택단지단지를 통과할 두개의 고속도로계획이 틀어져 당초계획과 달리 노선이 변경된 의혹이 있다는 것이다.



그 하나는 이미 당진~공주~청원~보은~상주~영덕구간의 동서4축인 공주~청원(청주)간 횡(橫)으로 정해진 고속도로의 노선변경이다.


2006년 6월 적격성이 완료되고 2015년 세종시광역교통망으로 확정,발표된뒤에도 지난 2017년 1월 국토부의 1순위 건설목으로 정해졌다.


그러나 그해 장군면 대교리 전원주택단지에 국토부,세종시,도로공사,KDI,LH직원 40명에게 분양된뒤 확정된 공주~청원간 동서4축인 노선이 청원에서 오히려 천안으로 올라갔다가 내려오는 청원~천안~공주노선으로 바뀌었다고 주민들은 의심하고 있다.




또하나는 서울~안성~천안~세종간 종(縱)으로이어진 서울~세종간 세종고속로(한때는 제 경부선 고속도로)의 변경의혹이다.


이 고속도로는 확인 결과 2004년11월 노무현 참여정부때 국토해양부 장기 수도권 고속도로망구상에 들어가 2008년 7월부터 2009년 6월까지 1년간 서울·세종간 고속도로 예비타당성조사(기재부)를,2008년 8월부터 2009년 11월까지 국토해양부와 도로공사가 타당성조사를 했다.


일은 일사천리로 추진,2009년 환경성 검토협의회, 같은해 8월 사전환경성검토 초안 주민설명회, 박근혜 정부때인 2015년 11월 경제장관회의에서 서울·세종고속도로 사업추진발표,그리고 2017년 11월 세종·포천간 고속도로로 개명해 건설사업전랙및 환경영향평가,  그리고 같은해 12월 세종·포천간 고속도로 기본및 실시설계착수에 들어갔다.



주민들의 주장은 이렇게 확정되어 기본설계외 실시설계까지 착수됐던 노선이 대교리 전원단지가 들어서면서 세종시 장군면 대교리 통과노선이 세종시 장군면 숭문리로 변경되면서 특혜및 편법의혹이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세종시 송문리 주민들은 "전원주택단지및 새로운 변경 노선을 통해 이득을 보려는 세력들의 놀음"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국도로공사가 지난 달 19일 새로운 변경노선에 대한 충분한 주민대화와 주민의견수렴없이 11개공구로 나눠 각 공구별 공사를 맡을 건설유력업체를 발표하면서 새로운 문제가 불거진것이다.




11개 공구중 맨 마지막인 11공구는 다른 10개 공구와 달리 중심노선에 IC를 설치하지 않고 고속도로에서 갈라져 들어온 고속도로 오송지선에 IC를 설치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바른미래당과 주민 대책위는 이 IC를 고속도로 중심통과노선이 아닌 지선에 설치하며, 오송지선 IC인근에 여권인사 자택등이 있기 때문이 아니냐며 의혹을 제기하며,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여권인사 측의 관계자는 그러나 "전혀사실이 아니다"라며 "그의 청렴성과 정의감은 이미 검증된것인데 엉뚱한 오해다."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소연 청년 대변인(변호사. 대전시의원)은 주민들의 말을 인용 "2018년 한국도로공사를 상대로 한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10년 전 이미 예비타당성 조사를 마친 서울세종고속도로 노선이 6개월 만에 전격적으로 변경되었고, 중앙부처 공무원과 지자체 공무원 다수가 해당 사업부지 토지를 매입한 것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세종시 주민들은 1년이 넘도록 서울세종고속도로 노선 변경은 정치권과 공무원들의 권력형 비리에 의한 것이라며 투쟁을 이어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여권인사의 자택이 있는 전동면에 IC를 신설하려고 안성부터 전동까지 노선을 휘어서 설계했다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해명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실제로 갑작스러운 노선 변경에 따라 여권인사의  자택 인근에는 연기IC가 신설될 예정이고, 전동면 일대는 매머드급 산업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며, 세종시 전동면은 세종시 지역 중 땅값 상승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도되기도 했다"며 "고속도로 노선변경이  오얏나무 아래 갓끈 고쳐 맨 것인가"라며 거듭 의혹해명을 요구했다.


◇…김 대변인은 또 세종시 장군면 대교리  전원주택단지 조성및 부처 공무원등에게 사전분양해 10배이상 폭리를 취하게 했다는 같은당 김중로의원의 지난 6월 의혹제기와 관련, 이낙연국무총리에게 답변을 촉구했다.


김 대변인은 "바른미래당 김중로 의원은 지난 9월 대정부질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지난 2017년부터 세종시가 조성한 세종시 장군면 전원주택단지 사업비리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고 상기시켰다.




이어 "(김의원은)세종시가 지난 2017년부터 조성한 장군면 지역 전원주택단지를 전현직 공무원과 국책연구원 등에게 사전 분양과 집중 구매의혹이 있고, 그 뒤 땅값이 10배 이상 뛰어 이들에게 배만 불렸다는 의혹이 있는데도 왜 수사를 하지 않느냐'고 따졌다"고 짚었다.


김 대변인은 "이에 이낙연 국무총리는 '충분한 보고를 받지 못했다''(세종시가 추진한 세종시 장군면 대교리 전원주택단지조성사업의혹)관련 내용에 대해 즉시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실시하겠다'고 답한 바 있다"라며 "그런데 이 총리는 지금까지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 총리가 약속한대로 공무원과 연구원들의 조직적 비리 의혹뿐만 아니라 주민들이 제기하는 이해찬 당대표를 위한 것으로 보이는 고속도로 노선변경 특혜의혹에 대해 철저히 검증하고 수사를 촉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주민대책위는 지난 10월31일 세종시청앞에서 집회를 갖고  "세종시 장군면 대교리 일대 전원주택단지 조성의혹과 전원주택단지 때문에 고속도로 신설노선이  변경된 의혹이 있는 만큼 관계기관과 일부 관련 인사들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를 해야한다"며 촉구했다.


주민대책위는 천안.안성고속도로 변경노선이 통과하는 세종시 장군면 송문리(이장 이성혁)주민을 비롯 세종균등발전번영회(대표 고진광), 천안시 북면 비대위(위원장 김창빈) 청주시 오송역세권활성화 대책위(대표 최병우) 충북 제2경부 남이분기원안추진위(신동호 사무총장) 전국화물운송협동조합충북지부, 기독교장로회 충북노회 평통위 등으로 구성됐다.





포토



배너